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부·경남도는 성동조선 회생방안 즉각 마련하라"

등록 2019.10.15 12:04:3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성동조선 노조 등 경남도청 앞서 기자회견

4차 매각 실패 시 국영화·공기업화 등 요구

【창원=뉴시스】홍정명 기자=15일 오전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전국금속노조 경남지부 성동조선해양지회와 대우조선매각반대 지역경제살리기 경남대책위원회 관계자 40여명이 정부와 경남도에 성동조선 회생방안 즉각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2019.10.15. hjm@newsis.com

【창원=뉴시스】홍정명 기자=15일 오전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전국금속노조 경남지부 성동조선해양지회와 대우조선매각반대 지역경제살리기 경남대책위원회 관계자 40여명이 정부와 경남도에 성동조선 회생방안 즉각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2019.10.15. [email protected]

【창원=뉴시스】홍정명 기자 = 전국금속노조 경남지부 성동조선해양지회(지회장 강기성)가 15일 정부와 지자체에 절명 위기의 성동조선 회생 방안을 즉각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노조와 대우조선매각반대 지역경제살리기 경남대책위원회 관계자 40여 명은 이날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요구했다.

노조는 "현재 성동조선은 법정관리 이후 지난 1년 6개월 동안 3차례의 매각에 실패하고, 지난 9월 30일 법원은 4차 매각공고를 냈고 11월 13일이 입찰일로 잡혔다"면서 "이번 4차 매각 시도는 사실상 인공호흡기로 목숨만 3개월 연장하는 것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법정관리 돌입 이후 지금까지 국책은행과 정부, 지자체가 성동조선 회생을 위해 한 일이라고는 시민단체의 요구로 마지못해 꾸린 경남도의 민관협의회 외에는 없다"면서 "그마저도 제대로 된 대책을 내놓기는커녕 면피용 회의 차수나 쌓으며 시간을 허비하고 있을 뿐이고, 그 사이 성동조선 노동자들은 정든 일터를 떠나고 있으며, 한 가닥 희망이 절망의 한숨과 분노로 변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후보 때 창원에서 조선업을 반드시 살리겠다는 약속을 했다. 하지만 지난 2년 동안 성동조선 노동자들에게 남은 것은 무급휴직과 그동안의 생계를 위해 낯선 현장에서 다치고 죽어가며 일해야 하는 고통스러운 현실뿐이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지금까지 문재인 정부와 지자체, 그리고 국책은행인 수출입은행이 보여준 태도는 성동조선을 살리기 위해 법정관리로 보낸 것이 아니라, 죽이기 위해 보냈다는 것이 명확해졌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노조는 성동조선의 원활한 매각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 국책은행은 RG(선수금환급보증) 발급을 약속하라고 요구했다.

【창원=뉴시스】홍정명 기자=15일 오전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민주노총 금속노조 경남지부 성동조선해양지회와 대우조선매각반대 지역경제살리기 경남대책위원회 관계자 40여명이 정부와 경남도에 성동조선 회생방안 즉각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2019.10.15. hjm@newsis.com

【창원=뉴시스】홍정명 기자=15일 오전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민주노총 금속노조 경남지부 성동조선해양지회와 대우조선매각반대 지역경제살리기 경남대책위원회 관계자 40여명이 정부와 경남도에 성동조선 회생방안 즉각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2019.10.15. [email protected]

자금 지원이 안 된다면 최소한 RG 발급 보증이라도 해야 매각이 이뤄지지 않겠는가 하는 설명이다.

노조는 또 최종 4차 매각 실패 시 국책은행인 수출입은행과 정부는 국영화 및 지방 공기업화를 포함한 실질적인 회생 방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과도한 경영 간섭과 방만한 관리를 통해 성동조선의 부실을 초래해 막대한 세금을 낭비한 국책은행을 처벌하라고 요청했다

노조는 끝으로 "세계 1위 조선산업 유지, 경남 조선업 생태계 회복, 장기침체 중인 지역경제 활성화의 가장 빠른 길은 절명 위기의 성동조선 회생임을 문재인 정부와 김경수 경남도정은 명심하기 바란다"면서 "오늘부터 성동조선 노동자들은 노동자들만 죽이는 조선업 구조조정과 문재인 정부, 김경수 경남도정의 무능함을 알리기 위해 거리투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