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 국경없는기자회 접견…"사실 기반 공정 언론이 신뢰 높여"(종합)

등록 2019.09.18 11: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韓 대통령 RSF 대표단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

文, '정보 민주주의 파트너십' 참여 의지 밝혀

지난 4월 한국 언론자유지수 180개국 중 41위

RSF "인권운동가 文 취임하면서 한국 새 바람"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의 모습. 2019.09.16.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의 모습. 2019.09.1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홍지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크리스토프 들루아르 국경없는기자회(RSF) 사무총장을 청와대에서 접견했다. 한국 대통령이 국경없는기자회 대표단을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RSF는 세계 전역의 언론의 자유를 지키고 언론인들의 인권을 보호할 목적으로 1985년 설립됐다. 2002년부터 매년 180개 국가를 대상으로 미디어의 자유가 어떤 수준인지를 측정하는 지표인 세계언론자유지수를 발표하고 있다.

30분간 청와대에서 이뤄진 접견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진실에 바탕한 생각과 정보들이 자유롭게 오갈 때 언론의 자유는 진정으로 실현될 수 있고, 사실에 기반한 공정한 언론이 사회 구성원 간 신뢰를 높일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또 "서한을 보내줄 때마다 '훗날 대한민국의 언론 자유가 새로 쓰여진 시기로 제 재임 시기를 기억하기 바란다'고 응원해 주신 것을 잊지 않고 있다"며 "더 공정하고, 자유롭고, 민주적이며 평화로운 나라를 위한 한국 언론인, 시민사회, 정부의 노력을 세계에 널리 알려주어 감사하다"고 했다.

RSF가 추진하는 '정보와 민주주의에 관한 국제선언'의 취지에 공감하고 지지를 보냈다. 문 대통령은 또 선언의 이행을 위한 정부 간 협의체인 '정보와 민주주의를 위한 파트너십'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RSF는 지난해 9월 세계인권선언 70주년을 맞아 전문가 25명으로 구성된 '정보와 민주주의 위원회'를 결성, 같은 해 11월 '정보와 민주주의에 관한 국제선언'을 발표했다. 언론의 자유, 독립, 다양성, 신뢰성을 보장해야 한다는 원칙을 천명하고 이행하기 위한 국제논의를 제안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들루아르 사무총장은 "RSF의 프로젝트가 문 대통령의 지지를 받아 매우 기쁘다"며 "이런 협력을 통해 한국이 아시아의 민주주의와 언론자유도를 보여주는 지표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배석한 세드릭 알비아니 기자회 동아시아지부장도 "동아시아지부가 2017년 문을 연 이후 한국이 어두운 10년을 지나 눈부시게 변화하는 것을 목도했다"며 "아시아에서 언론자유지수가 가장 높은 한국이 아시아를 넘어선 모델국가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지난 4월 한국의 언론자유지수는 180개국 중 41위를 차지했으며 RSF는 한국의 언론이 10년 전보다 크게 개선됐다고 평가한 바 있다. 당시 RSF는 "인권운동가 출신의 문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대한민국에 새 바람이 불었다"고 했다.

이날 접견에는 들루아르 사무총장, 알비아니 동아시아지부장을 비롯해 한국기자협회 정규성 회장이 함께 참석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