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4번째 도전 앞둔 전주플라즈마소각장…설명회서도 시의원들 '글쎄'

등록 2019.11.13 15:15:27수정 2019.11.13 15:44:3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전주=뉴시스】 한훈 기자 = 13일 전북 전주시의회는 5층 회의실에서 열린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설치·운영 시범사업 설명회' 자리에서 사업 기간의 촉박함과 성공 가능성 등 각종 의문을 쏟아냈다.2019.11.13. 369369125@newsis.com

【전주=뉴시스】 한훈 기자 = 13일 전북 전주시의회는 5층 회의실에서 열린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설치·운영 시범사업 설명회' 자리에서 사업 기간의 촉박함과 성공 가능성 등 각종 의문을 쏟아냈다.2019.11.13. [email protected]

【전주=뉴시스】한훈 기자 = 전북 전주시가 추진하는 '플라즈마 열분해 가스에너지화 시범사업'의 올해 4번째 전주시의회 동의절차도 만만찮은 진통이 예상된다.

13일 전주시의회는 5층 회의실에서 열린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설치·운영 시범사업 설명회' 자리에서 이 사업의 촉박한 사업기간과 성공 가능성 등 각종 의문을 쏟아냈다.

이날 민선식 복지환경국장이 진행한 설명회 자리에는 박병술 전주시의장을 포함해 22여명의 시의원들이 참석했다. 설명회에서는 시범사업이 구상된 배경과 시범사업의 개요와 기술력, 국내외 사례, 질의응답 등 순으로 진행됐다.

질의응답 과정에서 시의원들은 시범사업의 성공 여부와 사업시간의 촉박함, 법률적 문제 등 각종 의문을 내놨다. 우선 강승원(덕진·팔복·조촌·동산·혁신동) 시의원은 사업실패 시 또다른 대안을 물었다.

강 시의원은 "광역소각시설의 내구연한이 다가오는 상황에서 시범사업이 실패한다면 어떠한 대안이 있냐"면서 "성공해도 주민동의를 받아야 하는데 지금까지 무엇을 준비했냐"고 질문했다.

박선전(인후1․2동,금암1․2동) 시의원은 법률적 문제를 지적했다. 박 시의원은 "시범사업이 당연히 성공해야 하지만 실패시 유치권 등 법률적 문제들이 남는다"면서 "원상복구 예치금을 인허가 단계나 행정절차를 완료하는 시점에 받는 등 사전에 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송상준(덕진·팔복·조촌·동산·혁신동) 시의원도 기술력 등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송 시의원은 "이 시범사업이 타시도에서 성공한 사례가 없다"면서 "시범사업으로 추진하려는 20t이 가장 성공확률이 높아서 채택한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이어 "20t 규모의 플라즈마 소각장이 성공해도 200t 규모의 추진은 다른 문제"라면서 "이 시범사업만을 고집하지 말고 친환경적으로 추진하는 타 시도 사례도 함께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시는 절박함과 촉박함을 설명하면서 시의회 동의를 구했다.
 
민선식 국장은 "시의원 등 여러 의견을 사업추진과정에 반영하겠다"이라며 "향후 상림동 광역소각시설의 대체시설을 검토하는 타당성 조사과정에서 다양한 친환경 공법의 소각방법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시는 2006년 9월 준공된 상림동 광역소각시설의 내구연한(30년) 만료를 대응해 '플라즈마 열분해 가스에너지화 시범사업'을 추진했다.

시는 사업추진에 앞서 시의회 동의를 구해왔다. 동의안은 3월, 9월 두 차례에 걸쳐 해당 상임위인 복지환경위원회에서 논의됐지만, 결국 부결 처리됐다.

지난달 또다시 상정됐지만, 시의회 본회의에서 유보 처리됐다. 시는 12월 중 올해 4번째 동의절차를 진행할 방침이다.
 
박병술 시의장은 "12월 중 집행부에서 동의안을 올리면 본회의에서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며 "각각의 의원들의 의견이 중요한 것 아니겠냐"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