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돼지열병 조기 종식" 당부…이재명 "방역 예산, 경기도가 전액 부담"(종합)

등록 2019.09.23 17:49: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경기 양평 상황실 찾아 현황 청취 및 격려 나서

이해찬 "신속한 초동 대응에 최선 다해주길"

이인영 "정부·당국, 방역 작업에 만전 기해달라"

이재명 "보완수준 아니라 아예 원점서 다시 시행"

【양평=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등 지도부들이 23일 오후 경기도 양평군청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대책 상황실을 찾아 방역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2019.09.23. bjko@newsis.com

【양평=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등 지도부들이 23일 오후 경기도 양평군청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대책 상황실을 찾아 방역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2019.09.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임종명 윤해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23일 경기 양평 소재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대책 상황실을 찾아 확산 방지와 조기종식을 강조했다.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 등은 이날 오후 2시30분 방역상황실을 방문해 농림축산식품부와 지방자치단체의 ASF 방역추진사항을 점검하고 현장 직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격려에 나섰다.

이해찬 대표는 모두발언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 출국하면서 신속하고 철저한 방역을 부탁했다"며 "신속·철저한 방역에 애쓰는 현장 인력과 상황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 불편함과 불암함을 감수하면서 방역에 적극 협조 중인 양돈농가 여러분들께 깊은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잠복기간을 감안하면 긴장을 늦춰선 안 된다. 정부는 중앙사고 수습본부를 꾸려 5개 부처가 합동으로 추가 조치에 필요한 노력과 돼지고기의 안정적 수급과 안심소비에 노력하고 있다. 당도 ASF 발발 직후 당내에 특위를 가동해 초동 대응책 마련과 양돈농가 보호방안을 강구했다"며 "설 연휴를 앞두고 구제역도 신속한 초동 대응으로 보름만에 상황이 종료했다. 이번에도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인영 원내대표 역시 "당국의 발 빠른 조치에도 불구하고 경기 김포에서 ASF 의심신고가 접수됨에 따라 확산 우려가 지속되고 있다"며 "ASF는 폐사율이 100%에 달하는 무서운 질병인만큼 축산농가 피해가 확산되지 않도록 전력을 다해 전념해주길 부탁한다"고 전했다.

이 원내대표는 "경기 파주에서 첫 확진 후 정부의 발빠른 대처에도 불구하고 한시름 놓는가 했는데 다시 한 번 긴장의 끈을 놓쳐선 안 되겠다"며 "태풍 영향으로 농가를 대상으로 했던 소독이 씻겨내려가 방역작업을 원점에서 해야 한다고 하는데 정부와 당국이 전력을 다해 방역 작업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했다.

이어 "총체적이고 다각적인 방역작업, 양돈농가의 적극 협조, 신속한 정보전달 체계를 중심으로 ASF 조기종식이라는 성과를 내도록 민주당이 적극 협력하겠다"며 "실시간으로 상황을 점검하고 민관이 신속대응하는 데 모든 뒷받침을 하겠다"고 보탰다.

ASF는 지난 17~18일 국내에서 처음으로 연이어 발생했다. 이후 추가 발생은 없었지만 이날 경기 김포의 한 양돈농장에서 ASF 의심신고가 접수되면서 확산 우려가 높아진 상황이다. 당국은 병원균 잠복기간이 최대 19일이라는 점과 앞서 실시했던 방역 작업의 효과가 태풍으로 인해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는 점 등을 감안, 이날 전국 모든 양돈농장에 소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양평=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3일 오후 경기도 양평군청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대책 상황실을 찾아 방역 상황을 점검을 마치고 이동하며 대화하고 있다. 2019.09.23. bjko@newsis.com

【양평=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3일 오후 경기도 양평군청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대책 상황실을 찾아 방역 상황을 점검을 마치고 이동하며 대화하고 있다. 2019.09.23. [email protected]


현황 보고 후에는 민주당 지도부와 방역 당국 관계자들과의 질의 응답이 이어졌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간사인 김현권 의원은 "경기 파주, 연천, 김포는 과거 구제역A가 발생했던 지역이고 임진강과 인접해있는 곳이다. 아직 방역체계가 흔들렸다고 보진 않지만 현 상황에선 파주, 연천, 김포에서의 1차 발병을 막는 것을 목표로 임진강 수질 관리가 매우 중요한 시점"이라고 전했다.

서삼석 의원은 "상임위에서 논의됐던 내용을 건의드리겠다. 경기도는 접경 지역의 멧돼지를 사살하는 것보다는 관련 예산을 긴급 편성해서 장비를 통해 포획하는 방법을 확산시킬 수 있도록 부탁드린다"며 "또 발병 이전에도 농장주와 외국인 근로자의 ASF 발생국 여행 여부를 사전에 확인하면 어떻겠나"라고 제언했다.

민주당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대책특위 위원장인 박완주 의원은 "비가 내렸기 때문에 원점으로 돌아가 일제 방역을 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다면 특별교부세를 내려서라도 지원하겠다"며 "역대 다른 정부와 달리 조류독감(AI), 구제역이 터졌음에도 확산되지 않은 것은 메뉴얼을 바꿨기 때문이다. 지금은 초기에 방역역량의 70~80%를 하고 있기 때문에 접경지역 14개 시·군 방역을 철저히 하는 것이 전체의 90%를 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농림부에서 감염 경로를 찾느라 고생하고 있는데, 북한으로부터의 유입이라는 단정적 표현이 오히려 다른 부분에 대한 감염경로를 찾지 못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염두에 뒀으면 한다"고도 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민주당 지도부 발언을 새겨들은 뒤 방역 조치에 반영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또 방역 예산을 경기도가 전액 부담하겠다는 적극적인 모습도 보였다.

이 지사는 "태풍으로 비가 내렸기 때문에 소독 효과가 감소했을 것이라는 지적이 있으니 보완수준이 아니라 아예 원점에서 다시 시행하겠다. 정부에서 협조해주겠지만 그것과 관계없이 경기도 차원에서 전액 부담해 집행하겠다"고 답했다.

이 지사는 "지금 신고는 신속하게 들어오고 있는데 문제는 예방 살처분에 있어 약간의 시도 반발과 저항이 있다. 우린 멀쩡한데 꼭 해야하는가 하는 것"이라며 "해당 주민들이 억울하더라도 전체를 위해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 협조해주면, 살처분 피해가 확산되지 않도록 하고 보상도 가급적 현실에 맞춰 주민들이 저항하지 않도록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