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개혁 알박기' 與 비판에 정의당 "개혁 후퇴하면서 본말 전도"

등록 2019.12.15 20:04: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당의 거듭되는 개혁 후퇴에 이견 제기한 것"

"이를 '개혁 알박기'라고 표현하는 건 본말 전도"

"'중소 단가 후려치는 대기업' 발언 유감 표명, 수용"

"與, 성실하게 마지막까지 협상 다해주기 바란다"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김종대 정의당 의원.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김종대 정의당 의원.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안채원 기자 = 15일 더불어민주당이 공직선거법 개정안 관련 여야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안 폐기를 선언하면서 정의당을 겨냥·비판한 것을 두고 정의당이 "민주당에 대한 신뢰와 존중을 저버리는 것이라 단정하지 말고 개혁의 본질에 더더욱 집중해주길 바란다"며 협상 마무리를 촉구했다.

정의당 김종대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론관에서 연 브리핑에서 "지켜야 할 기득권이 없는 정의당은 개혁의 불씨를 하나라도 더 살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국회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후 브리핑을 열고 "4+1 협의에서 연동률 캡과 석패율 등 관련 이견으로 합의에 이르지 못함에 따라 그동안 선거법 관련 조정안이나 협의안은 더 이상 추진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또 선거법 논의 관련 "각당 논의가 당리당략 차원에서 논의되고 일부 정당은 협의 파트너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나 존중이 없지 않나 생각한다"며 전날 심상정 대표가 유튜브 방송에서 '대기업이 중소기업 단가 후려치기 하듯이 밀어붙이고 있다'고 민주당을 비판한 것을 언급, "그 당(정의당)에서 몇몇 중진 의원을 살리기 위한 집착과 함께 일종의 '개혁 알박기' 비슷하게 하는 것에 대해서도 매우 유감스럽다"고 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이와 관련 "4+1 협의에서 정의당은 선거제 개혁의 원칙과 본질을 수호하기 위해 민주당의 거듭되는 개혁 후퇴에 대해 이견을 제기한 것"이라며 "이를 '개혁 알박기'라고 표현하는 것은 본말을 전도하는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아울러 "이런 개혁 알박기가 몇몇 중진의원을 살리기 위한 목적이라고 주장하지만 정의당에는 선거법 개정으로 보호해야 할 중진이 없다"며 "중진을 살린다는 게 어느 정당을 말하는지 몰라도 심히 유감"이라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개혁을 주도적으로 책임져야 할 민주당에서 개혁 정신을 제대로 살리고, 함께 개혁의 험난한 장도를 걸어온 파트너들과 성실하게 마지막 협상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브리핑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민주당에서 더이상 협상이 없다고 하는데 우리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며 "당은 지금 원내대표가 최후까지 협상하는 걸로 알고 기다리고 있다. 민주당의 단정적 표현은 심히 유감스럽다"고 전했다.

또 "4+1 단일안은 오늘 밤이나 새벽에라도 열려야 내일 본회의에서 논의될 수 있는데 협상이 없다고 한 건 우리 입장에서 당혹스럽다"고 했다.

다만 그는 심 대표의 발언에 대해서는 "민주당 유감 표명을 수용한다"고도 밝혔다.

현행 선거구 제도가 내년 총선에 적용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그럴 가능성은 없다고 본다. 그렇게 극단적이지 않을 것이다"라며 "민주당이 개혁 파트너하고 마지막까지 협상해주길 바란다고 호소한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