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정경심 구속 '침묵' 속 한국당에 공세…이인영 "진실 밝혀지길"

등록 2019.10.24 12:08:4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당, 이날 공식 회의서 정경심 구속 언급 '자제'

이인영 "재판부 판단 존중…실체적 진실 밝혀지길"

황교안 '계엄령 연루 의혹', '패트공천 가산점' 공격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0.24.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강지은 윤해리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4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구속된 데 대해 최대한 말을 아끼며 재판 과정에서 진실이 밝혀지길 기대하는 분위기다.

평소 당의 정례 회의에서 주요 현안과 관련해 지도부의 여러 발언이 나오는 것과 달리 이날은 이인영 원내대표만이 정 교수 구속에 대해 짧게 언급했다. 민주당은 이날 별도의 공식 논평도 내지 않았다.

그러면서 오히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 당시 대통령 권한대행으로서 계엄령 선포 검토 관여 의혹, 패스트트랙 수사 의원들에 대한 공천 가산점 부여 논란 등을 고리로 한국당에 공세를 퍼붓는 모양새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정책조정회의 공기는 그 어느 때보다 무거웠다. 회의에 앞서 가벼운 사담을 나누거나 웃음을 주고받던 지도부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고 침묵만이 자리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회의 시작 전까지 입을 다문 채 고심에 빠진 모습이었다. 이어진 회의에서 이 원내대표는 정 교수 구속보다는 다른 현안을 언급하면서 한국당을 공격했다.

그는 전날 여야 3당의 선거제 및 검찰개혁 협상이 '빈손'으로 끝난 데 대해 "한국당에게 기대했던 이른바 새로운 제안은 없었다. 민주당은 이제 가보지 않은 기로에 나서겠다"며 강경 카드를 꺼내들 것을 시사했다.

그는 또 황교안 대표가 패스트트랙 수사 대상 의원들에게 공천 가산점을 부여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서는 "농담으로 주고받기도 부끄러운 이야기가 공당의 공식 입장이라는 점이 참으로 어처구니 없고 통탄스럽기 그지 없다"고 질타했다.

특히 황 대표의 계엄령 선포 검토 관여 의혹에 대해서는 "사실확인 과정에 부분적인 진전이 있었다"며 "좀 더 실체적 진실을 확인한 후에 국회 국방위원회 차원의 청문회 등 당의 후속 대책을 적극화하겠다"고 말했다.

정 교수 구속과 관련한 발언은 말미에 짤막하게 언급한 것이 전부였다.

이 원내대표는 "우리 당은 재판부의 판단을 존중한다"며 "본격적으로 사법적 절차가 시작된 만큼 재판을 통해 실체적 진실이 밝혀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이인영(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와 의견을 나누고 있다. 2019.10.24.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이인영(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와 의견을 나누고 있다. [email protected]

이어 "국민과 함께 겸허한 마음으로 재판을 지켜보겠다"며 "동시에 검찰개혁이라는 국민의 절대 명령을 받들고 민생경제 활력으로 20대 국회가 마감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원내대표에 이어 다른 의원들의 발언도 이어졌지만 정 교수 구속과 관련한 언급은 일절 없었다. 대신 황교안 대표의 계엄령 선포 검토 관여 의혹 등을 놓고 한국당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임종성 의원은 "한국당은 해당 발표를 순도 100% 날조라고 하면서 (관련 내용을 폭로한)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을 명예훼손과 군사기밀보호법 위반으로 고발했다"며 "순도 100% 날조가 어떻게 군사기밀보호법 위반이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결국 고발했다는 것은 한국당 스스로 해당 문건을 스스로 인정한 것"이라며 "황 대표는 지금이라도 국민 앞에 진실을 소상히 밝히고 석고대죄하라. 국민의 명령을 거부하면 역사의 법정에 서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언론에 공개되는 회의 직후 가진 비공개 회의에서도 정 교수 구속에 대한 이야기는 나오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이 원내대표가 공개 발언에서 말씀하신 게 전부"라며 "구속 결정에 대해 (의원들) 개인적인 생각은 있겠지만, 생각에 대한 표현은 민주당 의원 자체가 다 자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날 공식 논평도 따로 내지 않았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오늘 당 차원에서는 어떤 공식적인 입장도 낼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당 차원의 공식적인 논평을 내지 않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