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홍콩갈등' 갈수록 험악해지는데…관망만 하는 대학들

등록 2019.11.21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홍콩 시위 찬반, 일부 시민·중국인 갈등 표면화

대자보 훼손 등 논란에…일부 사안은 경찰 수사

일부 대학, 유학생 대상 소통 등 예방조치 나서

상당수 대학 무대책…"추가문제 발생하지 않아"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홍콩 시위 관련 대자보가 지난 18일 오후 서울 연세대학교에 중앙도서관 기둥에 붙어 있다. 2019.11.18. myjs@newsis.com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홍콩 시위 관련 대자보가 지난 18일 오후 서울 연세대학교에 중앙도서관 기둥에 붙어 있다. 2019.11.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심동준 천민아 기자, 정성원 최서진 수습기자 = 홍콩 시위와 현지 경찰의 진압 상황이 세계적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국내 대학가에 이와 관련한 한중 갈등이 잇달아 발생해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대학가 대자보 훼손 등은 갈등이 표면화한 주요 양상으로 꼽히는데, 다수 대학에서는 사태를 관망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이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21일 경찰과 대학가 등에 따르면 최근 특정 계열 시민단체와 일부 시민·대학생, 중국인 유학생 사이에서 '홍콩 시위'를 둘러싼 마찰이 여러 차례 발생했다.

지난 19일 서울 서대문구 명지대에서는 홍콩 시위 대자보를 두고 한중 학생이 실랑이를 벌여 경찰이 출동했다. 서울대와 연세대 대자보, 현수막 훼손 관련 고소·고발도 있었으며, 시위 관련 이견 대립 상황에 경찰이 동원되기도 했다.

지난 16일 한양대 홍콩 시위 관련 대자보에는 중국어 욕설이 적힌 쪽지가 붙었고, 최근 고려대에서는 대자보 훼손을 방지하기 위한 비닐이 등장하는 등 곳곳에서 홍콩 시위 관련 잡음이 나오는 모양새다.

갈등이 확산하면서 일부 대학에서는 중국인 등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문화적 차이를 전파하는 등 안내 조치에 나선 상태다.

한국외대는 지난 19일 오전 교내 미허가 대자보를 철거했으며 교내에 "불미스러운 상황들을 방지하기 위해 외부단체의 홍콩 시위 관련 대자보 부착 및 관련 활동을 제한할 것을 안내드린다"는 내용의 안내문을 게시했다.

동국대와 경희대도 최근 중국인 유학생회에 대학가 대자보와 관련한 문화적 차이를 설명하고 홍콩 시위 관련 주장을 개진하는 과정에서 행위에 신중해달라는 취지의 당부를 했다고 한다.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홍콩 민주화 시위 지지 대자보와 반대 대자보가 지난 17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게시판에 함께 붙어있다. 2019.11.17.myjs@newsis.com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홍콩 민주화 시위 지지 대자보와 반대 대자보가 지난 17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게시판에 함께 붙어있다. [email protected]

하지만 여전히 서울 주요 대학 다수는 홍콩 시위를 둘러싼 대학가 갈등이 불거진 이후에도 마찰과 충돌에 대한 예방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보다는 사태를 관망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취재 결과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이화여대, 중앙대, 서울시립대 등은 대자보 훼손 등 사안과 관련해 교내 외국인 학생 대상 안내를 하거나 별도의 조치를 취하지는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이 대학들은 갈등 예방을 위한 안내 등 조치 여부에 대해 "따로 공지하지 않았고 추후 조치와 관련해 내부 논의도 없었다", "기존에 발생한 문제 이후 특별히 일어나는 갈등은 없다", "상황을 지켜보는 중"이라는 등의 답변을 했다.

반면 홍콩 시위로 인한 국내 갈등이 격화될 가능성을 우려하는 쪽에서는 중국인들과 접점이 있는 대학 등 관계기관이 예방적 활동에 선제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고 보는 견해가 있다.

위법 행위에 대한 엄격한 법 집행과는 별도로 '한국에서 대자보를 훼손하면 범죄다'라는 것과 같이 제도와 문화적 차이 등을 알리는 등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사전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외국인 대면 업무 경험이 풍부한 한 공공기관 관계자는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들이 홍콩 문제에 대해 주장할 수는 있다. 다만 법 체계 안에서 다른 사람의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는 방식으로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현지와 한국의 문화, 규정이 달라 발생하는 마찰이 있을 수도 있다"면서도 "유학생이라면 학교, 직장이면 회사 등 가까운 곳에서부터 오해가 생기지 않게 먼저 안내하는 등 조치가 필요하다고 본다"고 조언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