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의령군, 부림산단·미래교육테마파크 역점 추진

등록 2019.11.14 22:26: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동행정타운 지구단위계획 수립에 청신호

【의령=뉴시스】부림산단이 들어설 예정지. (사진=의령군 제공). 2019.11.14. photo@newsis.com

【의령=뉴시스】부림산단이 들어설 예정지. (사진=의령군 제공). 2019.11.14.  [email protected]

【의령=뉴시스】김기진 기자 = 경남 의령군(군수 이선두)은 고속도로 나들목(I.C)주변 물류 및 산업단지 조성, 경남 미래교육테마파크 조성사업, 도시계획(서동행정타운)재정비, 도시재생뉴딜사업 등에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이라고 14일 밝혔다.

특히 경상남도 의령군 부림면 대곡리 일원에 추진 중인 부림일반산업단지와 경남 미래교육테마파크 조성사업이 최근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여 서동행정타운 지구단위계획 수립 또한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 


◇부림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부림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은 국토교통부 산업입지정책심의회를 지난  4월 최종 통과하고, 지난 8월부터 3년간 사업예정지구를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했다.

산업단지의 규모는 전체 35만1607㎡로 각종 공공시설 용지를 제외한 유상공급면적이 25만1682㎡에 달한다.

 총사업비는 약 429억 원으로 의령군에서 사업을 진행하는 공영개발방식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의령군기본계획에서 조성원가는 ㎡당 약 13만 원 정도로 주변 산업단지에 비해 저렴한 분양가가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입지여건도 현재 공사 중인 함양~울산간 고속도로 의령IC에서 1㎞도 떨어져 있지 않아 산업단지에서 생산된 제품의 수송 등 물류비용 절감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의령=뉴시스】미래교육테마파크 협약. (사진=의령군 제공). 2019.11.14. photo@newsis.com

【의령=뉴시스】미래교육테마파크 협약. (사진=의령군 제공). 2019.11.14.  [email protected]

또한 부림일반산업단지 배후도시지역인 부림면 소재지가 3㎞이내 위치하고 있어 근로자의 주거환경을 위한 각종 인프라가 잘 갖추어져 있는 것이 장점이다.

군은 2020년 상반기까지 산업단지 승인을 위한 모든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2020년 하반기 보상 및 공사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조성원가의 추가적인 인하를 위하여 고속도로 공사에서 발생되는 토석을 활용하여 분양단가를 인하하여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서동행정타운 조성 추진

또한 의령군 의령읍 서동리 일원에 각종 문화시설과 체육시설을 포함한 '미래교육테마파크' 등 서동행정타운 조성을 추진 중에 있다.

지난달 31일 경상남도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정책심의회에서 서동행정타운 지구단위계획을 위한 농업진흥구역 해제에 대한 심의 결과가 통과됐다. 최종 농림축산식품부의 승인을 앞두고 있다.

군은 각종 영향평가(전략환경영향평가, 교통영향평가 등)와 관련된 낙동강유역환경청 등 관계 기관과의 법적 행정절차는 오는 12월까지 마무리하고  2020년 2월 이후 최종적으로 의령군관리계획으로 결정 및 지형도면을 고시할 예정이다.

【의령=뉴시스】행안부 투자심사 협의. (사진=의령군 제공). 2019.11.14. photo@newsis.com

【의령=뉴시스】행안부 투자심사 협의. (사진=의령군 제공). 2019.11.14.  [email protected]

서동행정타운 지구단위계획 수립은 의령읍 서동리 일원 약 17만㎡ 부지 내에 경남 미래교육테마파크, 서동지구 `우수저류시설, 작은영화관, 나눔복합센터, 제2다목적구장 등 공공청사 및 문화시설 6개소가 새롭게 계획시설로 결정된다.


◇도시재생사업

정부의 핵심사업인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연계하여 의령군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한다.

생활SOC공급확대와 혁신거점 공간 조성활성화 및 지역의 특화된 자산과 연계하여 재생사업을 활성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의령군은 의병 충절의 고장인 역사 문화자산과 의령 소바, 망개떡, 소고기 국밥 등 많은 소재가 있었지만 지역에만 머물러 전국적으로 확대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다.

2020년도에는 이러한 지역 문화 자산등과 연계하여 우리동네살리기, 중심지 활성화 공모에 신청할 예정이다.

공모에 선정되면 열악한 주차장 등 사회간접자본(SOC) 기반시설과 주민역량 강화 등 소프트웨어 분야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서울=뉴시스】김기진 기자 =22일 이선두 의령군수가 이주영 국회부의장을 방문해 '국도20호선 4차선 확장' 건의를 하고 있다. 2019.01.23. (사진=의령군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기진 기자 =22일 이선두 의령군수가 이주영 국회부의장을 방문해 '국도20호선 4차선 확장' 건의를 하고 있다. 2019.01.23. (사진=의령군 제공) [email protected]

◇향후전망

미래교육테마파크의 경우 지난 2월 20일 박종훈 경상남도 교육감과 미래교육테마파크 설립 협약을 체결한 이후 TF 신규 전담조직을 바로 구성했다.

특히 8개월만에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한 것은 이선두 의령군수가 국회, 교육부와 행정안전부를 설득시켜 이루어 낸 성과다.

군은 부림산단과 미래교육테마파크 사업의 첫발이 의령군 제2의 도약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의령읍을 거점으로 한 서부권과 부림면을 거점으로 하는 동부권역이 활성화되면 인구증가는 물론 경제활성화로 인해 13개 읍면 전체로 확대 파급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