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검찰, 정경심 구속영장 청구…'뇌종양' 불구 원칙수사(종합)

등록 2019.10.21 10:28: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사모펀드·자녀 부정 입시·학사 등 의혹 대상

증권사 직원 통한 증거인멸 교사 등 혐의도

'조국 의혹' 핵심 인물…23일 구속심사 예상

검찰, 정경심 구속영장 청구…'뇌종양' 불구 원칙수사(종합)

【서울=뉴시스】 나운채 기자 = 조국(54) 전 법무부장관 일가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조 전 장관의 부인 정경심(57) 동양대학교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21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이날 오전 정 교수에 대해 자본시장법 위반(허위신고 및 미공개정보이용)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자녀 부정 입시 및 학사 관련 의혹 및 동양대 업무 등 관련 의혹에 대해서는 ▲업무방해 ▲위계공무집행방해 ▲허위작성공문서행사 ▲위조사문서행사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가 적용됐다.

앞서 정 교수는 딸 조모(28)씨의 동양대 총장 명의 표창장을 위조한 혐의(사문서위조)로 지난 7일 재판에 넘겨진 바 있다. 검찰은 이후 수사를 거쳐 정 교수의 위계공무집행방해 등 혐의를 추가로 적용했다.

가족 투자 사모펀드 관련 의혹에 대해서는 ▲업무상횡령 ▲자본시장법 위반 ▲범죄수익은닉법 위반 혐의가 적용됐다. 검찰은 구속 상태 중인 조 전 장관 5촌 조카 조모(36)씨와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대표 등에 대한 조사를 통해 정 교수의 펀드 운용 개입 여부 등 혐의점을 구체화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밖에 검찰은 자산을 관리해 온 증권사 직원 김경록씨를 통한 컴퓨터 교체·반출 등 의혹에 대해 ▲증거위조교사 및 증거은닉교사 혐의도 적용했다.

정 교수는 가족 투자 사모펀드 및 자녀 입시 비리 의혹의 핵심 인물로 평가받고 있으며, 검찰은 이같은 핵심 의혹 대부분을 이번 영장에 적시했다. 정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는 검찰의 조 전 장관 일가에 대한 3번째 구속수사 시도다. 조 전 장관 5촌 조카는 구속영장이 발부됐고, 조 전 장관 동생에 대해서는 법원의 기각 결정이 내려진 바 있다.
검찰, 정경심 구속영장 청구…'뇌종양' 불구 원칙수사(종합)

앞서 정 교수는 지금까지 6차례 검찰 조사를 받았다. 지난 16일 6차 조사를 받은 뒤 피의자 신문 조서 열람을 다 마치지 못했고, 다음날인 17일 오후 검찰에 다시 출석해 조서 열람을 끝냈다.

애초 법조계에서는 정 교수 측이 뇌종양·뇌경색 증상 등을 호소하면서 구속 수사의 '변수'가 될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다. 그러나 이날 구속영장이 청구됨에 따라 검찰은 원칙대로 수사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풀이된다.

검찰은 정 교수 측이 제출한 입·퇴원증명서 및 추가 자료들만으로는 증상을 확정하기 어렵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 법령에서 정한 진단서의 요건 등을 갖추지 못했다는 취지다.

정 교수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은 이르면 23일께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구속 심사에서는 구속의 필요성을 두고 검찰과 정 교수 측 사이 치열한 공방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