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중국·동남아 복수비자 확대…청년·부유층 여행객 끌어온다

등록 2019.12.12 15:01:25수정 2019.12.12 16:49:1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정부가 중국과 동남아시아 관광객을 늘리기 위해 복수비자 발급대상을 확대한다. 또 지역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내년부터 지방공항 환승관광 프로그램을 시범 도입한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hokma@newsis.com

[서울=뉴시스]정부가 중국과 동남아시아 관광객을 늘리기 위해 복수비자 발급대상을 확대한다. 또 지역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내년부터 지방공항 환승관광 프로그램을 시범 도입한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정규 기자 = 정부가 중국과 동남아시아 관광객을 늘리기 위해 복수비자 발급대상을 확대한다. 또 지역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내년부터 지방공항 환승관광 프로그램을 시범 도입한다. 

정부는 12일 오후 충북 청주에 있는 복합문화공간 동부창고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4차 국가관광전략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여행자 중심 지역관광 발전 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여행자의 관점에서 지역관광을 방해하는 ▲지역관광 정보 부족 ▲비자 발급 및 지방공항 등 출입국 불편 ▲지역 내 관광교통 미흡 ▲바가지요금 등 낮은 서비스 품질 등 4대 걸림돌을 제거하겠다는 차원에서 마련된 내용이다.

발전 전략에 따르면 우선 정부는 사드 논란 이후 감소했던 중국인 관광객들의 방한을 회복하기 위해 비자 편의를 확대하기로 했다.

알리페이 신용등급 우수자를 대상으로 5년짜리 복수비자 발급을 허용한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중국인에 대한 복수비자 발급 대상지역은 소득수준 상위 13개 도시로 돼있었지만 지역에 관계없이 신용등급이 우수한 경우 복수비자를 발급하도록 확대한다는 것이다.

또 알리페이가 제공하는 신용등급 관련 자료를 재정능력 입증서류도 인정하도록 해 절차를 간소화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급증하고 있는 중국 중산층의 방한과 재방문을 늘리겠다는 것이다. 소득이 연 2563만원 이상인 중국 소비자 약 2200만명이 혜택을 받게 될 것이라는 게 정부의 예상이다.

동남아 관광객들에게도 복수비자 발급이 확대된다. 공무원, 전문직 종사자, 베트남 대도시 거주자 등으로 제한적인 현행 복수비자 요건을 개인자산 20만 달러 고소득자, 현지 주요기업 과장급 이상 등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외국인 관광객들이 13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거리에서 어묵을 먹으며 추위를 피하고 있다. 2019.11.13.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외국인 관광객들이 13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거리에서 어묵을 먹으며 추위를 피하고 있다. 2019.11.13. [email protected]

신남방국가 청년층에 대해서는 최대 1년간 자유롭게 한국에 체류하면서 관광·어학연수 시간제 취업 등이 가능하도록 한·아세안 관광취업협정을 체결해 이들이 친한(親韓) 세력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일본보다 비자 발급기간이 길어져 여행지를 일본으로 대체하는 현상을 막기 위해 동남아 3개국 비자 전담인력도 증원해 비자 발급기간을 줄이기로 했다. 출입국 절차가 쉬워지도록 종이 없는 '모바일 세관신고'도 도입한다.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해 지방공항 입국 관광객이 확대되도록 지방공항과 연계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3개국의 지방공항 출발·도착 항공노선을 확충 한국으로 오는 기내에서부터 지역관광에 대한 관광정보를 제공하기로 했다.

특히 현재 인천공항에 한해 72시간 무비자 체류를 허용하던 환승관광을 내년에 지방공항에도 허용해 시범 도입할 계획이다.

국민들이 국내관광을 꺼리는 이유 중 하나인 관광지 바가지요금이 근절되도록 규정도 강화한다.

해수욕장의 시설 이용요금을 게시하도록 규정을 마련하고 숙박업소의 숙박요금 및 인원 추가·부대시설 이용 등에 대한 부가요금 공개를 의무화하도록 관련 법령을 개정하기로 했다.

[청주=뉴시스] 인진연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12일 충북 청주시 동부창고에서 열린 '4차 국가관광 전략회의'에 참석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19.12.12.inphoto@newsis.com

[청주=뉴시스] 인진연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12일 충북 청주시 동부창고에서 열린 '4차 국가관광 전략회의'에 참석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계곡·하천 불법 점유에 대한 벌금을 높여 처벌·단속을 강화하고 지방자치단체 합동점검반을 통해 적극적으로 현장 지도·점검에도 나서기로 했다.

이 밖에 스페인 국제관광박람회 주빈국 참가 및 도쿄올림픽, 두바이엑스포 등 국제행사를 비롯해 중국 자유여행 사이트 마펑워, 치옹유 등을 통해 해외에 한국 및 지역관광을 적극 홍보하고 지방공항 입국 외래객 환대기간을 지정해 대규모 홍보행사도 추진하기로 했다.

지방을 찾는 외국인관광객이 불편 없이 이동할 수 있도록 다국어 안내체계를 개선·확충하고 공항·기차역 등 지역 교통거점 중심으로 기존 관광순환버스, 시티투어버스, 셔틀버스 등을 개편해 지역 간 연계도 강화한다.

관광정보안내·통역·여행상담·사후환급 등이 가능한 교통거점 관광안내소 표준모델도 시범 도입하기로 했다.

문체부 관계자는 "이번 대책을 통해 내년에 방한 외래관광객 2000만명, 국민 국내여행 횟수 3억8000만회, 관광지출 120조원 시대를 열어나가겠다"고 제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