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검찰, '김기현 비리전달 의혹' 임동호 전 최고위원 소환

등록 2019.12.10 11:58:0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여당 회의서 '김기현 비리' 언급 의혹

임동호 "김기현 비리 몰라…제보안해"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10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19.12.10.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10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19.12.1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재환 기자 = 검찰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측근 비리를 여당에 제공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을 소환했다.

10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이날 오전 11시 임 전 최고위원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 중이다.

앞서 한 매체는 임 전 최고위원이 지난 2017년 10~11월께 민주당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김 전 시장의 측근 비리 의혹을 언급하고, 관련 문건을 만들어 배포했다는 내용을 보도한 바 있다. 임 전 최고위원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른바 '하명수사'의 발단이 된 정보를 여당에 전달했다는 취지다.

이와 관련해 임 전 최고위원은 이날 검찰 출석 전 취재진과 만나 "그런 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김 전 시장 의혹 문건을 배포하거나 경찰 수사 전에 해당 비리에 대해 알았는지' 질문에 "사전에 몰랐다"고 답했다. 또 '최근에 청와대나 민주당에서 연락을 받았는지' 묻자 "없다"고 말했다.

임 전 최고위원은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과의 친분도 없다고 밝혔다. 그는 "두 번 정도 악수만 했지 대화하거나 술자리를 가진 적이 없기 때문에 친분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최고위원을 하던 시절 울산같은 경우 오랫동안 한 정당이 집권했기 때문에 적폐청산이 필요하지 않느냐는 얘기만 있었다"며 "제가 문건을 전달하거나 돌린 적이 전혀 없다. 그 내용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문건을 만들 수도 없다"고 설명했다.

또 임 전 최고위원은 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박범계 의원에게도 김 전 시장 관련 내용을 제보한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청와대가 울산시장 선거에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 "청와대에서 '하명했다', '모의했다'는 보도가 있는데 현실적으로 어렵지 않나 생각한다"면서 "요즘처럼 미디어 매체가 발달했는데 무엇을 모의하거나 없는 것을 만들어내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검찰은 임 전 최고위원을 상대로 김 전 시장의 측근 비리 의혹이 정부·여당으로 흘러갔는지 여부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검찰은 문모 전 청와대 행정관에게 김 전 시장 비리를 제보한 것으로 알려진 송 부시장을 추가 소환할 것으로 보인다. 송 부시장은 지난 6일과 7일 검찰 조사를 받았으며, 오는 13일까지 병가를 낸 상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