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대통령 "中 우한 입국자 전수조사 추진…확산 방지 총력"

등록 2020.01.27 16:09:2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세배 자리 대신 사실상 '우한 폐렴' 점검 회의 진행

정부, 중국 지역 입국자들 대상 전수조사 추진 예정

"2차 감염 악화 대비하려면 선제적인 조치 취해야"

"확산 방지에 총력…모든 정보 투명하게 공개해야"

"총력 대응 위해 군 의료 인력까지 필요하면 투입"

"경제 영향 예의 주시"…내일 긴급경제장관회의

[계룡=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충남 계룡시 계룡대에서 열린 국방부와 국가보훈처에 대한 업무보고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1.21. since1999@newsis.com

[계룡=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충남 계룡시 계룡대에서 열린 국방부와 국가보훈처에 대한 업무보고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홍지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전 세계로 빠르게 확산되는 데 대해 "중국 우한 지역에서 입국한 사람들의 경우 전수조사를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30분 수석급 이상 참모진들과 관저에서 만나 "2차 감염을 통해 악화되는 데 대비하려면 선제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고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수석은 "(감염) 증세가 뒤늦게 나타나기 때문에 언제, 어떻게 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어서 지시에 따라서 (전수조사) 조치가 추진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설 연휴 마지막 날인 이날 문 대통령은 수석급 이상 참모들로부터 세배를 받고 오찬을 함께하고자 관저에 불러 모았다. 그러나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상황이 심각해지면서 세배와 오찬이 생략되고 상황에 대한 업무 지시가 있었다고 윤 수석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며 "발 빠르게 대처하고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또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민들에게 상황을 시시각각 전달해서 확산을 막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네번째 확진환자가 발생한 가운데 27일 서울 강남구 수서역 대합실에서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우한 폐렴 관련 안내 전광판 앞을 지나가고 있다. 2020.01.27.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네번째 확진환자가 발생한 가운데 27일 서울 강남구 수서역 대합실에서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우한 폐렴 관련 안내 전광판 앞을 지나가고 있다. 2020.01.27. [email protected]

문 대통령은 홍보 강화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윤 수석은 "질병관리본부 지침대로, 국민들이 널리 알 수 있는 부분도 홍보를 강화하라(고 문 대통령이 지시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국민들이 손 씻는 것을 기본적으로 알고 있다고 하지만 실제 실천하고 하는 부분들은 100% 이뤄지지 않아 이런 부분에 대한 홍보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 상황에 대한 컨트롤타워 역할은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맡고 있다고 윤 수석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 컨트롤타워에서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해 국내외 상황까지 총체적으로 지휘를 적기에 제대로 해달라"며 "선제적인 조치, 총력 대응을 위해 군 의료 인력까지도 필요하면 투입하고 군 시설까지도 활용해 대비하라"고 지시했다.

[고양=뉴시스]최진석 기자 = 정부가 '우한 폐렴' 관련 감염병 위기 경보를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한 27일 국내 세 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 확진 환자가 격리 치료를 받고 있는 경기 고양시의 명지병원에 선별진료소가 차려져 있다. 2020.01.27.  myjs@newsis.com

[고양=뉴시스]최진석 기자 = 정부가 '우한 폐렴' 관련 감염병 위기 경보를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한 27일 국내 세 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 확진 환자가 격리 치료를 받고 있는 경기 고양시의 명지병원에 선별진료소가 차려져 있다. 2020.01.27. [email protected]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예의 주시하고 점검을 철저히 하라"고 지시했다.

윤 수석은 "당연히 경제적으로 큰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내일 오전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긴급경제장관회의가 개최된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