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伊지방선거 출구조사, 살비니의 극우정당 후보 좌파에 밀려

등록 2020.01.27 10:23: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에밀리아 -로마냐 주의 주지사 선거에서

중도좌파 보나치니 47~51%로 선두

反살비니 풀뿌리단체 '정어리 떼'도 나서

【로마=AP/뉴시스】 지난해 8월13일 이탈리아 로마에 위치한 상원에서 마테오 살비니 부총리 겸 내무장관이 조기 총선을 요구하며 연설을 하고 있다. 이날 상원은 살비니 부총리가 제안한 '8월14일 내각 불신임안 처리' 안건을 부결시켰다. 2019.8.14.

【로마=AP/뉴시스】 지난해 8월13일 이탈리아 로마에 위치한 상원에서 마테오 살비니 부총리 겸 내무장관이 조기 총선을 요구하며 연설을 하고 있다. 이날 상원은 살비니 부총리가 제안한 '8월14일 내각 불신임안 처리' 안건을 부결시켰다.  2019.8.14.

[밀라노=AP/뉴시스] 차미례 기자 = 이탈리아 지방선거의 치열한 접전이 끝난 26일(현지시간) 투표가 끝난 뒤 마테오 살비니 전 부총리 겸 내무장관의 극우 정당이 70년 이상 이어져온 로마의 좌파 정부를 끌어내리는 데 기울인 노력이 거의 실패한 것으로 출구조사결과 드러났다.

 이탈리아 국영방송  RAI가 26일 저녁에 실시한 출구조사에서 에밀리아 -로마냐 주의 주지사 선거는 중도 좌파 후보 스테파노 보나치니 민주당 후보가 47%~51%의 득표로 선두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우파연합의 단일 후보로 나선 극우 정당 동맹의 루치아 보르곤초니 상원의원은 44∼48%를 득표해 민주당 후보에 다소 뒤질 것으로 예측되었다.
 
 이 지역의 이번 선거 투표율은 지난 번 지방선거에 비해서 월등하게 높았다.
    
민주당의 연정 파트너인 반체제 정당 오성운동 후보 시모네 베니니는 득표율 2∼5%로 낙선이 확실시된다.
 
같은 방송사의 두 번째 출구조사 결과에선 보나치니 현 주지사가 48∼52%의 득표율로,  43∼47%를 얻을 것으로 예상된 보르곤초니 상원의원과의 격차를 더 벌린 것으로 나타났다.

민영 방송사 미디어셋의 출구조사에서도 보나치니 현 주지사가 46.5∼50.5%로 보르곤초니 후보를 3% 차로 따돌릴 것으로 예상됐다.

우파연합은 동맹과 더불어 실비오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가 설립한 중도우파 정당 전진이탈리아(FI), 또 다른 극우정당 이탈리아형제들(FdI) 등 3당이 구축한 선거 동맹이다.

이날 동시에 치러진 남부 칼라브리아주 선거에선 전진이탈리아 소속 우파연합 후보인 졸레 산텔리 상원의원이 49∼53%를 득표해 현 주지사인 민주당의 피포 칼리포(31∼35%)를 비교적 큰 표차로 누르고 당선될 것으로 예측됐다.
 
인구 기준으로 이탈리아 20개주 가운데 네 번째로 큰 에밀리아-로마냐주 선거는 이탈리아 연정의 미래를 결정짓는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관측과 함께 정가의 큰 주목을 받았다.
 
페라리·람보르기니 등 고급 자동차 브랜드의 본고장으로도 유명한 이 지역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줄곧 좌파가 우위를 점해온 '좌파의 성지'로 꼽힌다. 정치분석가들은 이 곳에서 좌파가 실패할 경우 로마의 연정이 위기에 처할 것이라고 전망해왔다.

하지만 최근 동맹을 중심으로 한 우파연합이 살비니의 반이민 정서 등을 등에 업고 급속히 세를 불리며 판세를 예측하기 어려운 박빙 승부를 펼쳤다.

 살비니는 여러가지 과오와 실책에도 불구하고 이탈리아의 여론조사에서 가장 인기있는 정치인으로 자리잡고 있다. 그는 로마의 정부를 뒤엎고 전국적으로 권력을 장악할 것이라고 선언한 바 있다.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는 26일 선거의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간에 그의 정부는 2023년까지의 통치기간이 끝날 때까지 임무를 완료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에밀리아-로마냐주에서 살비니가 승리를 위해 역주한 것이 오히려 '정어리 떼'로 불리는 풀뿌리 민초들의 저항운동을 불러 일으켰으며 이들은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살비니의 극우정치, 특히 외국인에 대한 증오와 이탈리아의 기존 체제를 뒤엎으려는 시도에 맞서고 있다.

 이 지역의 주도인 볼로냐에서 지난 해 11월 탄생한 이 운동은 선거 1주일 전에 4만여명이 항의시위를 벌일 정도로 세력을 크게 불려오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