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미세먼지 시즌제' 시민의견 듣는다…서울광장서 대토론회

등록 2019.09.19 11:15: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박원순 서울시장, 21일 시민 1000명과 머리 맞댄다

운수업종사자·환경미화원·외국인 등 각계각층 참여

5등급 차량 운행제한·공영주차장 요금인상 등 토론

시민·전문가 의견수렴, 최종안 마련…올해 시행예정

【서울=뉴시스】미세먼지 시즌제 도입 시민 대토론회 포스터. 2019.09.19. (포스터=서울시 제공)

【서울=뉴시스】미세먼지 시즌제 도입 시민 대토론회 포스터. 2019.09.19. (포스터=서울시 제공)

【서울=뉴시스】배민욱 기자 = "미세먼지 시즌제 도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서울시는 21일 오후 2시30분 서울광장에서 '미세먼지 시즌제 도입을 위한 시민 대토론회'를 연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20일부터 이틀 동안 진행되는 '2019 함께서울 정책박람회'의 둘째날 메인행사다.

미세먼지 시즌제 운영에 대한 세부 의견을 수렴하는 대토론회에는 운수업 종사자, 환경미화원, 어르신, 외국인, 학생, 주부, 환경동아리 등 각계각층 시민 1000명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참여해 머리를 맞댄다. 10명씩 총 100개 원탁에서 논의가 이어진다. 시는 지난 8월16일부터 서울시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자를 모집했다.

'미세먼지 시즌제'는 고농도 미세먼지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시기에 평상시보다 강력한 감축정책을 추진해 고농도 발생빈도와 강도를 줄이는 집중 관리대책이다. 서울시는 이르면 12월이나 내년 1월부터 시즌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토론회에서는 '미세먼지 시즌제 기간 5등급 차량 운행제한'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된다. 또 ▲시 산하 행정·공공기관 주차장 2부제 실시 ▲시 공영주차장 요금 인상 ▲대기배출사업장 관리강화 ▲난방에너지 절약 등 주요과제 중 시민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주제를 골라 추가 토론이 이어진다. 다른 원탁에서 나온 의견을 공유하고 시민생활에 큰 영향을 주는 방안에 대한 투표도 진행된다.

토론회는 시즌제 도입 주제발제, 모둠토론, 전체토론, 투표, 박원순 서울시장의 토론회 총평 등으로 이어진다.

이번 토론회는 서울시 홍보대사로 활동 중인 방송인 김태균씨가 진행한다. 서울미디어메이트가 현장취재 등 토론회 진행과정을 취재하고 서울시 유튜브 채널인 '라이브 서울'로 실시간 생중계된다.

시는 이번 토론회에서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 향후 전문가, 이해관계자로부터의 추가적인 의견 수렴을 통해 10월말까지 최종안을 마련, 올해 시즌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효과적인 정책 추진을 위해 시즌제의 수도권 공동 시행이 필요함에 따라 시는 환경부와 경기도·인천시와도 지속적으로 협의할 계획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광장민주주의에서 출발한 서울시 미세먼지 정책이 이번 서울광장 시민 대토론회를 통해 한 단계 도약하길 기대한다"며 "시는 최악의 상황이 오기 전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미세먼지 시즌제를 차질없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