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농림차관, 국제회의서 "돼지 전량 살처분 조치로 ASF 조기 차단"

등록 2020.01.19 12:35:4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7~19일, ASF 고위급 국제회의 및 베를린 농업장관회의 참석해

"4개 시군 돼지 살처분, ASF 제거 위한 특단 결정이었다"고 밝혀

농림차관, 국제회의서 "돼지 전량 살처분 조치로 ASF 조기 차단"


[세종=뉴시스] 위용성 기자 = 이재욱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이 국제회의에 참석해 국내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을 막기 위해 발생 4개 시·군(강화·김포·파주·연천)에 돼지 전량을 수매·살처분한 것은 "바이러스 숙제를 제거하기 위한 특단의 결정"이었다고 소개했다. 이를 통해 ASF를 조기에 저지할 수 있었다고도 평가했다.

19일 농식품부에 따르면 이 차관은 지난 17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ASF 고위급 국제회의와 베를린 농업장관회의에 참석해 패널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ASF 고위급 국제회의는 60개국 관계자가 참석하고 유럽연합(EU), 국제연합(UN) 식량농업기구(FAO), 세계동물보건기구(OIE) 등 국제기구도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는 독일·일본·호주·크로아티아·불가리아 등 11개국 장관들이 이 차관과 함께 발표를 했다.

국내서 사육돼지 ASF는 접경 지역인 경기·강원 북부에서만 발생했고 그 아래로는 더 전파되지 않았다. 또 100일째 추가 발생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다만 아직도 야생멧돼지 폐사체 등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되고 있어 우려는 남아있다.

각국 참석자들은 이 차관의 발표에 세계 양돈산업에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는 ASF의 확산을 막기 위해선 발생 시 신속하고 과감한 결단이 필요하다고 공감을 나타냈다.

 이 차관은 또 발생 직후부터 국무총리 주재 관계부처·기관, 지방자치단체 등 700~800명이 참석하는 영상회의를 통해 신속하게 정책 결정과 정보 공유가 가능했다는 점도 소개했다. 또 실시간으로 대응이 가능하게 해준 영상회의 등 방역시스템 운영 경험을 다른 국가에 적극 공유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발생지역을 중심으로 경기 남부·북부, 강원 남부·북부 4개 중점관리지역을 설정하고 살아있는 돼지와 분뇨·축산차량의 권역간 이동을 통제해 바이러스의 지역간 전파를 차단했다고 밝혔다. 특히 축산차량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관제시스템을 활용해 약 6만여대의 축산차량 이동 상황을 모니터링한 것이 이런 이동 통제를 가능케 한 핵심요인이라고 밝혔다.

야생멧돼지 이동 차단에 대해서는 "국토를 동·서로 횡단하는 광역울타리를 설치하고 멧돼지 폐사체 수색과 포획을 집중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이 차관은 FAO와 함께 캄보디아·라오스·미얀마·베트남 등 아시아 4개국에 대한 ASF 기술 지원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ASF 발생 상황 및 방역 정책 등 관련 정보 공유, ASF 백신 개발을 위한 국제 공동 연구 등 국제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모니카 에르와 OIE 사무총장은 "한국이 체코에 이어 ASF 방역에 성공한 국가가 되길 기대한다"며 "한국의 방역 조치와 성과를 OIE 182개 회원국을 대상으로 공유해 각국에서 ASF 방역 정책 수립 시 참고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 차관은 다음날인 18일에는 베를린 농업장관회의에 참석, 세계 식량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서 각국 농업장관들은 ▲식량 부족 국가·지역에 대해 식량 안보를 위한 무역 증진 ▲더 효율적인 농업개발을 위한 공정한 규칙 마련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하며 안전이 보장된 세계 식량 공급망 구축 ▲농산물 교역에서의 공정한 규칙 강화 등 네 가지 과제 해결에 노력하기로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