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발생 3주째 여전히 '오리무중'…돼지열병 유입경로

등록 2019.10.08 07:05: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닷새째 추가 발병 없어…당국 "아직 위험" 긴장 모드

"역학조사 계속 업데이트 중…중간 단계서 발표 방침"

전문가들, 하천·바람 통해 北서 유입됐을 가능성 제기

"北 단정 어렵다…사람대상 조사 더 면밀해야" 반박도

【파주=뉴시스】김선웅 기자 = 경기도 비무장지대(DMZ) 내 야생맷돼지 폐사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가 검출되며 북한에서의 유입 가능성이 커지는 가운데 4일 오후 경기 파주시에서 철책 너머로 개성 일대가 보이고 있다. 2019.10.04. mangusta@newsis.com

【파주=뉴시스】김선웅 기자 = 경기도 비무장지대(DMZ) 내 야생맷돼지 폐사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가 검출되며 북한에서의 유입 가능성이 커지는 가운데 4일 오후 경기 파주시에서 철책 너머로 개성 일대가 보이고 있다. 2019.10.04.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장서우 기자 = 8일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국내에서 처음 발생한 지 이날로 3주째에 접어들었다. 지금까지 경기 북부와 인천 일부 지역에서 총 13건의 발생 농장이 나왔고, 지난 3일 이후 5일째 추가 확진 사례는 없다.

일각에선 ASF 확산이 소강상태에 이르렀다는 분석도 나오지만, 한동안 잠잠하다 다시 파주 등 지역을 중심으로 연달아 발병한 적이 있어 방역 당국은 긴장을 늦추지 못하고 있다.

문제는 유입 경로다. 치사율이 100%에 이르러 축산 농가에 치명적이지만, 어떤 경로로 우리나라에까지 번지게 됐는지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아직도 나오지 않고 있다. 효율적인 방역을 위해선 감염 원인을 규명하는 것이 필수적인데 처음 겪는 가축 전염병인 데다 고려해야 할 요인이 많아 예단하기 어렵다는 것이 당국의 입장이다.

◇北유입설에 무게…역학조사 최대 6개월, 그전에라도 중간발표 방침

오순민 방역정책국장은 지난 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역학(질병의 원인에 관한 연구) 조사 관련해 계속해서 업데이트(update)하고 있고, 정리 단계에 있는 것으로 안다"며 "정리가 중간 단계에 이르렀을 때라도 가급적 밝히는 기회를 갖겠다"고 말했다.

역학 조사는 농식품부 산하 농림축산검역본부에 꾸려진 팀에서 전담하고 있다. 조사팀은 이달 들어 정밀한 조사·관리가 필요한 부분에 '선택과 집중'을 할 계획이라 앞서 밝힌 바 있다. 이와 별개로 농촌진흥청은 국제축산연구소(ILRI) 베트남 지부와 공동으로 ASF 바이러스 감염과 관계있는 핵심 유전자를 찾아내 감염 기작(생물이 생리적인 작용을 일으키는 기본 원리)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했다.

우리나라에선 처음 발생한 병인 만큼 감염 경로를 확정하기까지는 최대 6개월까지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고 당국은 설명한다.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를 진행하되 우선은 살처분과 수매, 소독 등 방역 대책에 집중하겠다는 것이 일관된 방침이었다.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 상황실에서 열린 상황점검회의에서 철저한 방역을 주문하고 있다. 2019.10.07.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 상황실에서 열린 상황점검회의에서 철저한 방역을 주문하고 있다. 2019.10.07. [email protected]

역학 조사에 관심이 쏠렸던 이유는 그간 국내에서 발생한 사례들이 기존에 ASF를 옮길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여겨져 왔던 경로들을 번번이 비껴갔기 때문이었다. 농식품부는 ASF의 유력한 전파 경로로 ASF 바이러스를 보유한 잔반(남은 음식물)을 먹인 경우, ASF 바이러스를 묻힌 야생 멧돼지와의 접촉, 해외 발생국 여행자가 들여온 축산 가공품 등을 꼽고 방역 대책을 집중해 왔다. ASF는 구제역과 달리 공기 중으로는 전염되지 않고, 반드시 바이러스를 보유한 매개체와 접촉해야만 한다.

11차 발생지였던 경기 파주시 적성면 소재 농가의 경우 산속 외진 곳에 있는 소규모 농가였다는 이유로 방역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 농장은 등록도, 허가도 돼 있지 않은 불법 농장이었는데 당국은 아직까지 그 농장이 운영돼 온 경위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ASF 확진 직후 출입이 제한돼 농장 규모 등을 실측할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이곳을 제외한 다른 사례들에서 전파 경로를 유추할 수 있을 만한 공통점은 없다. 주로 어미돼지(모돈)에서 폐사나 유·사산, 식욕 부진 등 의심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았고 경기 북부와 인천 두 곳에 집중됐다는 정도다.

최근 비무장지대(DMZ)에서 ASF 바이러스를 보유한 야생 멧돼지 폐사체가 발견되면서 우리나라보다 약 넉 달 앞서 ASF 사례가 나온 북한으로부터의 유입설에 힘이 실렸다. 북한이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 ASF가 발생했다고 공식 보고한 당시 정부는 남쪽으로의 전파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었다. 공식 발생지는 중국과의 접경 지역인 자강도였지만, 지난달 국가정보원을 통해 사실상 전역으로 퍼져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북한을 지목하는 목소리가 다시금 높아졌다.

◇"하천·태풍 따라 北서 전파됐다" 가설…"아직 예단못해" 반박도

일각에선 북한에서 시작된 바이러스가 임진강 수계(물줄기)를 통해 유입된 것 아니냐는 가설이 나온다.
【서울=뉴시스】환경부는 지난 2일 경경기 연천군 비무장지대(DMZ)에서 발견된 멧돼지 사체의 혈액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가 확인됐다고 3일 밝혔다. 멧돼지 사체가 발견된 곳은 DMZ 우리측 남방한계선 전방 약 1.4㎞ 지점이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hokma@newsis.com

【서울=뉴시스】환경부는 지난 2일 경경기 연천군 비무장지대(DMZ)에서 발견된 멧돼지 사체의 혈액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가 확인됐다고 3일 밝혔다. 멧돼지 사체가 발견된 곳은 DMZ 우리측 남방한계선 전방 약 1.4㎞ 지점이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email protected]

농식품부에 방역 관련 자문을 제공하고 있는 정승헌 건국대학교 축산학과 교수는 "ASF가 발생한 경기 파주시와 김포시, 연천군, 인천 강화군 등 4개 지방자치단체의 공통점은 임진강 수계와 맞닿아 있다는 점"이라며 "방역이 다소 미진한 북한에서 돼지를 살처분했더라도 혈액이나 분변, 내장 등 ASF 감염체들이 태풍에 휩쓸려서 흘러 내려왔을 가능성이 있다"고 짚었다.

정 교수는 ASF 발생이 임진강 수계를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추측했다. 실제로 현재까지 ASF가 확진 판정을 받은 곳은 파주와 김포, 연천, 강화 등 정부가 중점관리지역으로 설정한 방역대 내에 국한된다. 충남 홍성군과 보령시, 경기 포천·양주, 인천 백령도 등에서 ASF 발병이 의심된다고 신고된 농장들은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

DMZ 내에서 발견된 멧돼지 사체와 관련해서도 정 교수는 "사체 발견 지점 근처에 역곡천이 있다"며 임진강 수계와 연관 지어 해석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북쪽에서 남쪽으로 흐르는 수계에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을 만들어 부유물을 상시로 감시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추석 즈음 우리나라에 영향을 줬단 제13호 태풍 '링링'(LINGLING)이 원인이었다는 추측도 있다.

우희종 서울대학교 수의대학장은 "링링은 강화도를 지나 황해·평안도로 빠져나갔는데, 바람이 반시계방향으로 돌면서 북한에 있는 오염 물질을 들어 올려 강화와 접경 지역에 떨어트렸을 것"이라며 "ASF에 감염돼 죽은 돼지의 사체에서 나온 부스러기나 잔존물 등 작은 물질들이 태풍에 떠올라 옮겨 왔고, 이와 접촉한 사람, 차량 등이 축사를 오가면서 전파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최초 감염원을 북한으로 특정하기엔 시기상조라는 견해도 나온다. ASF 발생 초기부터 방역 준비 작업에 참여했던 오연수 강원대학교 수의학과 교수는 "DMZ에서 ASF에 감염된 멧돼지가 발견됐다는 것으로 유입 경로가 북한이라 단정 짓기는 어렵다"고 일축했다.
【파주=뉴시스】김선웅 기자 = 경기 북부지역에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산되는 가운데 4일 오후 경기 파주시의 한 양돈농가에서 관계자들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는 파주·김포 내에 있는 모든 돼지를 대사으로 예방적 살처분 및 도축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19.10.04. mangusta@newsis.com

【파주=뉴시스】김선웅 기자 = 경기 북부지역에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산되는 가운데 4일 오후 경기 파주시의 한 양돈농가에서 관계자들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는 파주·김포 내에 있는 모든 돼지를 대사으로 예방적 살처분 및 도축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19.10.04. [email protected]

오 교수는 "지난 9월 추석 즈음 파주와 연천 지역에서 돼지 사료 업체를 바꾸면서 일부 업체 직원들이 감사 인사를 이유로 축산 농가 여러 곳을 다녔던 일이 있었다"며 "그 와중에 ASF 바이러스가 유입됐을 가능성이 없지 않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그는 "역학 조사는 결국 사람에 대해 면밀히 이뤄져야 하는데, 정부는 사료 등을 운반하는 차량에만 집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북한은 우리 측이 보낸 방역 협력 요청에 4개월째 아무런 답을 하지 않고 있는 상태다.

현재까지 국내에서 ASF는 파주를 시작으로 연천, 김포, 강화 등 13곳에서 발병했고, 14만5546마리의 돼지가 살처분됐다. 정부가 파주·김포 내 돼지를 수매 또는 살처분하는 방식으로 모두 없애기로 하면서 땅에 묻히는 돼지의 마릿수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초동 방역 조치인 '일시이동중지명령'(스탠드스틸·Standstill)은 지난 6일 새벽 3시30분을 기점으로 해제돼 전국 도축장이 개장된 상태다.

지난 3일 이후 추가 발병이 없는 데다 바이러스의 유전자 타입(type)이 잠복기가 3~7일로 짧은 '급성형'이라는 점에서 사태가 진정 국면에 이른 것 아니냐는 추측도 조심스레 나온다. 오 교수는 "국내 방역 시스템은 굉장히 선진적이고 이번에도 완벽했다"고 평가했다. 다만 방역 당국은 지난 6일까지 의심 신고가 이어졌다는 점에서 아직은 안심할 수 없는 위험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