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러시아, 미군 빠진 자리 메꾼다…시리아·터키군 접경 순찰

등록 2019.10.16 10:02: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카르카미스(터키)=AP/뉴시스】15일(현지시간) 터키 군인들이 터키 남동부 가지안테프 주 카르카미스 국경지역 장갑차 주변에서 시리아로 진입할 준비를 하고 있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시리아 내 쿠르드 군과 휴전하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권고를 거절했다고 밝히며 미국과의 대화는 계속할 의사가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휴전하지 않으면 터키에 제재를 가하겠다는 트럼프의 경고에 대해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번 군사작전 이후로 쿠르드족 인민 수비대(YPG)가 급속히 힘을 잃어가고 있다며 "우리는 어떤 제재에 대해서도 두려워하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2019.10.16.

【카르카미스(터키)=AP/뉴시스】15일(현지시간) 터키 군인들이 터키 남동부 가지안테프 주 카르카미스 국경지역 장갑차 주변에서 시리아로 진입할 준비를 하고 있다.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시리아 내 쿠르드 군과 휴전하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권고를 거절했다고 밝히며 미국과의 대화는 계속할 의사가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휴전하지 않으면 터키에 제재를 가하겠다는 트럼프의 경고에 대해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번 군사작전 이후로 쿠르드족 인민 수비대(YPG)가 급속히 힘을 잃어가고 있다며 "우리는 어떤 제재에 대해서도 두려워하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2019.10.16.

【서울=뉴시스】이재우 기자 = 러시아 국방부는 러시아 헌병대가 시리아 북동부 만비즈 지역에서 시리아 정부군과 터키군의 충돌을 막기 위해 양측 경계지역을 순찰하고 있다고 15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미군이 만비즈를 비롯한 시리아 북동부지역에서 철수하면서 발생한 안보 공백을 러시아가 메꾸는 모양새다. 
 
러시아는 바샤르 알 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의 최대 후원자다. 시리아 국토의 30%를 통제하고 있는 시리아 쿠르드족도 터키의 공격을 막기 위해 아사드 정권에 도움을 요청한 상황이어서 러시아가 시리아의 '실세(power broker)'로 떠올랐다는 평가도 나온다.
 
타스통신과 아나둘루통신, 워싱턴포스트(WP), 가디언 등에 따르면 러시아 국방부는 이날 성명을 내어 "러시아 헌병대가 만비즈에서 시리아 정부군과 터키의 경계지역을 따라 순찰하고 있다"고 밝혔다. 러시아 고위 관계자는 "국제적인 충돌을 막기 위채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했다.
 
러시아의 개입은 가속화되는 모양새다. 크렘린궁 발표에 따르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이날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 전화통화에서 빠른 시일내 러시아를 방문해줄 것을 요청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최대한 이른 시일내 러시아를 방문하겠다고 화답했다.
 
두 정상은 이날 터키군과 시리아 정부군간 충돌을 막아야 한다는 것과 시리아의 영토적 완전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점을 거듭 확인했다.
 
 【탈타므르(시리아)=AP/뉴시스】14일(현지시간) 시리아 탈타므르 서쪽 게베쉬 마을 주민들이 오토바이를 타고 시리아 국기와 아사드 대통령 초상화를 들고 시리아 정부군의 진입을 환영하고 있다. 터키군의 대규모 공세를 막기 위해 쿠르드족이 시리아 정부와 손잡은 가운데 시리아 정부군이 시리아 북부 도시와 마을로 배치되고 있어 이들 지역에서 터키군과의 군사적 충돌이 예상되고 있다. 2019.10.15.

【탈타므르(시리아)=AP/뉴시스】14일(현지시간) 시리아 탈타므르 서쪽 게베쉬 마을 주민들이 오토바이를 타고 시리아 국기와 아사드 대통령 초상화를 들고 시리아 정부군의 진입을 환영하고 있다.터키군의 대규모 공세를 막기 위해 쿠르드족이 시리아 정부와 손잡은 가운데 시리아 정부군이 시리아 북부 도시와 마을로 배치되고 있어 이들 지역에서 터키군과의 군사적 충돌이 예상되고 있다. 2019.10.15.

푸틴 대통령의 시리아 특사인 알렉산더 라브렌티예프도 이날 기자들과 터키와 시리아 정부군의 충돌을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러시아가 시리아 정부군과 시리아 쿠르드족간 군사협정을 중개했다고 확인했다.
 
라브렌티예프는 "에드로안 대통령이 시리아에서 테러리스트를 격퇴하면 철군하겠다고 약속했다"고 했지만 구체적인 날짜는 언급하지 않았다.
 
러시아 국방부는 시리아 정부군이 만비즈, 알 타브카, 아인 이사, 카미실리, 하사카 등 북동부 국경지대 도시의 통제권을 회복했다고도 했다. 이 지역은 쿠르드족이 시리아 내전에서 장악한 뒤 자치권을 행사하던 지역이다.
 
한편,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날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열린 투르크 공의회에서 "이날 오전 현재까지 우리는 (시리아) 분리주의 테러집단으로부터 1000㎢에 달하는 지역을 해방시켰다"고 발표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