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여야, 선거법 논의도 빈손…'3+3 회동'서 접점 모색 실패

등록 2019.10.23 17:41: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인영 "각 당 의견 개진하고 서로 공유하는 자리"

나경원 "접점 이야기할 때 아냐…선거법 개정 방향 논의"

비공개 회동 이어가기로…입장차 커 이견 좁힐지 미지수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등 여야 3당 원내대표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귀빈식당 별실에서 여야3당 교섭단체 3+3 회동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유의동 바른미래당 의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재원 자유한국당 의원. 2019.10.23.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등 여야 3당 원내대표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귀빈식당 별실에서 여야3당 교섭단체 3+3 회동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유의동 바른미래당 의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재원 자유한국당 의원.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형섭 한주홍 문광호 기자 = 여야 교섭단체 3당이 23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에 이어 선거법 개정안 처리와 관련해서도 접점을 찾는데 실패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3+3 회동(여야 원내대표와 각 당별 의원 1명)'을 갖고 선거법 개정안을 논의했지만 별다른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이 원내대표는 회동 뒤 기자들과 만나 "선거법 관련해 각 당의 의견을 개진하고 서로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며 "그런 과정에서 선거법을 합의할 수 있는 지점이 있는 것인지 모색해 보는 자리로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도 "지금 접점을 이야기할 때는 아니고 합의 처리 가능성에 대해서 서로 진솔한 이야기를 하는 자리였다"며 "(이견이 있었던 부분을) 구체적으로 말씀 드리기는 그렇고 기존에 과연 선거법을 개정한다면 어떤 방향으로 가는 것이 선거법 개혁이냐에 대한 논의도 있었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등 여야 4당은 준(準)연동형비례대표제를 도입하고 지역구 의석수를 225석, 비례대표 의석수를 75석으로 하는 선거법 개정안을 검찰개혁 관련 법안과 함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올린 바 있다.

반면 한국당은 여야 4당이 합의한 이 안에 대해 강력하게 반대하면서 비례대표를 없애고 의석수를 270석으로 줄이는 선거제 개편안을 주장한 바 있다.

여야 3당은 이날 회동에서 각 당의 입장을 재확인하고 추후 비공개 회동을 통해 입장차를 좁혀나가기로 했다.

오 원내대표는 "각 당 입장들을 허심탄회하게 얘기를 했고 상대당 입장을 반박하지는 않고 의미있는 대화를 나눴다"며 "그런 연장선상에서 다음번 모임 날짜를 정해서 추가적으로 우리가 고민하고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선거제 개편안을 둘러싼 여야 간 입장이 워낙 극명하게 엇갈리고 공수처 설치를 비롯한 검찰개혁 법안의 처리와도 맞물려 있어서 향후에도 이견이 좁혀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1시간30분 앞서 민주당 송기헌·한국당 권성동·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은 공수처법안을 포함한 검찰개혁 법안을 논의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