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기현, 첫 검찰 출석…"靑하명수사 의혹 몸통 밝혀야"(종합)

등록 2019.12.15 16:03:1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기현, 15일 오후 2시에 참고인 조사

"3·15 부정선거 비견된 헌정질서 농단"

선거 개입 관련해 조사…16일도 소환

검찰, 청와대 보고문건 일부 확보한듯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을 제기한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15일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출석하던 중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12.15.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을 제기한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15일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출석하던 중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12.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옥성구 기자 = 청와대의 '하명수사' 의혹 피해자라고 주장하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15일 검찰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하며 "이 사건은 3·15 부정선거와 비견되는 매우 심각한 헌정질서 농단"이라며 "몸통을 반드시 밝히겠다"고 말했다.

검찰은 송병기 울산시장 부시장이 이 사건 첩보를 정리해 청와대에 보고한 문건과 청와대가 이를 각색해 경찰청을 통해 내려보낸 문서 일부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이날 오후 2시부터 김 전 시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김 전 시장은 검찰에 출석하기 전 오후 1시57분께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현관 앞에서 "이 사건은 민주주의 선거를 짓밟은 3·15 부정선거와 같은 헌정질서 농단 사건"이라며 "배후가 누군지, 책임자가 누군지, 몸통을 반드시 밝혀야 하며 민주주의 선거를 짓밟는 것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취재진이 '청와대가 첩보를 작성했다는 소문을 들었나'고 묻자 김 전 시장은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울산에 오고 난 뒤 얼마 후 김기현의 뒷조사를 한다는 소문이 있었다"며 "청와대의 오더(지시)가 있었다고 하더라"고 답했다.

검찰은 약 30분 정도 김 전 시장에게 현재 검찰이 파악하고 있는 이 사건 관련 전체적인 개요와 어떤 부분을 조사하고자 하는지 설명하고, 오후 2시40분께부터 담당검사 2명이 동석한 가운데 조사를 시작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사는 오후 9시께까지 진행될 전망이다.

검찰은 이날 김 전 시장을 상대로 지난해 울산시장 선거에 있었던 경찰 수사 등 네거티브(부정적인) 부분을 먼저 조사할 계획이다. 또 다음날에도 김 전 시장을 불러 청와대가 상대 후보였던 송철호 울산시장에 유리하도록 도운 포지티브(부정적인) 부분이 있었는지를 조사할 예정이다.
김기현, 첫 검찰 출석…"靑하명수사 의혹 몸통 밝혀야"(종합)

김 전 시장을 변호하는 석동현 변호사에 따르면 검찰은 지난해 울산시장 선거를 앞두고 송 부시장이 정리해 올린 보고서 형식의 문서와 청와대가 이를 각색해 경찰청을 통해 내려보낸 문서 일부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석 변호사는 "일반적으로 청와대가 내려주는 형태와 다르게 기록에 남지 않으면서 상당히 의미 있게 다루라는 형태로 문서를 내려준 것으로 생각된다"고 설명했다.

또 "김 전 시장은 지난해 선거 과정에서는 경찰 수사 배후에 대해 짐작만 할 뿐 알기 어려운 상황이었다"며 "하지만 지난 여름 이후에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에서의 불법행위를 의심하게 하는 자료들이 속속 확인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런 상황에 대해 김 전 시장이 자신이 겪은 내용을 퍼즐 맞추듯이 진술하게 될 것 같다"면서 "검찰로서도 청와대가 어떻게 개입했는지 등의 여부를 총체적으로 파악하기 쉽지 않지만, 그런 상황을 세세하게 당사자인 김 전 시장의 진술을 통해 재현하고자 조사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전 시장은 지난해 울산시장 선거에서 낙선하는 과정에 청와대의 첩보 전달과 경찰의 하명수사가 있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 전 시장의 측근이었던 박기성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은 지난 2017년 울산의 아파트 건설공사 관련 특정 레미콘 업체와 유착했다는 의혹으로 울산경찰청 수사를 받았다.

경찰은 지난해 울산시청 비서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조사해 박 전 실장을 기소의견으로 송치했지만 검찰은 지난 3월 무혐의 처분했다. 이 과정에서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 김 전 시장은 낙선했고, 송철호 현 울산시장이 당선됐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첩보 문건을 만들어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에게 전달하고, 이를 송 부시장이 2017년 10월께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문모 행정관에게 제보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또 문 행정관은 관련 제보를 요약·정리해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에게 보고했고,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을 통해 경찰청에 첩보가 하달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같은 첩보 작성 및 전달 과정 등과 관련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부정한 개입이 있었는지 여부 등 전반적인 내용을 수사 중이다.

이를 위해 박 전 실장을 불러 경찰 수사 과정과 송 부시장 제보 등 관련 내용을 확인했고, 임 전 최고위원과 당시 수사과장을 불러 조사했다. 또 검찰은 당시 수사에 관여했던 경찰 관계자 등을 상대로 조사를 이어가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