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산불, 도심 미세먼지…빅데이터로 대응책 발굴

등록 2019.10.18 10: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행안부, 2019년 범정부 빅데이터 분석사업 5건 추진

【양양=뉴시스】지난 1월 1일 오후 4시12분께 강원 양양군 서면 송천리 송천떡마을 뒷산에서 발생한 산불. (사진= 뉴시스 DB)

【양양=뉴시스】지난 1월 1일 오후 4시12분께 강원 양양군 서면 송천리 송천떡마을 뒷산에서 발생한 산불. (사진= 뉴시스 DB)

【세종=뉴시스】변해정 기자 = 정부가 산불과 도심 미세먼지의 해결책을 빅데이터에서 찾는다.

행정안전부는 내년 1월까지 국민권익위원회, 소방청, 국민연금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소비자원, 한국교육개발원, 대구시, 강원도, 창원시 등 9개 기관과 '2019년도 범정부 빅데이터 분석사업'을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올해로 5년 차인 이 사업은 정책 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매년 4~5개 과제를 정해 공공·민간 빅데이터를 분석한다. 

올해 선정된 과제는 ▲권익위와 소비자원의 '국민불편 해소를 위한 민원과 국민여론 융합 분석' ▲소방청과 강원도의 '산림 인접지역 소방용수시설 설치 우선순위 분석' ▲국민연금과 창원시의 '지역 내 개인소득·소비와 기업활동 빅데이터 분석' ▲교통안전공단과 대구시의 '디지털운행기록장치(DTG) 데이터를 활용한 도심지 대기오염 분석' ▲교육개발원의 '교육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취업 및 진로 가이드 제공' 등 5가지다.

'국민불편 해소를 위한 민원과 국민여론 융합 분석'은 권익위와 소비자원이 각각 보유한 민원 데이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온라인 여론을 비교·분석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양 기관이 선제적으로 민원 발생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산림 인접지역 소방용수시설 설치 우선순위 분석'은대형 산불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산림 인접지역의 화재 발생과 진화 패턴, 인구, 상수도 등 각종 환경요인의 연관성을 분석해 소방용수 확보 취약지수를 개발하는 게 골자다.

'지역 내 개인소득·소비와 기업활동 빅데이터 분석'은 인구 현황과 개인 소득·소비, 기업 활동 등 지역 내 경제활동 요인 간 연관성을 분석해 경제활동취약지수를 개발하는 것으로, 이 결과를 토대로 지역 내 경제활동 위기 지역과 개선정책을 마련하는 게 목표다.

'DTG 데이터를 활용한 도심지 대기오염 분석'은 상업용 차량에 부착된 DTG를 통해 차량 운행 기록을 분석해 도심지 대기오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보행자가 체감할 수 있는 감축 정책을 마련하는 데 활용할 예정이다.

'교육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취업 및 진로 가이드 제공'은 교육개발원이 보유한 대량의 대학 졸업자 데이터를 분석해 다양한 취업·진로 정책의 효과성과 실효성을 살펴보는 것으로, 이를 통해 청년층이 주체적으로 직무 경로를 설계할 수 있는 직종·진로 추전모델을 개발하는 게 목표다.

행안부는 과제 수행후 그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내년 1월께 범정부 성과공유대회를 열 계획이다.

이재영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데이터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은 대한민국 혁신성장의 주요 동력이자 정부혁신의 핵심 수단"이라면서 "데이터의 가치와 역량에 대한 부처 간 공감대를 확산해 보다 더 스마트한 행정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