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북핵·중동문제 협조 방안 모색"

등록 2020.01.15 10:00:5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샌프란시스코에서 한·미, 한·미·일 외교장관 연쇄 회동

북핵 문제 협력 방안, 중동 정세 등에 대한 의견 교환

[서울=뉴시스] 강경화(왼쪽부터) 외교부 장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이 14일(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 팰로앨토에서 열린 한·미·일 외교장관회담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외교부 제공) 2020.01.1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강경화(왼쪽부터) 외교부 장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이 14일(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 팰로앨토에서 열린 한·미·일 외교장관회담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외교부 제공) 2020.01.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국현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4일(현지시간)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 모테기 도시미쓰(茂木 敏充) 일본 외무대신과 한·미·일 외교장관 회의를 갖고, 북한 핵 문제의 실질적 진전을 위해 한·미·일 공조의 중요성을 확인했다. 아울러 중동 문제와 관련해 3국간 정보 공유를 포함한 협조 강화 방안을 모색키로 했다.

3국 외교장관은 이날 미국 샌프란시스코 인근 팰로앨토 포시즌스 호텔에서 만나 북핵 문제 관련 3국간 협력 방안 및 역내·중동 정세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며 이같이 공감했다고 15일 외교부가 밝혔다.
  
한·미·일 외교장관 회의는 지난해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계기로 개최한 후 5개월 만에 이뤄진 것이다. 모테기 외무상이 3국 외교장관 회의에 참석하는 것은 처음이다.

외교부는 "3국은 최근 중동 내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우려를 같이 했다"며 "관련 정보 공유를 포함해 3국간 소통과 협조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4일(현지시간) 오전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과 회담을 갖고, 한반도 정세 및 동맹 현안, 역내 및 최근 중동 정세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협의했다. (사진/외교부 제공)

[서울=뉴시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4일(현지시간) 오전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과 회담을 갖고, 한반도 정세 및 동맹 현안, 역내 및 최근 중동 정세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협의했다. (사진/외교부 제공)

앞서 강 장관은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과 회담을 갖고, 한반도 정세 및 동맹 현안, 역내 및 최근 중동 정세 등을 협의했다. 양 장관은 현재 한반도 문제 관련 상황 평가를 공유하고, 굳건한 한미 공조 하에 비핵화 대화 프로세스 동력 유지, 북미 대화 재개 및 남북관계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한미 관계가 상호 호혜적인 방향으로 협력을 심화해 왔다는데 공감하고, 동맹을 한층 강화해 나갈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 심도 있는 협의를 가졌다. 또 최근 중동 내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 대한 우려를 같이 하며, 지역 내 평화·안정이 조속히 회복될 수 있도록 국제 사회와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향후 양 장관은 동맹 현안의 원만한 해결 및 한미 관계의 발전을 위해 각급에서 소통을 유지해 나가기로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