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안신당 창당 발기인 대회…"총선서 원내 1당으로 부상"

등록 2019.11.17 17:50: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유성엽 "가짜 진보·보수 갈아치워야…100석 이상 목표"

박지원·장병완 등 현역 의원 8명 포함해 발기인 1608명

연내 창당 목표로 조직 구성 속도…내달 정당 등록 예정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유성엽 창당준비위원장을 비롯한 참석의원들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안신당 발기인대회에 참석해 녹색깃발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은 천정배 (왼쪽 세번째부터)의원, 장정숙 의원, 유성엽 창당준비위원장, 장병완 의원, 박지원 의원, 윤영일 의원, 최경환 의원. 2019.11.17.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유성엽 창당준비위원장을 비롯한 참석의원들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안신당 발기인대회에 참석해 녹색깃발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은 천정배 (왼쪽 세번째부터)의원, 장정숙 의원, 유성엽 창당준비위원장, 장병완 의원, 박지원 의원, 윤영일 의원, 최경환 의원. 2019.11.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윤해리 기자 = 민주평화당 탈당파가 만든 제3지대 구축 모임인 대안신당(가칭)이 17일 현역의원 8명을 포함해 총 1608명의 발기인을모아 창당발기인 대회를 마쳤다.

대안신당은 이날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에서 창당 발기인대회를 열고 유성엽 의원을 창당준비위원장으로 선출했다.

대회에는 발기인 명단에 이름을 올린 현역 의원 장병완·천정배·박지원·최경환·장정숙·윤영일·김종회 의원 등을 포함해 1000여명이 참석했다. 평화당 탈당 과정에서 함께 한 정인화·이용주 의원은 이날 발기인 명단에 포함되진 않았다.

이들은 고(故) 김대중 대통령 정신을 상징하는 당색인 진녹색 스카프를 두르고 대회장을 가득 메웠다. 곳곳에는 '우리가 대안이다!', '강력한 정치적 경쟁체제 구축' 등의 구호가 적힌 현수막도 내걸렸다. 대안신당은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에서 창당 발기인대회를 열고 유성엽 의원을 창당준비위원장으로 선출했다.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유성엽 창당준비위원장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안신당 발기인대회에 참석해 당원들의 환호에 손을 들어 답하고 있다. 2019.11.17.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유성엽 창당준비위원장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안신당 발기인대회에 참석해 당원들의 환호에 손을 들어 답하고 있다. 2019.11.17. [email protected]

유성엽 창당준비위원장은 인사말에서 "이제 가짜 진보와 보수를 모두 갈아치워야 할 때, 정치 세력을 전면적으로 교체할 때다. (대안신당은) 지향점이 같은 세력을 하나로 묶고 외부 신진인사를 발굴하고 영입해 새로운 정치를 해나가겠다"며 "국민에게 희망주는 칭찬받는 정치를 통해 다음 총선에서 원내 1당으로 부상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물론 우리당이 처한 정치적 상황이 불리하다. 뚜렷한 대통령감이 없고 총선에 세울 유력한 후보도 절대적으로 부족한 형편"이라며 "이순신 장군은 12척으로 왜적 230여척을 깨트렸다. 이게 전략의 힘이다. 우리는 이미 다음 총선에서 승리할 전략을 충실히 준비해뒀다"고 자신했다.

그러면서 "유능한 진보와 유능한 보수를 총망라함으로써, 진짜 보수와 진짜 진보의 모습을 국민들께 확실히 보여드리겠다. 또 총선 승리를 위해 일치단결해 진짜 진보와 진짜 보수라면 그 누구와도 손을 잡을 것"이라며 "내년 총선에서 반드시 100석 이상의 승리를 거둠으로써 국가와 경제를 살려낼 기반을 확실하게 다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안신당은 이날 5대 정책 강령으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경제 재도약 ▲지역·세대·성별·장애인의 불평등 해소 ▲제왕적 대통령제 폐지 및 분권형 대통령제 개헌 ▲기회의 사다리 보장을 위한 교육부 폐지 및 국가교육위원회 독립기구 설치 등을 제시했다.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유성엽 (가운데)창당준비위원장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안신당 발기인대회에 참석해 발기인들의 결의 손도장이 찍힌 판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9.11.17.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유성엽 (가운데)창당준비위원장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안신당 발기인대회에 참석해 발기인들의 결의 손도장이 찍힌 판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9.11.17. [email protected]

지역 기반인 호남 의석 사수가 급선무인 대안신당은 여당의 지상과제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의 '캐스팅보터'라는 점을 활용해 선거제 개편에서 최대한 유리한 결과를 얻어내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유 위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선거제 개편안과 관련해 "현재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선거제 개정안에 따르면 전북은 10석에서 7석으로 줄고 전남도 10석에서 7석으로 줄어드는데 지역의 대표성 확보 측면에서 지역균형발전에 해악을 가져올 것"이라며 "현재 지역구 의석에서 한 석도 줄어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 "지금 지역구 240석, 비례대표 60석 등의 안들이 거론되고 있는데 공식적으로 제의받은 바는 없는 내용"이라며 "더 이상 지방 중소도시나 농촌 지역의 지역구 축소는 허용할 수 없다는 것이 우리의 확고부동한 일관된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사실상 당권파와 비당권파로 나뉜 바른미래당 일부와의 통합 가능성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이야기를 하는 것은 좀 그렇다"면서도 "함께 할 수 있지 않나 보여진다. 그러나 거기에만 국한하지 않고 외부에서 새로운 인사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평화당에 남은 일부 의원들에 대해서도 "민주평화당에서 대안정치연대로, 지금은 대안신당으로 나온 과정에서 함께 하지 못한 점을 무척 아쉽게 생각한다"며 "그분들도 여러 가지 고민을 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함께 하지 못할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내년 총선에서 호남 지역구를 두고 펼쳐지는 더불어민주당과의 경쟁 구도에 대해서는 "문재인 정부가 경제를 망치고 있는 상황에서 민주당이 계속해서 권력을 쥐고 가는 것은 기대할 수 있는 게 없다"며 "제3세력에서 경제를 살려낼 수 있는 방책을 제시하고 국민들한테 인정을 받으면 얼마든지 제1당으로 부상할 수 있는 선거혁명이 가능할 것"이라고 답했다.

대안신당은 연내 창당을 목표로 시도당과 중앙당 조직 구성에 속도를 내 다음달 중 정식 정당 등록을 할 방침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