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거창구치소 '현재 장소' 결정됐지만…통합은 ‘산 넘어 산’

등록 2019.10.17 09:34:1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전 측 “군민 통일된 의견 아니다” VS 원안 측 “화합해 지혜 모을때”

【거창=뉴시스】 경남 거창구치소 주민투표.

【거창=뉴시스】 경남 거창구치소 주민투표.


【거창=뉴시스】정경규 기자 = 경남 거창구치소 신축사업이 주민투표에 의해 "현재 위치에서 건립하는 것"으로 결정이 났지만 6년간 지속된 군민 갈등이 마무리될지 의문시 되고 있다.

17일 거창군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6일 실시한 주민투표에서 투표권자인 5만3186명 가운데 2만8087명이 참여해 이중 64.75%에 달하는 1만8041명이 거창구치소 현재 장소 건립에 찬성표를 던졌고 반대는 9820명(35.25%)에 그쳤다.

‘구치소 거창 내 이전 찬성 주민투표 운동본부’는 17일 거창구치소 주민투표 결과는 "군민의 통일된 의견이 아니다"며 승복할수 없다는 입장을 밝혀 또다른 갈등을 예고했다.

운동본부 신용균 상임대표는 주민투표 개표를 앞두고 ‘탈법·부정 투표운동을 개탄하며 대통령, 국무총리, 법무부의 현명한 판단을 호소합니다’라는 보도자료를 내고 주민투표에 수긍할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신 대표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거창교도소터 이전 여부를 묻는 거창 주민투표는 거창군수의 노골적인 관권개입과 원안측의 허위사실유포, 실어나르기 등 광범위하고 극심한 불법·부정행위가 난무하는 혼탁한 선거판이 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군수와 원안측에 여러차례 경고하고 시정을 요구했으니 시정되지 않았다”며 “지난 10일, 5자협의체와 군수에게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주민투표를 진행할수 없다는 의사를 분명히 표명했다”고 했다.

또 “지난 11~12일 사전투표와 16일 주민투표장 곳곳에서는 일찍이 차량이나 경운기를 세워둔 채 주민들을 실어 나르는 장면이 많이 포착됐다”며 “채집된 증거들을 관련기관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법무부는 5자합의문에서 ‘주민투표’를 통해 거창군민의 통일된 의견을 수용하겠다고 했다”며 “하지만 관권개입과 원안측의 심각한 허위사실 유포, 부정투표 행위로 주민들의 통일된 의견을 수용하는데 실패했다”고 지적했다.

신 대표는 “애초 거짓 서명으로 시작된 거창교도소 신설 정책을 원점에서 재검토해 줄 것을 요청한다”며 “법무부는 통일된 의견을 수용하겠다는 약속을 지켜라”고 말했다.

반면 최민식 현재장소추진위원장은 “이번 주민투표 대다수 군민들이 거창군의 미래 발전을 위해 안정을 선택한 것 같다.거창구치소 갈등은 옳고 틀림의 문제가 아니라 생각의 차이라고 생각한다”며 “이제 남은 과제는 6만 군민이 협력해서 화합하고 거창군의 미래 발전을 위해 지혜를 모으고 손을 맞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거창=뉴시스】 거창구치소 신축사업.

【거창=뉴시스】 거창구치소 신축사업.


한편 지난 15일부터 시작된 청와대국민청원게시판에는 ‘거창구치소 투표운동 공공갈등 증폭시키는 난장판 주민투표를 고발합니다’는 제목으로 현재 약 1100여명이 청원에 참가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