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내년 수능 출제범위 바뀐다…재수보다 하향지원 힘받나

등록 2019.11.17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어·수학 등 출제범위 2021학년도 수능부터 달라져

졸업생 증가로 고득점자 증가, 중위권 안정선택 예상

【서울=뉴시스】2020학년도와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변경 사항. 2019.11.17. (표=전국진학지도협의회 제공)

【서울=뉴시스】2020학년도와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변경 사항. 2019.11.17. (표=전국진학지도협의회 제공)

【서울=뉴시스】구무서 기자 =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부터 '2015 개정교육과정'이 반영된 문항이 출제돼 올해 수험생들이 재수를 선택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해 '불수능'으로 올해 졸업생 비율이 많고 상대적으로 수능이 쉬워 다득점자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돼 수험생들이 정시전형에서 안정적인 선택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17일 교육계에 따르면 2020학년도 수능을 치른 올해 고등학교 3학년 학생과 내년에 입시를 치르는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은 교육과정이 다르다. 올해 고등학교 3학년까지는 '2009 교육과정'이 적용되지만 현재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은 1학년때부터 '2015 교육과정'에 따른 수업을 받았다.

이에 따라 수능 과목과 시험범위도 달라진다.

2020학년도 수능은 국어에서 화법과 작문, 문학, 독서와 문법 등이 출제됐다. 그러나 2021학년도 수능부터는 화법과 작문, 독서, 문학, 언어가 시험범위다. 기존 독서와 문법이 독서로 변경되고 언어가 추가됐다.

수학도 자연계열 학생들이 주로 응시하는 가형과 인문계열 학생들이 주로 응시하는 나형 모두 변화가 생긴다.

가형의 현행 시험범위는 미적분Ⅱ, 확률과 통계, 기하와 벡터다. 반면 내년에는 확률과 통계만 같을 뿐 나머지는 수학Ⅰ, 미적분 등으로 바뀐다.

나형 역시 현재는 수학Ⅱ, 미적분Ⅰ, 확률과 통계에서 시험이 나오지만 차년도부터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 통계로 변경된다. 미적분Ⅰ이 수학Ⅰ으로 바뀌는 것이다.

올해 대학에 진학하지 못해 내년 수능에 응시하려는 학생들은 1년 사이에 새로운 과목 적응을 끝내야 한다.

특히 올해는 수학을 제외한 국어와 영어가 지난해보다 상대적으로 쉽게 출제돼 점수를 확보한 중상위권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원점수를 기준으로 한 예상 등급컷을 보면 국어의 1등급 기준점수는 지난해 84점에서 올해 91점으로 올랐다.

영어도 비슷한 상황이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대입상담교사단인 숭덕여자고등학교 유성호 교사는 지난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영역별 브리핑에서 "지난해 1등급이 5.3%였고 올해 9월 모의평가에서는 5.88%였는데 이보다 다소 높아지지 않을까 추정된다"고 말했다. 

여기에 지난해 '불수능'으로 재수생 등 N수생이 올해 대거 증가했다. 올해 졸업생 수능 응시자는 14만2271명으로 지난해 대비 6789명이 늘었다. 통상 졸업생은 수능 공부를 재학생들보다 더 오래 해 수능에서 중상위권 이상으로 분류된다.

졸업생 증가와 올해 쉬운 수능으로 고득점을 확보한 중상위권이 다수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현행 체제의 수능이 사실상 올해로 끝나면서 학생들이 합격을 위해 안정·하향 지원을 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전국진학지도협의회 최승후 대학별고사 연구팀장은 "지난해 보면 학생들이 올해까지만 본다고 생각하고 재수를 선택한 경우가 많았다"며 "교육과정이 바뀌면 과목에도 차이가 있어서 재수를 하기가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만기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장은 "내년부터는 달라지는 교육과정 때문에 학생들이 재수에 대한 부담감을 느낄 것"이라며 "올해 학생들은 하향지원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