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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억 원 짜리 디지털문화유산콘텐츠, 5년 간 일반 이용 단 29회

등록 2019.10.18 17:2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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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 이수지 기자 =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조훈현 자유한국당 의원이 18일 문화재청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근거로 문화재청이 최근 5년간 디지털문화유산콘텐츠 12건 제작에 사용한 예산은 28억 원에 달하나 일반인 이용횟수는 총 29회였다고 지적했다. 경복궁 디지털 이미지. (사진=문화재청 제공) 2019.10.18. suejeeq@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수지 기자 =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조훈현 자유한국당 의원이 18일 문화재청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근거로 문화재청이 최근 5년간 디지털문화유산콘텐츠 12건 제작에 사용한 예산은 28억 원에 달하나 일반인 이용횟수는 총 29회였다고 지적했다. 경복궁 디지털 이미지. (사진=문화재청 제공) 2019.10.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수지 기자 = 제작비 28억 원이 들어간 디지털문화유산콘텐츠의 저조한 이용률이 도마 위에 올랐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조훈현 자유한국당 의원이 18일 문화재청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문화재청이 최근 5년간 디지털 문화유산콘텐츠 12건 제작에 사용한 예산은 28억 원에 달하나 일반인 이용 횟수는 총 29회였다. 이는  콘텐츠 당 평균 2.4회에 불과한 횟수다.

특히, 2015년 홀로그램으로 만든 태평무 콘텐츠는 제작 후 단 한 번도 이용되지 않았다. 석굴암 가상현실은 3회, 한국의 서원·안동하회마을 3D 입체영상은 2회, 통도사 2D 영상과 증강현실은 1회뿐이었다.
 
수원화성과 고인돌 콘텐츠의 경우 교육용으로 일선 학교에 배포되기도 했지만, 전국 초·중·고등학교 1만1636곳 중 배포 요청을 한 학교 415곳에만 배포했다.

조 의원은 "활용도가 낮은 이유는 문화재청이 자체 행에서 시연만할 뿐 홍보하지 않으며, 일반 국민이 디지털 문화유산콘텐츠를 이용하려면 문화재청에 직접 공문을 보내야 하는 등 절차가 복잡하기 때문"이라며 "교육 현장에 보급해 학생이 문화유산을 재미있게 접할 기회를 늘리고, VR·AR의 경우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가 가능하게 만들어 많은 국민이 이용하도록 하는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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