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원희룡 “고심 끝 통합신당 참여…지사임기 채울것"

등록 2020.01.22 15:28: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2일 의원회관 통추위 참석 “힘 보태겠다” 전달

“촉박한 상황에 신당 내 역할은 계속 논의할 것”

“한국당과 사전교감 없었지만 속내·고민 잘 알아"”

 [제주=뉴시스] 강정만 기자= 원희룡 제주지사가 22일 제주도청 소통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0.01.22 kjm@newsis.com

[제주=뉴시스] 강정만 기자= 원희룡 제주지사가 22일 제주도청 소통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0.01.22 [email protected]


【제주=뉴시스】배상철 기자 = 원희룡 제주지사가 22일 “아직 통합신당을 창당한 것은 아니지만 창당 작업에 일정한 역할을 한다면 당연히 입당해야 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혁신통합추진위원회의에 참석한 후 제주도청에서 기자들과 만나 “무소속인 당적을 변경할 때는 도민에게 의견을 구하겠다고 이야기했기 때문에 (통합신당 합류에) 난색을 표했고, 고심도 컸지만 혁신에 강조점을 두고 힘을 보태야겠다고 생각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원 지사는 “박형준 혁신통합추진위원회 위원장이 연락해오고 제주도까지 찾아와서 야당의 통합과 혁신에 힘을 불어넣어 달라고 요청했고, 그 취지에 공감했다”면서 “도지사 직무에 지장을 주는 것은 아닌지 고민했지만, 그간 정치 경험을 가지고 채찍질하는 역할이 필요하겠다고 생각해 결심했다”고 부연했다.

원 지사는 “상황이 촉박해 일단 힘을 보태겠노라고 통추위에 전했고, 대신 어떤 역할을 맡을지 등에 대해선 계속해서 논의하자고 제안했다”면서 “오전 통추위 회의에 참석해 이러한 공식 입장을 전달했고, 황교안 대표에게도 공개 면담을 통해 의견을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그간 중앙정계로 진출할 경우 도민의 뜻을 묻겠다고 발언해왔는데 그에 대한 견해를 묻자 “사실은 정상적인 과정이라면 제주사회에서 그간 제게 방향을 조언해주고 쓴소리를 해준 분들과 의논하는 것이 맞다. 도민들도 생각할 시간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일단 급한 상황에서 꼭 의논해야 하는 분들에게 유선상으로 논의했다”며 “그것이 제대로 된 절차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절차가 미비한 점은 죄송하지만 앞으로 한 분이라도 더 의견을 구하고 지혜를 구하겠다”고 답했다.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를 방문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접견하고 악수를 나누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0.01.22.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를 방문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접견하고 악수를 나누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0.01.22. [email protected]


자유한국당과 사전에 교감이 있었던 것 아닌지에 대해선 “정치 경험도 있고, 황 대표를 제외하면 과거에 정치를 함께 했던 분들이기 때문에 잠깐 이야기해도 속내와 고민을 알 수 있다고 감히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오늘 황 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주문한 내용은 황 대표 입장에서 조금 민감했을 수 있다”면서도 “박 위원장이 이런 목소리를 충분하게 내기 어렵고, 저의 역할이 그런 쪽에 두려고 한다고 이해해 달라”고 덧붙였다.

통합신당에서의 어떤 역할을 맡게 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도지사는 선거운동을 할 수 없다. 도민에게 염려를 끼치는 행동은 자제하겠다”며 “당이 방향을 잡고 틀을 만드는 과정에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중앙정계 진출로 갈등이 많은 제주도정의 업무 공백이 우려된다는 질문에 원 지사는 “도지사가 직접 챙겨야 하는 업무에 대해서는 더 유념하겠다. 제2공항은 전문가들이 봄철 철새조사를 해야 해 길게는 6개월간 도정의 업무가 많지 않다”면서 “경기침체가 제주만의 상황인지, 나라 전체가 어려워지고 있는 것인지에 대한 나름의 생각이 있다”고 답했다.

제주도지사 임기를 끝까지 채울 것인지에 대해선 “약속을 한 것은 최대한 지킨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