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유엔 안보리, '터키 규탄·휴전 촉구' 빠진 공동 성명 채택

등록 2019.10.17 09:20:0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테러조직원 분산 위험"

【서울=뉴시스】 IS 조직원과 가족 수만명을 수용해온 시리아민주군(SDF)의 대변인 무스파타 발리는 이날 트위터에 "아인 이사 수용소에서 IS 부역자들이 탈출했다"면서 사람들이 벌판을 달려가는 사진을 공개했다. 2019.10.14

【서울=뉴시스】  IS 조직원과 가족 수만명을 수용해온 시리아민주군(SDF)의 대변인 무스파타 발리는 이날 트위터에 "아인 이사 수용소에서 IS 부역자들이 탈출했다"면서 사람들이 벌판을 달려가는 사진을 공개했다. 2019.10.14


【서울=뉴시스】이재우 기자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16일(현지시간) 터키의 대(對) 시리아 쿠르드족 군사작전과 관련, 쿠르드족이 수용 중인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 포로들이 탈출할 수 있다고 우려하는 공동 성명을 채택했다. 다만 터키의 군사작전을 비판하거나 중단을 요구하지는 않았다.
 
신화와 로이터, AFP 등에 따르면 유엔 안보리는 이날 터키 시리아 쿠르드족 군사작전 관련 비공개 회의를 한 뒤 만장일치로 채택한 공동성명에서 "안보리 이사국들은 ISIL(IS의 또다른 명칭)를 비롯한 유엔이 지정한 테러집단 조직원들이 분산(dispersion)'될 위험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고 했다.
 
아울러 "시리아 북동부에서 인도주의적 상황이 더 악화될 위험성에 대해서도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고도 했다. 이번 비공개 회의 소집은 영국과 프랑스, 독일, 벨기에, 폴란드 등 유럽 5개국이 요청했고 공동 성명 초안은 프랑스가 제안했다. 

유럽 5개국은 지난 10일에도 터키에 군사행동 중단을 촉구하는 공동 성명을 채택하기 위해 안보리 소집을 요구한 바 있다. 하지만 상임이사국인 미국과 러시아 등의 반대로 공동 성명 채택은 불발됐다. 시리아의 동맹국인 러시아는 지난 2011년 시리아 내전 발발 이후 13차례 안보리 결의에 거부권을 행사했다.
 
그러나 이번에는 러시아도 찬성표를 던졌다. 대신 공동 성명은 터키의 시리아 쿠르드족 공격을 비판하지도, 터키의 군사작전의 중단을 요구하지도 않은 채 테러 확산과 인도주의적 위기를 우려하는 원칙론적인 수준에서 채택됐다.
 
러시아의 유엔 대사인 바실리 네벤쟈는 안보리가 터키와 쿠르드족간 휴전에 대해서는 논의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그는 "우리는 터키의 우려를 이해하지만 터키가 하고 있는 작전은 그들이 선언한 목표에 비례해야 한다"고 말했다.
 
켈리 크래프트 유엔 주재 미국 대사도 "터키의 공격이 IS 격퇴를 위한 연대를 약화시키고 무고한 민간인을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며 "지역의 평화와 안보, 안정을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은 시리아 북동부 철군 결정으로 터키의 군사작전을 촉발했지만 국내외 비판이 거세지자 마이크 펜스 부통령을 터키에 급파하는 등 양측에 휴전을 촉구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