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부마민주항쟁 4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 경남대·벡스코서 개최

등록 2019.10.14 16:21: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부산=뉴시스] 허상천 기자 =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은 17일부터 19일까지 창원 경남대와 부산 벡스코에서 ‘1979 부마민주항쟁을 기억하다’라는 주제로 부마민주항쟁 4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2019.10.14. (포스터 =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 제공) 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허상천 기자 =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은 17일부터 19일까지 창원 경남대와 부산 벡스코에서 ‘1979 부마민주항쟁을 기억하다’라는 주제로 부마민주항쟁 4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2019.10.14. (포스터 =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 제공) [email protected]

【부산=뉴시스】허상천 기자 =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이사장 송기인)은 오는 17일부터 19일까지 창원 경남대학교와 부산 벡스코에서 ‘1979 부마민주항쟁을 기억하다’는 주제로 부마민주항쟁 4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대회에 참석하는 국내외 학자 및 전문가 20여 명은 부마민주항쟁 발생의 국제적 배경 및 국내 정치경제상황, 지역 저항세력의 동향에 대한 치밀한 분석을 기초로 부마민주항쟁이 오늘날의 한국 민주화에 미친 영향에 대해 토론을 전개한다.

 특히 산업화와 독재의 상호관계, 지역사회와 저항세력, 부마항쟁 이후 지역 민주화운동의 전개에 대한 폭넓은 토론의 장을 펼침으로써 부마민주항쟁 연구의 지평을 넓히는 동시에 부마민주항쟁을 한국 민주주의운동사에 새롭게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틀간 국내외 전문가 및 일반시민 약 200여 명의 참여로 한영 동시통역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첫날 17일 오후 1시 경남대 창조관 평화홀에서 송기인 재단 이사장과 홍순권 부마민주항쟁진상규명및관련자명예회복심의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부마항쟁의 의의와 한국 민주화운동에서 차지하는 위상’이라는 주제로 안병욱 한국학중앙연구원 원장이 기조발제를 한다.

 이어 1세션에서는 ‘1970년대 한국의 산업화와 반독재 민주화, 동아시아 국가사례 비교’에 대해 4명이 주제발표를 할 계획이다.
 
 주제발표는 ▲분단 한국의 유신체제 중화학공업화와 반유신 부마항쟁(서익진·경남대) ▲전후 대만 경제발전과 정치적 민주화와의 관계(린 원카이·대만중앙연구원) ▲남북한 체제경쟁과 북한 사회주의 방식 산업화의 운명(박순성·동국대) ▲베트남전쟁의 한국군 참전(1964~1973)에 관한 재해석, 내부자 관점을 중심으로(김종욱·청운대) 등의 발표와 토론이 있다.

 이튿날인 18일 오전에는 부산 벡스코에서 2세션 ‘1970년대 지역사회와 부마항쟁’의 주제 아래 ▲동아시아 질서의 변동과 한미갈등(정근식·서울대) ▲유신체제하 대학생 통제와 부산·마산지역 대학생의 동향(오제연·성균관대) 등의 발표와 토론이 이어진다.

 이날 오후에는 3세션 ‘지역의 민주화운동 역사, 그리고 저항의 역량’의 주제로 ▲지역 정치과정에서 활용되는 부마민주항쟁(이은진·경남대) ▲5·18민중항쟁의 유산과 새로운 사회구성(최정기·전남대) ▲역사적 기억 상실이 가져오는 민주주의 부재의 국가, 태국 사례를 중심으로(수드랏 무시카왕·태국 마히돌대학교) 등의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주제발표후 이은진 경남대 명예교수가 좌장을 맡아 발표의 주요 내용을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는 종합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이어 19일에는 벡스코에서 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 주관으로 ‘인권과 민주주의’라는 주제로 부마민주항쟁 40주년 기념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관심있는 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별도의 참가비는 없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