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나경원 "평화당 끼면 여여여야정협의체…與 '밥그릇 법'에 분노"

등록 2019.11.12 10:58: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평화당은 4석…'꼼수 여야정' 도움 안 돼"

"불법 사보임·정개특위·부의…고리 끊겠다"

의원직 총사퇴? "가능한 모든 조치 검토"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제3회의장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현안 관련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1.12.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제3회의장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현안 관련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1.1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승주 김지은 기자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청와대가 제안한 여야정 협의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그리고 교섭단체 대표라는 것을 존중하면 바른미래당까지 해서 (3당이) 여야정 협의체를 하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이미 4석밖에 유지하고 있지 않은 민주평화당을 합쳐서 여야정 협의체를 하자고 청와대가 요구하는데 이는 한 마디로 여야정 협의체가 아니라 '여여여여야정 협의체'"라고 비꼬았다.

이어 "대통령은 작년에 합의한 대로의 여야정 협의체를 주장하는데 작년에는 평화당과 정의당이 교섭단체를 이루고 있었다"며 "이번 비교섭단체 대표연설도 정의당만 했다. 교섭단체를 깼어도 국회에서 인정하는 비교섭단체의 기준은 5석 이상"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여러 말로 포장하지 말고 지금 국회를 운영하는 가장 중요한 정당이 어디냐. 민주당과 한국당이다"라며 "국회 사정 변경을 고려하지 않은 (평화당이 포함된) 꼼수 여야정은 실질적으로 국회를 풀어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없다"고 단언했다.

나 원내대표는 예산 심사에 관해서도 언급하며 "어떻게 이렇게 국민 혈세를 남의 돈 쓰듯 마음대로 펑펑 쓰나. 양심 브레이커 정당이 되어간다"며 "흥청망청 엉터리 예산을 용납할 수 없고 반드시 국민 재산을 지키겠다"고 엄격한 기준을 유지할 입장을 거듭 밝혔다.

그러면서 "법안심사 또한 꼼꼼히 챙기겠다. 유치원 3법의 경우 지금 꼼수가 또 다시 동원되고 있다. 2중대 야당 의원을 끼워서 슬쩍 수정안을 끼워넣고 있다"면서 "국회가 법안 심의 중인데 시행령 독재도 하고 있다. 국회법을 개정해야 하며 이번 정기국회에서 반드시 개정안을 통과시키겠다"고 했다.

또 홍콩 사태에 관해 "오늘날 홍콩 사태 촉발 계기는 이른바 범죄인 송환법 사태다"라며 "지금 북한 주민 관련된 북송 관련, 우리와 무관한 일만은 아니라는 생각을 해봤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최근 강제북송된 북한 주민들이 분명 귀순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실제로 안대로 눈을 가리고 포승줄을 묶어 강제로 판문점에 들어간 정황이 보인다"며 "귀순의사를 밝혔으면 우리 국민인데 국민을 자유와 인권이 없는 무시무시한 북한 땅에 그대로 보내버린 형국"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앞으로 이런 부분에 있어서 어떤 기준과 절차가 있어야 하는지 우리가 논의해야 한다"며 "정보위, 국방위, 외통위 등 상임위를 열어 이 부분에 대한 진실을 밝히고 만약에 그래도 부족한 점이 있다면 국정조사 등도 검토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제3회의장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현안 관련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1.12.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제3회의장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현안 관련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1.12. [email protected]


나 원내대표는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에게 "저희가 중점적으로 해야하는 법안이 있다"며 "정시확대 법안을 우선 처리하자고 요구하려 한다. 데이터 3법, 4차 산업혁명 가는 것에 이미 늦은 부분이 있다. 여야 이견을 조율해 데이터 3법을 우선처리하는 등 노력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선거법 합의가 없으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을 진행할 수 밖에 없다고 한 것에는 "패스트트랙은 애당초부터 잘못 세워진 불법적 패스트트랙"이라며 "이 불법을 계속하겠다는 것에 더 이상 언급할 가치가 없다"고 단호히 말했다.

이어 "국회에 산적한 과제가 많은데 국회 긴장도를 높여 무엇을 하겠다는 것인지 묻고 싶다"며 "실질적으로 저희가 해야 할 일은 경제를 회복하고 공정과 정의를 되찾을 법부터 먼저 논의하는게 맞다. 소위 '밥그릇법'으로 이렇게까지 긴장도 높이는 것에 분노할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패스트트랙 사태와 관련, 나 원내대표의 검찰 출석 날짜에 대해선 "곧 출석하겠다"고 답했다.

재선의원들이 이날 오전 '패스트트랙 통과시 의원직 총사퇴해야 한다'는 당론을 요구한 것에 대해 "할 수 있는 모든 카드를 저희가 검토해야 한다고 본다"고 동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미 여러 번 말했듯 패스트트랙은 불법이다. 불법 사보임, 불법 정개특위 의결, 불법 부의마저 하려 한다. 불법 고리를 끊어내야 한다"며 "불법 연결고리를 끊지 않고 이를 기정사실화하고 다음 절차를 이어가겠다는 부분을 도저히 용인할 수 없다. 그 일환으로 여러 가능한 모든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3+3' 원내대표 회동에 대해서는 "불법 패스트트랙을 인정하고 시작한 게 아니라, 별도 관련 법에 대한 논의체 기구라고 이해해달라"고 부연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