•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LG, 삼성 TV '화질선명도' 맹공격…"8K 기준 충족 못해, 피해는 소비자 몫"

등록 2019.09.17 14:09:1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LG전자, 17일 '디스플레이 기술설명회' 개최

'삼성 8K TV' 화질선명도 지적…"기준 충족 못해"

"과거 RGBW 논쟁과는 달라…선택지의 문제 아냐"

"태동기인 8K 시장, 소비자가 약자…스스로 자정해야"

LG, 삼성 TV '화질선명도' 맹공격…"8K 기준 충족 못해, 피해는 소비자 몫"




【서울=뉴시스】고은결 기자 = LG전자가 독일 베를린에 이어 국내에서도 삼성전자의 'QLED 8K TV'에 대한 저격을 이어갔다. LG전자는 특히 삼성전자의 8K TV가 '화질선명도(CM)' 기준으로 8K를 충족하지 못하고, 소비자를 오도(misleading)할 수 있다고 공세를 펼쳤다.

LG전자는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디스플레이 기술설명회'를 열고 8K 해상도 및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관련 기술을 소개했다. 설명회에는 HE연구소장 남호준 전무, HE마케팅커뮤니케이션담당 이정석 상무 등이 참석했다.

LG전자는 이날 삼성전자의 QLED 8K TV의 화질선명도가 기준에 미달하며, 이에 따라 8K TV는 8K 해상도를 가질 것으로 믿은 소비자를 오도한다고 맹비난했다. 이같은 논리를 뒷받침하기 위해 화질선명도를 해상도 요건으로 규정한 국제디스플레이계측위원회(ICDM)의 권위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ICDM은 2012년부터 모든 디스플레이에 대한 해상도 측정법으로 화질선명도를 활용하고 있다. ICDM은 해상도를 판단하는 측정 기준으로 '화질선명도' 값을 정의하고 '화질 선명도' 50% 이상을 해상도 충족 조건으로 명시하고 있다. 화질선명도가 50%는 넘어야 사람이 눈으로 직접 봤을 때 인접한 화소들을 구분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화질선명도는 디스플레이가 흰색과 검은색을 대비해 얼마나 선명하게 구분할 수 있는지를 백분율로 나타내는 값이다. 흰색과 검정색을 각각 명확하게 표현할수록 화질선명도 값이 커진다.

8K TV는 화소 수가 가로 7680개, 세로 4320개로 총 3300만개 화소 수는 물론 화질선명도 50% 이상이라는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화질선명도가 50% 미만이면 화소 수가 8K에 해당하더라도 해상도는 8K라고 말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LG전자 측은 삼성전자의 2019년형 QLED 8K TV의 화질선명도는 12%로, ICDM 기준으로 8K 해상도를 표현하지 못한다고 강조했다. 남호준 전무는 "삼성의 8K TV는 8K 해상도를 가질 것이란 소비자를 오도하고, 최고 해상도를 믿고 구입한 소비자에게 실망감을 안길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 알권리 위한 논쟁…산업 위해 스스로 자정해야"

"삼성의 마케팅 부대가 사과를 오렌지라고 부르기로 했다면 그것은 오렌지가 된다"

LG전자는 이날 경쟁사 제품에 대해 IFA 당시보다도 한층 수위높고 구체적인 공세를 이어나갔다. 우선 삼성전자의 'QLED 8K TV' 제품명에 대해 세계적인 디스플레이 전문가 켄 베르너(Kenneth Werner)의 말을 인용하며 지적했다.

삼성 QLED 8K TV는 후방조명이 필요한 LCD TV인데도 불구, 'QLED 8K TV'라고 이름을 붙여 OLED TV처럼 '자체 발광'하는 제품으로 혼동의 소지가 있다는 설명이다. LG전자 관계자는 "업계에서는 삼성 QLED TV를 QD-LCD TV라고 부른다"며 "상용화되지 않은 자발광 디스플레이 기술인 '양자점발광다이오드'와는 다르다"고 강조했다.

또한 삼성의 8K TV는 국제적 합의가 이뤄진 8K 해상도 규격에 미치지 못한다면서 2016년에 4K 화질 여부를 두고 벌어진 'RGBW(적록청백) 논쟁'과는 결이 다르다고 주장했다. 당시 삼성전자는 LG전자가 RGBW 방식으로 개발한 UHD(초고화질) TV는 진정한 UHD TV가 아니라며 문제를 제기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백선필 팀장은 "RGBW 방식으로 TV를 만들 때 보다 밝게 만드는 대신, 당시 화질선명도 값은 60%였다"며 "기준을 넘는 선에서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줄 것이냐(선택한 것) 이게 맞다"고 말했다. 반면, 삼성전자의 QLED 8K TV는 화질선명도 50%를 넘지 못했기 때문에 선택지의 문제가 아니라고 지적했다.

LG전자는 이번 화질 논쟁에 대해 '소비자의 알 권리'를 위해서라고 거듭 강조하며, 시장을 위해서도 기업들이 스스로 자정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정석 상무는 "8K는 태동하고 있는 첨단 기술이므로 어쩔 수 없이 소비자가 약자일 수밖에 없고 정보비대칭이 생길 수밖에 없다"며 "제조사들이 (해상도 규격에 대한)잣대를 임의로 하다보면 산업 자체가 어지러워질 수 있어 스스로 자정해야 한다는 이야기로 받아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그동안 LG전자의 공세에 무대응 방침이었던 삼성전자도 '8K 화질설명회'를 개최하고 반격에 나선다. 삼성전자는 이날 오후 2시 기자들을 상대로 서울 R&D 캠퍼스에서 '삼성전자 8K 화질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를 통해 앞서 불거졌던 화질선명도 논란에 대한 회사 측의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