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총선 전 '코로나' 정쟁화 차단 나선 與…"野, 범국가적 협력을"

등록 2020.01.28 11:09:3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감염병 예방 활동에 가장 위험한 것은 불신과 공포"

"국민 생명 달린 사안 정쟁 대상 아니란 전통 확립을"

"경제 파장 최소화를…中 시장 위축 대비책 마련 시급"

"정쟁으로 정부 방역 역량 훼손하는 일 있어선 안 돼"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이인영(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1.28.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이인영(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1.2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훈 윤해리 기자 = 제21대 총선이 7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국내 확진자가 연일 확인되면서 정치권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부 초기 대응이 실패할 경우 오는 4월 총선에서 정부 여당 책임론이 부각될 수 있다. 여당은 국민 생명이 달린 문제는 정쟁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하며 정부의 방역 노력에 대한 야당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하는 모습이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이 심각한 상황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야당에 제안한다. 이제 범정부적 총력 대응에 우리 모두 나설 때"라고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그는 이어 "감염병 예방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집중력이고 가장 위험한 것은 불신과 공포"라며 "국민 생명이 달린 사안은 정쟁 대상이 절대로 아니며 여야가 따로 없다는 전통을 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정부가 확립된 대응 체계에 따라서 일사불란한 조치를 할 수 있도록 정치권이 적극 조치할 수 있길 바란다"며 "국민 불신 키우는 발언 줄이고 정부 방역체계에 대한 국민 신뢰도 높이는 일에 정치권이 함께 앞장설 수 있어야 한다"고 요청했다.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이인영(오른쪽 두번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1.28.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이인영(오른쪽 두번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1.28. [email protected]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인구 이동이 많은 설 명절 기간을 고려해 향후 일주일이 '우한 폐렴' 사태의 고비가 될 가능성이 크다"며 "(정부는) 면밀한 대처와 상황 관리를 통해 우한 폐렴 추가 확산을 철저히 차단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특히 확진환자가 발생한 지역사회 중심으로 감염 예방과 방역활동에 집중하고 환자 진료비와 의료기관 피해 보상, 격리 조치로 인한 생계지원 방안 등을 적극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더불어 "현지 체류 중인 우리 국민 위해 전세기도 조속히 투입해달라"고 요구했다.

더불어 "경제에 미칠 파장을 최소화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이번 일로 중국 시장이 위축될 경우 우리 경제에 적지 않은 타격을 줄 것도 고려해 이에 대한 대비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초동 대처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 문제를 정쟁 대상으로 삼아 정부의 방역 역량을 훼손하는 일이 절대 있어서는 안 된다. 최소한 이 문제는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중장기적 차원에서 신종 감염병 대응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법사위에 계류 중인 검역법 처리도 서둘러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관석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당과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해 부실 늑장 대응보다는 과잉 대응이 낫다는 마음으로 보건당국에 만전을 기할 것을 요청했고 현재 그렇게 하고 있다고 판단한다"고 평가하며 과도한 불안 여론 조성을 경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