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우한 폐렴, 유입 막아라'…인천공항 검역대 30m 장사진

등록 2020.01.22 14:39:5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2일 오전 인천공항에 중국발 승객 북적

검역대에선 열 감지 카메라로 발열 체크

"37.5도 넘으면 증상확인과 역학조사 등"

전파 가능성 있을시 해당승객 격리조치

질본, 인천공항 검역관 10여명 추가 투입

중국 우한 발 여객기는 전용 게이트 배정

[인천공항=뉴시스] 고범준 기자 = 국내에서 중국 '우한 폐렴' 확진자가 발생한 가운데 20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입국장에서 해외에서 들어오는 입국자들이 열감지카메라가 설치된 검색대를 통과하고 있다. 2020.01.20.  photo@newsis.com

[인천공항=뉴시스] 고범준 기자 = 국내에서 중국 '우한 폐렴' 확진자가 발생한 가운데 지난 20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입국장에서 해외에서 들어오는 입국자들이 열감지카메라가 설치된 검색대를 통과하고 있다. 2020.01.20. [email protected]

[인천=뉴시스] 홍찬선 기자 = 국내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 감염증 유증상자가 22일 오전 9시 기준 16명으로 늘어나면서 국가 관문공항인 인천공항에도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특히 우한 폐렴은 사람 간에도 감염될 수 있다는 사실이 전해지면서 질병관리본부 등 관계기관들도 대책마련에 나서고 있다.

이날 오전 11시께 인천공항 탑승동에서는 중국 우시와 난징, 칭다오와 태국 방콕 등에서 입국하는 승객들로 북적였다. 우한 폐렴 탓에 많은 승객들이 마스크를 착용한 모습이었다.

인천공항에 입국하는 승객들은 검역대에 설치된 열감지 카메라로 발열체크를 한 뒤 검역관들에게 노란색 '건강상태 질문서'를 제출했다.

검역관들도 열화상 카메라를 통해 발열이 감지된 승객들을 일일이 세워 직접 체온측정을 하고 어디서 왔는지 등을 확인했다. 이같은 검역 강화로 이 시간대 입국한 승객들이 검역대를 통과하기 위해 약 30m 이상 긴 줄을 서야 했다.
[인천공항=뉴시스] 고범준 기자 = 국내에서 중국 '우한 폐렴' 확진자가 발생한 가운데 20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입국장에서 중국 우한에서 출발해 인천공항에 도착한 승객들을 검역원들이 발열 검사를 하고 있다. 2020.01.20.  photo@newsis.com

[인천공항=뉴시스] 고범준 기자 = 국내에서 중국 '우한 폐렴' 확진자가 발생한 가운데 지난 20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입국장에서 중국 우한에서 출발해 인천공항에 도착한 승객들을 검역원들이 발열 검사를 하고 있다. 2020.01.20. [email protected]

한 검역관은 "승객의 체온이 37.5도가 넘으면 별도로 증상 확인과 역학조사를 실시한 뒤 전파 가능성이 있을 경우 격리조치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날 중국 청도에서 인천공항에 도착한 김모(16)군은 "현지 외국인 학교에서도 마스크 착용과 발열 시 병원 진료 등의 지침을 내렸다"고 말했다. 그는 "현지 언론에서는 우한 폐렴이 중국 산둥성까지 옮겨 갔다는 보도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질병관리본부(질본)는 지난 21일부터 인천공항에 검역관 10여명을 추가 투입해 모든 입국자를 대상으로 우한 폐렴 유증상자 확인조치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질본은 우한발 여객기에 내린 전 승객에 대해 비접촉식 체온계로 발열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질본은 항공기에 탑승한 환자를 중심으로 앞뒤로 3열, 총 7열의 승객을 능동감시 대상자로 분류하고 있으며 중국 우한시 방문 후 14일 이내 발열 등 증상이 나타날 경우 문의를 당부했다.
[인천공항=뉴시스] 고범준 기자 =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일명 '우한 폐렴'의 4번째 사망자가 발생한 가운데 20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입국장에서 인천국제공항 위생소독용역 직원들이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2020.01.21.  bjko@newsis.com

[인천공항=뉴시스] 고범준 기자 =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일명 '우한 폐렴'의 4번째 사망자가 발생한 가운데 지난 20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입국장에서 인천국제공항 위생소독용역 직원들이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2020.01.21. [email protected]

인천공항을 운영하는 인천공항공사도 만약의 상황을 대비해 방역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공사는 입국장 소독살균을 주 1회에서 2회로 늘리고 우한발 비행편 확인시 해당 구역 추가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의심환자 발생 시 이동경로를 따라 소독하고 검역소에 이를 통보할 방침이다.

아울러 중국 우한발 여객기 전용게이트를 제1여객터미널 탑승동 112번과 제2터미널 246번에 배정하고 무빙워크 및 에스컬레이터 손잡이, 음수대, 화장실내 기저귀 갈이대, 유아휴게실 등에 하루 2회 에탄올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한 폐렴은 중국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시에서 집단발병한 폐렴 사태로, 지난 10일 중국에서 첫 사망자가 나왔다. 지난해 12월 우한시 화난해물도매시장에서 최초 감염이 이뤄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