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전시-대덕구 지역화폐 발행 '딴 목소리'

등록 2019.09.18 14:01: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허태정 시장 "시가 발행 주체"

대덕구 "간접 지원이 바람직"

시의회도 조례안 심의 신경전

【대전=뉴시스】조명휘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이 18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정례 회견을 열고 있다. 2019.09.18. (사진= 대전시 제공) photo@newsis.com

【대전=뉴시스】조명휘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이 18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정례 회견을 열고 있다. 2019.09.18. (사진= 대전시 제공) [email protected]

【대전=뉴시스】조명휘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은 18일 대덕구가 첫 도입한 지역화폐를 앞으로는 시가 주도해 발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나 대덕구와 시의회 등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일면서 갈등이 증폭될 가능성이 커지자 시와 자치구 간 협의 결과에 이목이 쏠린다.

허 시장은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정례회견을 통해 "광역시는 사실상 행정구역상 구가 있을 뿐, 경제활동은 구분이 명확하지 않는 통합생활권"이라며 시가 주도적으로 지역화폐를 발행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광역도의 경우엔 시·군 단위의 생활권과 지리적 조건이 달라 시·군 단위별로 활용되는게 효과적이겠지만, 광역시는 시 단위로 운영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고,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허 시장의 이 같은 발언은 각 자치구별로 운영하는 것 보다는 시가 발행주체가 돼 지역화폐 유통을 시 전역으로 확산시키겠다는 강력한 의지로 읽힌다.  

그러나 지난 7월부터 100억원 규모의 지역화폐 '대덕e로움'을 출시해 성공적으로 운 영중인 대덕구를 중심으로 반발이 일 가능성이 있다.

대덕구는 지역구가 유성구나 서구 등 상권이 풍부한 지역까지 지역화폐가 유통되면 쏠림현상으로 인해 지역화폐 도입취지가 훼손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시가 직접 발행을 하지 말고 할인율을 높이기 위해 지원금을 보조해주는 간접적인 지원 방식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실제 박정현 대덕구청장은 전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대전시가 내년부터 지역화폐정책을 추진하기로 한 것은 반가운 소식이고, 기대가 크다"면서도 "다만, 시가 직접 지역화폐를 발행할 것인가와 관련해선 우려의 목소리가 있고, 대덕구 주민들의 걱정도 있다"며 우려했다.

특히 "역외소비를 줄이고 지역간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는 정책의 목표가 있기에 이미 지역화폐 정책을 도입한 경기도와 인천시는 화폐를 직접 발행하지 않고 간접지원하는 방식을 추진하는 것을 대전시도 알고 있다"며 시가 발행주체가 되는데 대해선 반대입장을 명확히 했다. 

허 시장은 이같은 반발 움직임에 관련해선 "이 사업은 치적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경제공동체를 활성화하고 강화하는 차원에서 추진되는 것"이라고 양해를 구하면서 "5개 자치구와 충분한 협의를 통해 진행해 나갈 것"이라며 숙의과정을 거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그러면서 "인천은 1조5000억원, 부산도 1조원을 하겠다는 상황으로 알고 있는데 대전시는 애초 내년에 5000억원을 편성하려다 2500억원을 편성하기로 했다"고 전하고 "발행형태는 미래지향적인 모바일형으로 가는게 이상적일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열린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에선 윤용대(더불어민주당·서구4) 시의원이 대표발의한 '대전시 지역화폐 이용 활성화 조례안' 심의를 두고 김찬술(〃·대덕구2) 시의원 등과 유세종 시 일자리경제국장 사이에 신경전이 펼쳐지기도 해 조례안 통과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