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대통령 "양성평등 아직 갈 길 멀어…동성혼은 사회적 합의 필요"

등록 2019.11.19 22:27: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소수자 차별 안 되지만 동성혼 합법화엔 우리 사회 아직 합의 안 돼"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MBC 미디어센터에서 열린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 참석해 국민 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11.19.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MBC 미디어센터에서 열린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 참석해 국민 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11.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안호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양성 평등 문제와 관련해 "문재인 정부 들어 여성들의 사회적 지위나 진출은 좋아졌다고 생각하지만 아직도 세계 수준에서는 까마득하다는 데 전적으로 동감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MBC에서 진행된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 출연해 여전히 남성과 여성의 임금 격차가 크다는 지적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가 여성 차별을 해소하는 데 관심을 많이 가지면서 상대적으로 남성들이 받는 차별에 대해서는 관심을 안 가지는 것 아니냐 이런 반론을 하는 분도 계실텐데, 아직 세계 수준에서는 (양성 평등 수준이) 까마득하다는데 동감한다"고 했다.

이어 "아직도 경제활동 참가율이나 여성 고용률이나 여성들의 임금 차별이나 유리 천장 등의 차별이 존재한다는 것은 엄연한 현실"이라며 "이 문제는 차별의 문제를 넘어서서 우리의 저출산 문제하고도 관련이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유럽 국가도 출산률이 낮아졌다가 다시 반등한 나라들은 여성 고용률이 높아질수록 다시 출산률이 좋아지는 그런 현상을 볼 수 있다"며 "일과 가정을 양립할 수 있을 때 비로소 결혼도 하고 아이도 낳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양성평등에 대해서 더 관심을 가지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성 소수자 문제와 관련한 질문을 받고 "소수자 차별 문제는 정말 원론적으로 (차별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데) 찬성을 하지만, 동성혼의 문제는 아직 합법화하기에는 우리 사회가 아직 합의를 이루지 않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동성 결혼한 필립 터너 주한 뉴질랜드 대사 부부를 청와대로 초청한 것에 대해서는 "뉴질랜드는 그게 합법화돼 있다"며 "나는 그 나라의 법제에 따라서 그 나라의 배우자를 인정을 해서 외교관 배우자에 필요한 비자를 발급해주고 함께 소통을 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뉴질랜드도 동성혼이 합법화 될 때까지는 오랜 세월동안 많은 갈등과 혼란을 겪어왔다. 미국도 2~3년전 연방법원 판결에 의해서 동성혼이 합법화됐는데 오랜 세월동안 수많은 갈등을 겪고 그런 합의에 이르렀던 것"이라며 "우리 사회도 보다 많은 논의가 필요하고 거기에 대해서 사회적 합의가 이뤄졌을 때 비로소 합법화가 될 거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20대 지지율이 하락하는 것에 대해서는 "젊은 층들의 기대에 전부 다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솔직히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선 젊은 사람들이 가장 어렵게 여기는 고용의 문제, 좋은 일자리를 구하는 문제 뿐만 아니라 고용에 있어서의 공정의 문제(등이 있다)"며 "또 조국 장관을 통해 한 번 더 부각된 교육에 있어 내재돼 있는 불공정한 요소 등을 해결하지 못한 것에 대한 실망감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충분히 이해가 된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더 각별하게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20대들도 외면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더 많은 기대 속에서 더 많은 요구를 하는 것이라 생각하고, 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