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기현 첩보' 루트보니…코드변신 前정부 인사들 주도

등록 2019.12.05 11:34:5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송병기, 박맹우 시장 당시 요직 두루 거쳐

문모 행정관, 이명박·박근혜 정부서 중용

첩보 흐름 추적 중…제보 배경 조사 전망

【울산=뉴시스】배병수 기자 =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이 5일 오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수산물 도매시장 이전 방침을 발표하고 있다. 2019.09.05. bbs@newsis.com

【울산=뉴시스】배병수 기자 =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이 지난 9월5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수산물 도매시장 이전 방침을 발표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오제일 기자 =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을 불러일으킨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첩보를 작성한 인물과 제공한 인물이 모두 전 정부시절 핵심 요직을 거쳐왔던 공무원으로 파악되고 있다. 검찰 수사를 통해 이들이 첩보를 주고받은 경위와 배경이 드러날지 주목된다.

5일 정치권과 법조계에 따르면 김 전 시장 관련 비위 첩보 제보자는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으로 파악된다. 그는 2017년 10월 평소 알고 지내던 당시 민정비서관실 문모 행정관에게 관련 내용을 보냈고, 문 행정관은 편집 과정을 거쳐 백원우 민정비서관에게 보고했다고 한다. 

제보자로 파악된 송 부시장은 2002년 한나라당 소속으로 울산시장에 오른 뒤 내린 3선을 지낸 박맹우 전 울산시장 아래에서 교통건설국 과장, 교통건설국장 등 요직을 두루 거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2014년 김 전 시장이 당선된 후에는 공직에서 퇴임했다. 2015년 울산발전연구원 공공투자센터장을 지내다가 지난해 6월 지방선거 당시 더불어민주당 송철호 시장 후보 캠프로 합류했다.

문 행정관의 경우 검찰 수사관 출신으로 정보 분야에서 능력을 인정받아 이명박·박근혜 정부 당시 중용된 인물이다. 그는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파견된 뒤 검찰을 떠나 청와대로 적을 옮긴 것으로 전해진다.

이후 박근혜 정부 때는 공직기강비서관실에서 근무하다 이른바 '정윤회 문건' 사건으로 국무총리실로 자리를 옮겼다고 한다.

이후 현 정부 들어 다시 민정비서관실로 파견된 문 행정관은 김경수 경남지사의 고교 동문으로 알려졌다. 전 정부 민정실에 근무한 직원을 다시 발탁하는 건 매우 이례적 경우다. 문 행정관은 현재 청와대를 나가 국무총리실에서 근무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청와대는 두 사람은 캠핑장에서 우연히 만나 알게 됐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후 송 부시장으로부터 받은 제보를 정리하는 수준으로 편집, 계통에 따라 윗선으로 보고한 만큼 문제가 될 것이 없다는 게 청와대 설명이다. 송 부시장도 언론을 통해 일상적인 언론 동향을 전달했을 뿐이라는 취지로 해명한 바 있다.

반면 김 전 시장 측에서는 송 부시장이 단순 동향 전달에 그치지 않고 당시 경찰 수사 과정에서 악의적인 진술을 한 것이 아니냐는 취지 의혹 제기를 하고 있는 상태다.

이와 관련 검찰은 송 부시장과 문 행정관을 상대로 첩보의 생산과 편집, 흐름 과정을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전 정부에서 중용됐던 이들이 김 전 시장 비위 관련 첩보를 주고받은 목적과 배경에 대한 조사도 이뤄질 전망이다.

검찰 출신 변호사는 "논란이 된 제보자가 누구인지 알려진 만큼, 검찰 수사는 보다 속도를 낼 것"이라며 "정부여당의 압박이 강도를 높이고 있는 만큼 검찰도 이 사건 수사에 올인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