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바른미래·정의·평화 "선거제, '4+1'서 논의하자…연동률 조정 불가"(종합)

등록 2019.12.03 17:07: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바른미래·정의·평화, 기자회견 열고 민주당 압박

일각서 '연동률 40%' 제시…"고려할 생각 없다"

[서울=뉴시스] 이종철 기자 =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개혁 발목잡는 자유한국당 규탄 및 선거제도 개혁 완수 결의 기자회견을 하면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12.03.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종철 기자  =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개혁 발목잡는 자유한국당 규탄 및 선거제도 개혁 완수 결의 기자회견을 하면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한주홍 문광호 기자 = 바른미래당 ·정의당·민주평화당은 3일 더불어민주당에 지체없이 선거제 개혁을 완수할 것을 촉구했다. 또 기존의 '지역구 225석 대 비례대표 75석·연동률 50%' 선거제 개혁안에서 협상력을 높이기 위해 '250석 대 50석' '260석 대 40석' 등으로 의석수를 조정하고, 연동률을 낮추는 안에 대해서는 '수용 불가' 입장을 밝혔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심상정 정의당 대표·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3일 오후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시민단체들과 함께 '개혁 발목잡는 자유한국당 규탄 및 선거제도 개혁 완수 결의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민생법안에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 방해)를 신청한 자유한국당을 규탄하는 동시에 민주당에도 "한국당 핑계대지 말고 선거법 개정에 의지를 갖고 나서라"고 밝혔다.
 
손 대표는 "민주당은 한국당 핑계만 대지 말라. 집권여당이 정치개혁의 확고한 의지가 있다면 선거법 개정에 대해서 확실한 비전과 의지를 갖고 나서라"면서 "제가 이정미 전 정의당 대표와 단식한 지 1년 다 됐는데 하나도 변한 게 없다. 한국당과 민주당은 정말 각성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이종철 기자 =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개혁 발목잡는 자유한국당 규탄 및 선거제도 개혁 완수 결의 기자회견을 하면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12.03.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종철 기자  =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개혁 발목잡는 자유한국당 규탄 및 선거제도 개혁 완수 결의 기자회견을 하면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12.03. [email protected]

심상정 대표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정신을 훼손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50% 연동률은 비례성과 대표성을 훼손하는 방안이지만 이번만큼은 민주당의 개혁 의지를 평가해 여야 4당이 준연동제로 합의한 것"이라며 "이마저도 다시 조정하고자 한다면 선거제 개혁의 의미는 완전 퇴색될 거다. 있을 수가 없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대표는 "(지역구) 253석을 건드리지 말고, 10% 330석 증원에 대한 정부여당의 신념에 찬 철학을 가진 정치개혁 행동이 나와야 한다"며 "욕먹는다는 안이한 판단 때문에 300석 안에 주저앉아서 '250대50'이나 '260대40'이니 그런 태도로 정권이 반환점 돌자마자 수렁에 빠졌다. 개혁 의지가 어디 있느냐"라고 의석수 증원을 언급했다.
 
이들은 일각에서 기존 연동률 50%에서 연동률을 40%로 낮추는 안이 제시된 것과 관련해서는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심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그런 안은) 들어본 적도 없고 제안받은 적도 없다"며 "고려할 생각이 없다"고 일축했다. 
그는 "일단 한국당에게 오늘까지 시한을 줬기 때문에 그 결과를 보고 내일 논의하기로 했다"며 "(연동률 40%안은) 민주당도 본인들이 그런 이야기를 한 적이 없다고 하는데 민주당을 예단할 수 없다. 원칙대로 '4+1'에서 논의해서 9일에 상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평화당 관계자 역시 통화에서 연동률을 낮추는 안에 대해 "과거 한국당을 끌어들이는 아이디어 차원에서 논의된 적이 있었다고 하는데 (현재는 아니다)"라며 "당 대표의 비례 공천권 같은 게 지금 상황에서 무엇이 중요하냐. 공수처를 그런 식으로 얻어낼 수 있겠느냐"고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