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올해 수능 11월14일…출근시간 10시 이후로 변경

등록 2019.10.22 08: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무회의서 교통 및 소음방지대책 논의

듣기평가 오후 1~2시 사이에 소음통제

포항지역 지진 대비 취약건물 정밀점검

환경부, 미세먼지 불법배출 특별점검도

【제주=뉴시스】강정만 기자 = 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지는 15일 제주 자치경찰이 차량정체로 수험장에 늦을 것으로 예상되는 학생을 싸이카에 태워 수험장으로 가고 있다. 2018. 11.15 (사진= 제주 자치경찰단 제공)  photo@newsis.com 

【제주=뉴시스】강정만 기자 = 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지는 15일 제주 자치경찰이 차량정체로 수험장에 늦을 것으로 예상되는 학생을 싸이카에 태워 수험장으로 가고 있다. 2018. 11.15 (사진= 제주 자치경찰단 제공)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이연희 기자 = 다음달 14일 예정된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당일 소음 방지와 자연재해에 대비하는 등 안정적으로 시험이 치러질 수 있도록 중앙행정기관과 시·도교육청이 협력한다.

교육부는 22일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2020학년도 수능 시행 원활화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수험생들이 수능시험을 보는데 지장이 없도록 교통 소통, 시험장 주변 소음 방지, 자연재해 대비, 문답지 안전 관리 등의 내용을 관계기간 합동으로 마련됐다.

올해 치러지는 2020학년도 수능은 14일 오전 8시40분부터 오후 5시40분까지 전국 86개 시험지구 1185개 시험장에서 일제히 실시된다. 2020학년도 수능 응시자는 지난해보다 4만6190명이 감소한 54만8734명이다.

모든 수험생은 수능 당일 오전 8시10분까지 시험장에 입실해야 한다. 정부는 시험 당일 지역 관공서와 기업체 등 출근시간을 기존 오전 9시에서 '오전 10시 이후'로 조정하도록 협조 요청했다. 시험장 근처에 군부대가 있는 경우 수험생 등교시간인 오전 6시부터 8시10분 사이 군부대 이동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당일 대중교통을 통한 응시자 수송 원활화를 위해 전철·지하철과 열차 등 출근 혼잡 운행시간을 오전 7시~9시(2시간)에서 오전 6시~10시(4시간)로 연장했다.

또한 지하철 운행 횟수를 늘리고 시내·마을버스 배차 간격을 단축하고 또 증차할 예정이다. 이날은 개인택시 부제를 해제해 지하철역과 버스정류소와 시험장 간 집중 운행한다. 각 행정기관의 비상운송차량 등을 지역별 수험생 주요 이동로에 배치해 수험생에게 이동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수능 당일 시험장 주변 교통통제도 강화된다. 시험장 200m 전방부터 대중교통을 제외한 차량 출입이 통제되므로 자가 차량을 이용하는 수험생들은 시험장 200m 전방에 하차한 후 도보 등을 통해 시험장으로 이동해야 한다.

【서울=뉴시스】수능 지진 대처 단계별 행동 요령. 2018.11.14. (자료=행정안전부 제공)

【서울=뉴시스】수능 지진 대처 단계별 행동 요령. 2018.11.14. (자료=행정안전부 제공)

영어영역 듣기평가 시간인 오후 1시10분~1시35분 사이 25분간은 소음통제시간으로 설정됐다. 이 시간 동안 비행기가 이·착륙하지 않도록 했다. 포 사격 및 전차이동 등 군사훈련도 금지됐다. 시험장 주변 차량은 경적을 자제하고 서행 운전하도록 요청하고, 야외 행사장과 공사장, 쇼핑몰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생활소음도 최대한 자제해줄 것을 당부했다.

기상청은 11월8일부터 수능 당일인 14일까지 홈페이지(www.kma.go.kr)에 전국 1185개 시험장별로 날씨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돌발적 기상 상황 발생에 대비하기 위해 시·도별로 도서·벽지 수험생을 위한 수송 대책, 강우·강설 등에 대비한 제설 대책 및 대체 이동수단 투입계획 등을 마련하도록 했다.

시험일 지진 발생에 대비해 기상청 등 유관부처와 협의하고, 상시 모니터링 및 지진 정보전달 체계를 마련한다. 시·도교육청에는 시험장 배치 시 안정성을 우선 고려하도록 하고, 지진 피해 학교와 내진 미설계 학교 등 취약건물의 경우 배치 전 안정성 정밀점검을 시행하도록 요청했다.

특히 포항지역 시험장은 이달 말까지 시·도교육청과 민간 전문가 합동으로 안전점검을 시행할 계획이다. 그 외 시험장은 교육청이 자체점검한다. 수능 전날인 13일 예비소집일에는 감독관과 수험생 대상으로 시험지구별·학교별 여건에 맞게 사전교육 또는 모의훈련을 실시해, 지진발생 상황 대처요령에 따른 대응 준비를 할 방침이다.

환경부는 이달 말부터 산업단지와 건설공사장, 농어촌 등 미세먼지 불법배출을 집중 단속하는 등 미세먼지 핵심현장 특별점검을 실시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수능시험 문답지를 안전하게 배부하고 보관·회수하기 위해 경찰인력을 지원받아 보안을 유지하는 경비체계를 구축했다.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이 86개 모든 시험지구에 문답지 인수·운송·보관 등 안전관리를 위해 중앙협력관을 파견할 예정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