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투쟁 돌입한 철도노조…전국서 총파업 선언

등록 2019.11.15 13:38:5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5일 대전, 부산 등 5개 권역서 집회 가져

코레일, 태업에 대비 대책 수립 '수능생 열차 확인해야'

15일 대전역 동광장에서 철도노조 대전지방본부와 민노총대전본부가 '철도노조 총파업 선언 동시다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15일 대전역 동광장에서 철도노조 대전지방본부와 민노총대전본부가 '철도노조 총파업 선언 동시다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대전=뉴시스】 김양수 기자 = 전국철도노조가 지역본부별로 총파업 선언 기자회견을 갖고 15일부터 준법투쟁에 들어갔다.

이날 철도노조 대전지방본부는 코레일(한국철도) 본사가 있는 대전역 동광장에서 '무기한 총파업 선언 동시다발 기자회견'을 열고 "철도 산업 미래를 위해 정부가 답해야 할 때"라며 "약속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총파업에 돌입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날 김태형 철도노조 대전본부 조직국장은 "정부가 시민들과 철도노동자에게 한 약속, 공사가 노조에게 약속하고 함께 공감했던 일들은 지켜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철도안전을 근본적으로 확립하고 대륙철도로를 준비하기 위해 고속철도를 통합하고 시설과 운영을 통합하겠다는 약속, 임금을 정상화하겠다는 약속, 더 안전한 현장을 만들어가자고 했던 약속을 지켜달라는 것"이라며 "남은 시간 동안 답이 없다면 20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경고파업이라는 징검다리를 어렵게 건넜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철도공사의 무성의한 태도는 변하고 있지 않다"고 비난했다. 이어 오후에는 최근 숨진 조합원 정모씨 추모하고 공사를 규탄하는 집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이날 기자회견은 대전과 부산 등 5개 권역에서 본부별로 진행됐고 지난 9일에는 청와대 앞(효자동주민센타)에서 집회를 열어 ‘철도 안전 및 공공성 강화’ 공약 이행을 위해 청와대가 직접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에 앞서 노사 양측은 2019년도 임금교섭을 지난 5월부터 10여차례가 넘는 교섭을 진행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고, 이에 철도노조는 지난달 11일 오전 9시부터 14일 오전 9시까지 72시간 한시 파업에 돌입했다.
 
철도노조의 4대 요구 사항은 ▲임금정상화, 공기업의 비정상적 임금체불 해소 ▲4조2교대 전환에 따른 철도안전 인력 확보 ▲비정규직 직접고용과 처우개선 합의이행 ▲철도공공성 강화를 위한 KTX-SRT 통합 등이다.

◇사측 한국철도, 일부 열차 차질예상에 예의 주시

사측인 코레일은 노조의 준법투쟁을 태업으로 규정하고 예의주시하고 있다.

코레일은 "15일부터 노조가 태업에 돌입함에 따라 일부 새마을호, 무궁화호 열차 운행이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에 따라 지난 14일 태업 대비 비상 수송 대책회의를 열어 국민 불편 최소화를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고 밝혔다.

코레일은 19일까지로 예정된 태업기간 동안 우선 가용 가능한 비상대기 열차와 지원 인력을 총동원해 지연 발생 시 긴급 투입하고 역 안내 인력을 추가배치키로 했다.

또한 지연되는 열차에 대한 환불(취소), 변경 수수료를 면제 조치할 예정이다.

코레일은 태업 기간 열차를 이용하는 고객들 중 특히 대학입학 수시 면접 등의 중요한 일정이 있는 고객은 사전에 홈페이지(www.letskorail.com)나 모바일앱 ‘코레일톡’, 철도고객센터를 통해 열차운행 상황을 확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태업으로 인해 이용객에게 불편을 끼치게 된 점을 사과드리며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면서 "면접을 앞둔 수능생은 반드시 열차 운행 상황을 사전에 확인해 달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