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당정 "공보준칙 개정안, 조국 가족 검찰 수사 이후에 시행"(종합2보)

등록 2019.09.18 10:14:1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조국 "가족 수사 때문에 오해…저와 무관한 법무부 정책"

우수자원으로 형사공판부 강화…승진 인사시 적극 배려

경제적 사정 따라 벌금액 선정 '재산비례벌금제' 도입

국선변호인 제도 개선도…형사공공변호인 제도 도입

주택 임차인에게도 임대차계약 갱신청구권 보장키로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사법개혁 및 법무개혁 당정협의에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조국 법무부장관 등 관계자들이 참석하고 있다. 2019.09.18.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사법개혁 및 법무개혁 당정협의에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조국 법무부장관 등 관계자들이 참석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형섭 윤해리 기자 = 당정이 18일 피의사실 공표를 제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검찰의 공보준칙 개정안을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 관련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가 끝난 이후에 시행키로 했다.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사법개혁 및 법무개혁을 위한 당정협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고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이 밝혔다.

조 정책위의장은 "국민의 인권보호를 위해 전임 법무부 장관이 추진해 오던 형사사건 수사공보 개선방안과 동일한 내용으로 지속 추진하되 현재 검찰에서 수사중인 장관 가족 관련 사건이 종결된 후부터 적용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시행키로 했다"고 전했다.

법무부가 피의사실 공표 방지를 위해 마련한 공보준칙 훈령 개정안은 수사 중인 사건을 외부에 알릴 경우 법무장관이 감찰을 지시할 수 있는 등 처벌 관련 조항을 넣는 것이 골자다.

이를 놓고 조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되는 와중에 개정안을 시행할 경우 '조국 보호용'이라는 오해를 살 수 있다는 우려에서 당 안팎에서 속도조절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날 당정협의에 참석한 조 장관도 모두발언에서 "일부에서 가족과 관련한 수사 때문에 추진하는 것으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다. 저와 무관하게 이미 추진된 법무부 정책을 이어받아 마무리한다는 점을 말씀드린다"며 "형사사건 수사공보 개선방안은 관계기관의 폭넓은 의견 수렴을 거치고 제 가족을 둘러싼 검찰 수사가 마무리된 후에 시행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관계기관 의견 수렴과 관련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은 당정협의 결과 브리핑에서 "공보준칙 개정안의 큰 줄기는 그대로 가지만 대부분 대한변호사협회의 의견을 받아서 추진할 것 같다. 언론인 여러분의 의견도 상당히 수렴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사법개혁 및 법무개혁 당정협의에서 조국 법무부장관이 인사하고 있다. 2019.09.18.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사법개혁 및 법무개혁 당정협의에서 조국 법무부장관이 인사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당정은 검찰개혁을 위해 국회에서 논의 중인 검·경 수사권 조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관련 법안이 신속하고 합리적으로 법제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법무부가 이를 적극 지원키로 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당정협의에서 공수처 신설법과 검·경 수사권 조정안의 내용에 대한 논의가 있던 것은 아니지만 연내 사법개혁을 입법으로 완료할 수 있도록 다시 한번 적극 추진하자고 당정이 뜻을 모은 것"이라며 "현재 패스트트랙에 올라간 법안과 관련된 추후 논의는 앞으로 국회 과정에서 여야간에 논의될 것이고 관련 상임위 차원에서도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당정은 또 민생 사건의 충실한 처리를 위해 우수자원으로 형사공판부를 강화하고 승진 인사에 적극 배려키로 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그외에 법률 개정 없이 가능한 검찰개혁을 신속히 추진하기 위한 검찰개혁추진지원단 구성과 향후 추진 방향에 대해서도 보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당정은 행위 불법 및 행위자 책임을 기준으로 벌금 일수를 정하고 행위자의 경제적 사정에 따라 벌금액을 선정하는 '재산비례벌금제'도 도입키로 했다. 경제적 능력에 따라 처벌 정도와 효과가 달라지는 불평등한 벌금제도를 개선한다는 차원에서다.

가습기 살균제 등 집단적 피해에 대한 효율적 구제를 위해 적용범위 제한이 없고 증거개시명령제(디스커버리제) 도입으로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는 '집단소송제도'의 확대·개선안도 마련키로 했다. 개선된 집단소송제도는 법 시행 당시의 경과 사건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사법개혁 및 법무개혁 당정협의에서 조국 법무부장관이 발언을 하고 있다. 2019.09.18.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사법개혁 및 법무개혁 당정협의에서 조국 법무부장관이 발언을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국선변호인 제도 개선도 이뤄진다. 현재는 주로 피고인에게 제공되고 있는데 수사 중 체포된 미성년자나 농아자, 심신장애의심자, 중죄 피의자까지 확대하는 '형사공공변호인 제도'를 도입키로 한 것이다.

아울러 당정은 주택 임차인이 안정적으로 장기간의 임차기간을 보장받도록 하기 위해 그동안 상가 임차인에게만 인정되던 '임대차 계약 갱신청구권'을 주택 임차인에게도 보장키로 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주택·상가임대차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 실효성 확보를 위해 조정신청이 있으면 바로 조정절차가 개시되도록 할 것"이라며 "상가 건물의 철거 또는 재건축시 우선입주권이나 보상청구권을 인정해 임차인이 예측하기 어려운 손해를 입지 않고 안정적으로 영업할 수 있도록 임대차 관련 법제를 개선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당정은 북한이탈주민의 성공적인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북한이탈주민 보호센터에서 전문가의 법률교육을 실시하고 전담 법무담당관을 지정해 상담 및 소송구조 지원 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나아가 취약계층에 대한 후견변호인 제도 도입도 검토한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