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도형 옛 전남도청 복원 추진단장 "5·18 기억·교육 공간으로"

등록 2019.09.22 07: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최후 항쟁지로서 기능·역할 고려, 고증·소통 강조

5·18 왜곡 근절 바른 역사 인식 공유로 이어질 것

【광주=뉴시스】신대희 기자 = 김도형 옛 전남도청 복원 추진단장이 지난 19일 광주 동구 옛 도청 별관 복원추진단장실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9.09.21. sdhdream@newsis.com

【광주=뉴시스】신대희 기자 = 김도형 옛 전남도청 복원 추진단장이 지난 19일 광주 동구 옛 도청 별관 복원추진단장실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9.09.21. [email protected]


【광주=뉴시스】신대희 기자 = "5·18 민주화운동 최후 항쟁지인 옛 전남도청을 추모·기억·교육 공간으로 복원하겠습니다."

김도형 옛 전남도청 복원 추진단장은 22일 "대한민국 민주화의 핵심·상징적인 장소가 상당 부분 훼손됐다. 단순한 원형 복원이 아닌, 플러스알파까지 이루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단장은 '복원 대원칙'으로 ▲민주 열사·오월 영령들에 대한 추모 ▲역사적 진실을 밝히는 기록 ▲5·18 정신·가치를 배울 수 있는 교육의 장소를 꼽았다.

그는 "고증과 역사적 사실에 근거해 원형대로 살릴 수 있는 부분을 최대한 살리겠다. 다만, 원형 복원이 불가능한 부분에 대해선 범국민적 합의가 필요하다. 5·18 당사자의 의견을 반영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했다.

이어 "형태만 원형대로 되돌려놓는 것에 그치면 안 된다. 살아있는 민주주의·인권 교육의 장으로 만들어야 한다"며 "시대상과 4차 산업혁명을 반영한 내부 콘텐츠 마련에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과 세계인이 아시아 최초로 군부 독재에 항거해 민주화를 이끈 역사를 배우고 계승하는 장소로 꾸리겠다"며 "국가기록원·국방부에 남겨진 기록물 수집을 비롯해 관련 문건·사진·영상·증언 확보에 힘쓰겠다"고 설명했다.

옛 도청을 1980년 5월 당시로 복원하면 '5·18 왜곡·폄훼 근절'과 '올바른 역사 인식 공유'로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단장은 "5·18은 광주만의 일이 아니다. 도청 보존·활용이 제대로 된다면, 헌정 유린과 국가폭력이 재발하지 않아야 한다는 소중함을 깨닫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올바른 역사 인식을 공유하고 세대 간 경험이 축적돼야 인권·민주주의를 지키는 사회를 만들 수 있다"고 전했다.

또 "옛 도청과 옛 가톨릭센터, 전일빌딩, 5·18기록관을 어떻게 연계할지 고민하고 광주·전남지역 5·18 사적지 활용 체계 마련도 검토하겠다. 시민, 전문가, 청년, 5월 단체 등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거치고 필요에 따라 대국민 설명회도 열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도청 6개관별 사진이나 증거 자료가 많이 부족하다. 도청과 관련한 사소한 말 한마디, 메모지·사진 한 장도 세심히 들여다보겠다"며 적극적인 제보·협조를 당부했다.

【광주=뉴시스】'옛 도청 6개관 복원 기본계획안'. 사진 위는 현재 도청 일대 모습. 아래는 기본계획안에 따른 복원 예상 조감도. photo@newsis.com

【광주=뉴시스】'옛 도청 6개관 복원 기본계획안'. 사진 위는 현재 도청 일대 모습. 아래는 기본계획안에 따른 복원 예상 조감도. [email protected]


옛 도청 복원 추진단은 복원협력과, 복원시설과, 전시콘텐츠팀 등 2과 1팀으로 구성됐다. 2022년 7월까지 옛 도청 본관·별관·회의실, 전남경찰청(전남도경찰국) 본관·민원실·상무관 등 6개관 내·외부와 연결 통로를 원형에 가깝게 복원한다.

2020년엔 설계와 옛 전남도경 총탄 흔적 검증, 2021년엔 착공·전시물 제작 등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2015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개관 과정에 5개 원 중 옛 도청(5·18민주평화기념관) 리모델링으로 5·18 당시 시민군이 활동했던 공간이 단절·변형됐고, 시·도민의 지속적인 복원 요구를 정부가 수용해 사업이 추진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