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능후 "신종 코로나 지역사회 전파 가능성 날로 높아져…단호 조치"

등록 2020.01.27 16:35: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감염병 경보 '경계' 격상…중앙사고수습본부 가동

"국립중앙의료원, 신종코로나 진료 중심으로 전환"

"국민·의료계 협조 절실"…예방수칙 준수·신고 당부

[세종=뉴시스]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27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5층 대회의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 제1차 회의를 열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01.27.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photo@newsis.com

[세종=뉴시스]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27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5층 대회의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 제1차 회의를 열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01.27.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임재희 기자 =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2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중국 전역으로 확산되고 국내에서도 지역사회 전파 가능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며 "이에 걸맞은 선제적이고 단호한 조치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질병관리본부 위기평가회의를 거쳐 감염병 위기경보를 '주의'에서 '경계' 단계로 격상하고 보건복지부 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를 가동했다.

박 장관은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가 방역대책 및 현장 조치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방역업무를 적극 지원하겠다"며 "지역사회 확산에 대비해 인력·시설·장비 등 관계부처와 지자체의 가용 자원도 최대한 동원해 정부차원에서의 입체적이고 포괄적인 대책을 적극적으로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중국 등 전 세계적으로 확진 환자가 2700명을 넘어선 것과 관련해선 "정부는 중국 전역을 검역대상 오염지역으로 지정하고 감염병 사례 정의도 확대해 좀 더 철저한 검역과 환자 및 접촉자 모니터링 체계를 가동하겠다"며 "이를 위해 복지부 소속 직원(50명)과 국방부·경찰청·지방자치단체 인력(약 200명)을 지원받아 검역 현장에 28일 즉시 배치하기로 했다"고 계획을 밝혔다.

박 장관은 "추가 확산에 대비해 의심환자 격리병상이나 접촉자 격리시설 등 자원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대비할 것"이라며 "국립중앙의료원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 진료 중심으로 기능을 전환하고 추가 확산에 대비해 국공립병원이나 군 의료시설 등의 적극적 활용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외에 복지부는 시·군·구별 보건소, 지방의료원, 공공보건의료기관, 응급의료기관 등에 선별 진료소를 지정하고 지역사회 내 전파 방지를 위해 의료기관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토록 조치하고 의약단체와도 전파 방지를 위한 대응 조치에 나서기로 했다.

박 장관은 "감염병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노력 외에도 국민들과 의료계의 협조가 무엇보다 절실한 상황"이라며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와 의료계의 적극적인 참여를 재차 강조했다.

요청 사항으로는 ▲손 씻기, 옷소매로 가리고 기침하기 등 감염증 예방 행동수칙 준수 ▲중국 방문 후 감염증이 의심되는 경우 의료기관 방문 전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보건소 신고 ▲의료기관 병문안 자제 ▲철저한 검역 과정에 따른 입국 지연에 대한 협조 등을 부탁했다.

의료계에는 의약품안심서비스(DUR), 해외여행력정보제공프로그램(ITS) 등을 통한 환자의 중국 여행력 확인, 선별 진료, 병원 내 감염 예방, 의심환자 신고 등을 당부했다.

박 장관은 "최고 수준의 국민 의식에 부응하기 위해 정부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유입 및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중앙사고수습본부 직원들을 향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부터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킨다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업무에 임해주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