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의원이면 다냐” 산하기관장 막말에 수원시 예산심사 파행

등록 2019.12.05 17:59: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A관장 "할 수 있는 얘기했을 뿐"

B의원 "의회 무시 시민 무시한 처시"

【수원=뉴시스】김경호 기자= 경기 수원시의회 전경.

【수원=뉴시스】김경호 기자= 경기 수원시의회 전경.


[수원=뉴시스] 이병희 기자 = 경기 수원시의회 예산안 심의에서 한 산하기관장이 의원을 향해 “의원이면 다냐”며 소리치고 나가면서 예산안 심사에 차질이 빚어졌다.

파행을 이어가던 예산안 심사는 5일 조청식 제1부시장이 해당 상임위에 사과하면서 재개했지만, 정작 당사자의 사과는 없었다.

수원시의회 등에 따르면 지난 3일 시의회 도시환경교육위원회가 문화체육교육국에 대한 예산안 및 기금운영계획안 예비심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의원들과 A평생학습관장 사이에 언성이 오갔다.

평생학습관 개선사업 추진 시 문제점과 대책 관련 질의응답이 오가는 과정에서 A관장이 의원들의 질문에 구체적인 답변을 피하며 무책임한 태도를 보였기 때문이다.

의원들은 A관장에게 예산에 비해 효율적이지 못한 운영실태를 지적했고, A관장은 “나는 임기 채우고, 계약에 의한 운영만 하면 된다”는 식으로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한 의원이 평생학습관 직원 임금이 과다하게 책정됐다고 지적하면서 “폐지 줍는 어르신들은 하루 2000원 벌기도 어려운데 그런 시민들 생각해 예산을 잘 써야 한다”고 말하자, A관장은 “그게 나랑 무슨 상관이냐, 의원이면 다냐”라고 말하며 자리를 박차고 나갔다.

실제로 평생학습관 전체 예산 14억4800여만 원 가운데 절반 이상인 7억4000여만 원이 15명 직원의 급여로 지급된다.

A관장의 태도로 인해 평생학습관 심사가 열린 3일 오후부터 시의회 도시환경교육위원회 예산안 심사는 전면 중단됐다.

이후 이틀 동안 파행을 이어갔던 예산안 심사는 이날 오전 조청식 제1부시장이 해당 위원회에 사과하면서 재개됐다. 

당초 3일 4개구 보건소·군공항이전협력국·화성사업소·문화체육교육국, 4일 오전 도시정책실, 5일 환경국 심사가 진행 예정이었지만 모두 미뤄졌다.

5일 이미 진행된 심사에 대해 소의원회별 심사보고를 한 뒤 도시정책실·환경국 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문제가 됐던 평생학습관 심사가 포함된 문화체육교육국심사는 6일 오후 2시 진행될 예정이다.

도시환경교육위 소속 B의원은 “평생학습관 강의실 사용 현황을 보면 비어있는 날이 대부분이다. 시민 세금으로 운영하는 기관에 예산이 허투루 쓰이지 않는지 관리·감독하는 것이 의회가 해야 할 일인데 의회 지적을 그런 식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의회를 무시하고, 시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다만 “A관장의 사고 한 마디 없었지만, 한 기관으로 인해 수원시 예산 심사가 마비되면 안 되기 때문에 더 미룰 수 없어 심사를 재개했다”고 설명했다.

A관장은 "질의응답 과정에서 이견과 다툼이 있었지만, 저로서는 할 수 있는 얘기를 했다고 생각한다. 다만 저로 인해 예산 심사가 중단돼 난처한 상황이고, 제 발언이 수면위로 올라오는 것을 원치 않는다"며 말을 아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