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시진핑, 대만에 압력 강화 지시...총통·입법원 선거 개입"

등록 2019.09.20 17:11: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줄지은 단교·단체여행 전면 중단·대만해협 무력시위” 획책

【베이징=AP/뉴시스】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일(현지시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대만 동포에 보내는 메시지' 발표 40주년 기념식에서 연설하고 있다. 시 주석은 “1949년 이후 중국공산당과 정부, 인민은 시종일관 대만 문제 등 조국 통일을 변치 않은 역사적 의무로 생각했고, 대만해협 대립을 완화하는 데 주력해 양안(중국과 대만) 관계의 획기적 진전을 이뤄냈다”고 밝혔다. 과거 중국은 1949년 이래 총 5차례의 '대만 동포향 메시지' 중 가장 의미를 두는 것은 지난 1979년 1월1일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가 발표한 것으로 여기엔 군사적 대치 상황을 종식하고 무역·우편·항해의 삼통(三通)제안 등 양안 교류 확대 내용이 포함됐다. 2019.01.02.

【베이징=AP/뉴시스】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일(현지시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대만 동포에 보내는 메시지' 발표 40주년 기념식에서 연설하고 있다.  시 주석은 “1949년 이후 중국공산당과 정부, 인민은 시종일관 대만 문제 등 조국 통일을 변치 않은 역사적 의무로 생각했고, 대만해협 대립을 완화하는 데 주력해 양안(중국과 대만) 관계의 획기적 진전을 이뤄냈다”고 밝혔다. 과거 중국은 1949년 이래 총 5차례의 '대만 동포향 메시지' 중 가장 의미를 두는 것은 지난 1979년 1월1일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가 발표한 것으로 여기엔 군사적 대치 상황을 종식하고 무역·우편·항해의 삼통(三通)제안 등 양안 교류 확대 내용이 포함됐다. 2019.01.02.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중국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은 대만독립 지향의 차이잉원(蔡英文) 총통 정부에 대한 압력을 강화하라고 직접 지시했다고 중앙통신이 20일 보도했다.

통신은 이날 대만 국가안전보장 당국자를 인용해 시진핑 국가주석이 민진당 정부의 퇴출을 노려 내년 1월 실시하는 총통과 입법위원 선거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라고 명령했다고 전했다.

대만 국가안전국에 따르면 시 주석의 지시를 받아 마련한 대만 압박 방안(臺灣介選計劃)에는 우선 공산정권 수립 70주년을 맞는 10월1일 국경절까지 대만과 외교 관계를 맺은 국가 여럿을 단교하도록 외교공세를 펴는데 자금을 무제한 동원하는 것이 들어있다.

또한 대만을 찾는 중국인 단체관광을 연내 전면 중단시키고, 대만해협 중간선 범위를 축소시키기 위한 해공군 군사행동을 개시하며 차이잉원 정권에 대한 대만사회의 우려와 불신감을 최대한 증폭한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여기에 내년 대선과 총선에서 차이잉원 총통을 낙선시키고 민진당의 지지를 최저한으로 억제하도록 전력을 다하도록 했다.

당국자는 최근 솔로몬제도 단교 문제를 놓고 대만과 중국 간 치열한 외교전을 펼친 것은 시 주석의 지시에 의한 대만 압살 대책의 대표적인 실례라고 지적했다.

솔로몬제도는 지난 16일 중국과 수교하기로 전격 결정했으며 이에 맞서 대만 정부는 당일 즉각 단교를 선언했다.

당국자는 중국 측이 솔로몬제도에 16일까지 대만 단교 결정을 반드시 확정하라고 재촉하는 외교공작을 벌인 것으로 확인했다.

20일에는 남태평양 도서국 키리바시가 대만과 단교한다고 공표했다. 키리바시 역시 시 주석의 명령에 따른 중국의 외교공세로 서둘러 외교 관계를 끊은 것으로 대만에선 보고 있다.

지난 2016년 차이잉원 총통이 취임한 이래 대만과 외교관계를 단절한 국가는 7개국이나 된다. 이로써 대만과 수교한 국가는 15개국으로 줄어들었다.

당국자는 주요국에서 얻은 정보로서 중국이 라틴아메리카의 대만 수교국에도 수십억~수백억 달러의 경제지원 등을 내세워 단교를 획책하고 있는 것으로 전했다.

아울러 당국자는 시 주석의 이번 지시가 중국공산당 제19기 중앙위원회 제4차 전체회의(4중전회)의 내달 소집을 앞두고 미중 무역전쟁과 홍콩 시위사태를 둘러싸고 자신에 가해지는 책임 압력을 완화하려는 속셈도 있다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