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레바논, 경제난 및 정치부패 항의 전국시위로 마비

등록 2019.10.18 21:53:39수정 2019.10.18 22:07:4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8일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 시위 현장  AP

18일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 시위 현장    AP

【베이루트(레바논)=AP/뉴시스】김재영 기자 = 레바논에서 전국적으로 이틀째 시위가 이어져 교통 등이 마비됐다. 경제 위기에 대한 정부의 임시미봉 대처와 정치권의 부패에 항의하는 시위대는 주요 도로를 봉쇄하며 경찰과 격하게 충돌했다. 

2015년 후 최대 규모의 시위로 이미 국가 채무 비중이 세계 최악에 이르고 쓰레기 처리 등 간단한 행정력마저 미비한 레바논을 한층 위험한 정치적 위기로 내몰고 있다.

시위대 일부는 현 정부가 물러날 때까지 거리에 계속 있을 것이라는 의지를 밝혔다. 시위대는 "혁명!" 그리고 "국민은 정권 붕괴를 원한다"는 등 2011년 아랍의 봄 때를 연상시키는 구호를 연창했다.

수도 베이루트 도심의 한 시위자는 "우리는 오늘 우리의 권리를 요구하기 위해 여기에 나왔다. 나라는 부패했으며 쓰레기 온 거리에 쌓여있어 이 모든 것에 질리고 질렀다"고 말했다.
 
학교, 은행 및 기업체들은 시위가 거의 모든 도시와 지방 주로 퍼져가며 격해지자 문을 닫았다. 수백 명이 간선도로와 수도 외곽 교차로 및 남북의 여러 도시에서 타이어를 불 태웠다. 베이루트 국제공항으로 가는 도로가 막혀 일부 승객들은 걸어서 가방을 끌고 공항으로 향했다. 
 
정부가 경제난과 채무 문제 해결을 위해 새로운 세금을 부과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수 개월 전부터 사람들의 불만이 높아졌다. 

17일 정부가  왓츠앱 전화에 세금을 매길 방침을 밝히자 사람들이 거리로 나와 시위를 시작했고 정부는 방침을 철회했다. 정부는 2020년 예산을 논의하면서 담배, 가솔린 및 왓츠앱 등 사회관계망 소프트웨어에 세금 부과를 제안했었다.
 
전날 시위 때 약탈 사례가 발생했고 시위대는 건물에 불을 지르고 전면 유리들을 깨트렸다. 불이 붙은 상점 안에 있었던 시리아인 근로자 2명이 사망했으며 수십 명이 다쳤다.

사드 하리리 총리가 18일 각료회의를 취소한 가운데 내무장관은 현 경제 위기보다 한층 위험한 국가 위기를 초래할 수 있어 총리는 사임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리리 총리가 지난해 말 사우디 방문 중 사임하는 소동을 벌여 이슬람 시아파와 수니파 및 기독교도 세력이 무장조직 헤즈볼라와 함께 권력을 공유하는 불안한 내정을 세계에 노정했다.

인구 400만 명의 레바논에 2011년 시리아 내전 발발 직후 150만 명의 시리아 난민이 들어오면서 자국 내전의 후유증마저 채 극복하지 못한 이 나라 사정을 심각하게 악화시켰다.

이스라엘과 시리아 및 지중해에 접한 레바논은 국가 채무가 860억 달러인데 이는 국내총생산 규모의 150%로 세계에서 3번째로 높다.

특히 국제 지원 기구들은 부패가 만연된 레바논에 대한 지원을 꺼리고 있다.

15년 간의 격심한 내전이 1990년 끝나고 수백 억 달러의 예산이 지출되었지만 레바논은 아직도 매일 전기가 단전되고 거리에 쓰레기가 몇 개월씩 산처럼 쌓여 있으며 상수 공급도 제한되는 등 인프라가 열악하고 또 악화되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