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당 창원지역위 "제2신항 명칭은 진해신항으로"

등록 2019.10.17 11:14:3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창원=뉴시스】 강경국 기자 = 더불어민주당 경남 창원시 5개구 지역위원회 위원장들과 주민 대표들이 17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항 제2신항 명칭을 '진해신항'으로 결정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10.17. kgkang@newsis.com

【창원=뉴시스】 강경국 기자 = 더불어민주당 경남 창원시 5개구 지역위원회 위원장들과 주민 대표들이 17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항 제2신항 명칭을 '진해신항'으로 결정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10.17. [email protected]

【창원=뉴시스】 강경국 기자 = 더불어민주당 경남 창원시 지역위원회가 제2신항 명칭을 '진해신항'으로 결정해 줄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당 창원시 5개구 지역위원회 위원장들과 창원시의원, 주민 대표들은 17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그동안 지역 간 대립 구도를 종결하고, 창원시민과 더불어 지역적 특성에 맞게 균형 발전을 추진하고자 한다"며 "그 시발점인 진해신항 관철을 위해 적극적인 지지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위원장들은 "지역의 명칭은 그 지역의 자존심이자 애향심의 상징이며, 가장 중요한 역사성을 갖고 있다"며 "특히 제2신항은 100% 창원시 진해구에 위치한 항만이기 때문에 진해신항의 명칭을 사용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촉구했다.

또 "창원시는 지방분권, 주민자치의 시대에 부응해 창원을 창원답게, 마산을 마산답게, 진해를 진해답게 지역적 특성을 살려 시너지를 창출해야 한다"며 "민주당 5개 지역위는 지역적 특성에 부합되는 제2신항의 명칭을 진해신항으로 하는데 지지하고, 상호협력해 창원의 혁신적인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항만법 시행령(제2조)과 해양수산부 고시에 근거해 창원시 진해에 있는 제2신항의 명칭을 결정하기 위해 2019년 9월부터 10월까지 여론조사와 토론회를 통해 결정된 명칭을 경남도에 건의하기로 했다"며 "창원시민과 창원시도 한 마음, 한 뜻으로 적극 지지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1997년 이후 부산항 신항 개발의 역사는 진해구민에게 피해의 역사였고, 신항 개발과 운영 과정에서 진해와 부산의 첨예한 이해관계로 처음부터 많은 갈등을 겪었다"며 "명칭 갈등과 행정구역 관할권 분쟁, 어업인 피해, 항만 배후단지 갈등, 항운노조 작업권 갈등 등 각종 민원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지난 5월3일 부산·경남 미래 비전을 위한 상생협약서가 합의돼 제2신항을 지역명으로 사용하고, 부산경남항만공사법을 제정하기로 합의했고, 경남도는 창원시 결정을 존중하기로 했다"며 "이에 민주당 진해지역위는 신항 명칭을 진해신항으로 확정해 줄 것과 피해 어민에 대한 체계적 보상·지원을 위한 신항지원특별법 제정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