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통일부 "나포 北주민, 해상서 동료 16명 살해…판문점 통해 추방"(종합)

등록 2019.11.07 16:56:55수정 2019.11.07 17:28: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오징어잡이배 타고 나와 선장 및 선원 살인하고 도주

시신 바다에 유기한 듯…"범죄 행위 의심할 여지 없어"

"흉악 범죄자로서 국제법상 난민으로 인정할 수 없어"

정부, 반인륜적인 흉악범죄자 北송환은 이번이 처음

【파주=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의 비무장화'를 위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내 초소와 화기가 지난 25일 오후 1시부로 철수됐다.  26일 오후 남북 대치 군인들 없이, 남측 판문점에서 바라본 북측 판문각이 보인다. 2018.10.26.  photo@newsis.com

【파주=뉴시스】판문점. 2018.10.2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성진 기자 = 통일부는 지난 2일 동해에서 나포한 북한 주민 2명을 판문점을 통해 추방했다고 7일 밝혔다. 이들은 동해에서 조업 중 동료 선원을 살해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지난 11월2일 동해상에서 나포한 북한 주민 2명을 11월7일 오후 3시10분께 판문점을 통해 북한으로 추방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측 관계당국은 지난 11월2일 동해 NLL(북방한계선) 인근 해상에서 북한 주민 2명을 나포해 합동조사를 실시했다"며 "그 결과, 이들은 20대 남성으로 동해상에서 조업 중이던 오징어잡이 배에서 16명의 동료 승선원을 살해하고 도주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11월5일 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추방 의사를 전달했으며 북측이 11월6일 인수 의사를 확인해왔다"고 전했다.

이 대변인은 "정부는 이들이 살인 등 중대한 비정치적 범죄로 북한이탈 주민법상 보호대상이 아니고 우리 사회 편입시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위협이 되고 흉악 범죄자로서 국제법상 난민으로 인정할 수 없다고 판단해 정부부처 협의 결과에 따라 추방을 결정했다"고 강조했다.

통일부 당국자 등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8월 중순께 김책항을 출항해 러시아 해역 등을 다니며 오징어잡이를 하던 중 선장의 가혹 행위를 이유로 3명이 선장을 살해했다.

이들은 범행을 은폐하기 위해 나머지 승선원 15명을 추가로 살해하고 시신을 바다에 유기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후 이들은 도주 목적으로 김책항에 재입행했다가, 그 가운데 1명이 오징어를 처분하는 과정에서 붙잡혀서 나머지 2명이 배를 타고 10월 말께 다시 도주를 했다.

이들은 해상에서 우리 해군함정과 조우했지만 계속 도주를 시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틀 동안 검거 과정이 있었다"며 "경고 사격에도 도망갔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하여 탈북한 북한 주민 강제소환에 대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11.07.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하여 탈북한 북한 주민 강제소환에 대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해군은 2일께 이들을 결국 나포했고, 국가정보원 등 관련 기관이 합동신문을 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살인 증거나 무기 등에 대해 "범죄 행위를 의심할 여지가 없을 정도로 조사가 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살해 과정에서 둔기를 사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북한 주민 추방과 관련, "귀순 의사가 있느냐 하는 부분들을 제일 중요하게 생각을 했다"며 "귀순 의사를 신뢰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번에 추방된 인원들은 살해범죄 후에 당초 자강도로 도망할 것을 계획하고 이를 준비하는 차원에서 북한 김책항 인근으로 이동을 했다"며 "이들 중 한 명은 일단 돌아가자, 죽더라도 조국에서 죽자고 합의했다고 진술을 했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이들은 우리 해군에 의해 제압된 직후에 귀순 의사를 표명하기도 했지만 그것이 일관성이 없었다"고 말했다.

정부가 반인륜적인 흉악범죄를 저지른 북한주민을 추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는 오는 8일께 NLL 선상에서 북측에 인계할 예정이다. 18~19t 규모의 오징어잡이배는 20여명이 탑승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