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교민 700명, '우한 전세기' 탑승 신청…귀국 후 2주간 격리

등록 2020.01.28 10:12:3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37.5도 이상 발열, 기침 등 의심 증상자 탑승 불가

중국 국적자, 우리 국민의 가족이라도 탑승 못해

빠르면 30~31일께 전세기로 귀국할 것으로 예상

정부, 관계장관회의서 전세기 투입 및 대책 발표

[우한=AP/뉴시스]중국 후베이성 우한의 한 지역 보건소에서 지난 27일 의료진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감염으로 의심되는 한 여성과 대화하고 있다. 2020.01.28.

[우한=AP/뉴시스]중국 후베이성 우한의 한 지역 보건소에서 지난 27일 의료진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감염으로 의심되는 한 여성과 대화하고 있다. 2020.01.28.

[서울=뉴시스] 이국현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발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체류하는 교민 700여명이 정부가 마련한 전세기 탑승을 신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28일 주우한 주재 대한민국 총영사관 홈페이지에 따르면 전날 밤 11시55분까지 이메일을 통해 전세기 탑승 신청 접수를 받은 결과, 693명이 탑승 의사를 밝혔다.

전세기에는 37.5도 이상 발열과 구토, 기침, 인후통, 호흡 곤란 등 의심 증상자는 탑승할 수 없으며 중국 정부에 의해 우한에서 격리 조치될 예정이다. 중국 국적자 역시 중국 정부 방침에 따라 우리 국민의 가족이라도 탑승할 수 없다.

 최종 탑승객 명단은 이날 오전 11시50분 총영사관 홈페이지와 한인회 위챗 대화방에 공지될 예정이다. 최종 탑승자들은 영사관, 우한대학, 장한대학 외 1곳 등 주요 거점에서 셔틀버스에 오른 뒤 공항으로 이동하게 된다. 전세기 탑승 예정일은 중국과 협의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지만 이르면 오는 30~31일께 가능할 것으로 전해졌다.

비용은 성인 30만원, 소아(만 2~11세) 22만5000원, 유아(만 2세 미만) 3만원으로 다음 달 28일까지 외교부 계좌로 입금해야 한다.

특히 전세기에 탑승한 교민들은 '외교부 임차 전세기 탑승 동의서'에 서명하고, 잠복기 등을 감안해 귀국 당일로부터 최소 14일 동안 국가 지정시설에서 격리 생활을 해야 한다.

앞서 우한은 지난 23일부터 우한발 항공기와 기차 운행을 중단했다. 또 우한을 빠져나가는 고속도로와 일반 도로 모두 폐쇄하면서 도시 전체가 봉쇄된 상황이다.

이에 미국, 프랑스, 일본 등 각국은 전세기를 띄워 자국민의 본국 송환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 전세기는 이날 우한에 도착해 승객들을 태우고 캘리포니아로 향할 예정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탑승자 미국 외교관 및 가족들이 대부분으로 모두 230여명이다.

일본 정부 역시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 체류하고 있는 자국인 400여명 가운데 귀국을 희망하는 사람들을 모두 귀국시키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모테기 도시미쓰 외무상이 전날 밤 왕이 외교부장과 전화통화를 했으며,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한 지원의 뜻을 전하는 동시에 일본인 조기 귀국에 협력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정부는 이날 오후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우한 교민들에 대한 전세기 투입 및 관리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