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우한 교민 아산행은 충청 패싱" 주민들, 진입로 봉쇄 반발

등록 2020.01.29 17:39: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아산=뉴시스] 이종익 기자 = 충남 아산 주민들이 29일 오후 정부가 중국 우한에서 국내로 이송하는 교민과 유학생을 2주간 임시 수용할 것으로 검토 중인 경찰인재개발원 출입로를 트랙터 등을 동원해 차단하고 있다. 2020.01.29.007news@newsis.com

[아산=뉴시스] 이종익 기자 = 충남 아산 주민들이 29일 오후 정부가 중국 우한에서 국내로 이송하는 교민과 유학생을 2주간 임시 수용할 것으로 검토 중인 경찰인재개발원 출입로를 트랙터 등을 동원해 차단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천안·아산=뉴시스] 이종익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시발지인 중국 우한지역 교민들의 임시생활시설로 충남 아산의 경찰인재개발원 등에 격리 수용하는 방안을 29일 확정하자 아산시민과 정치권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정부 결정이 발표된 이날 오후 4시40분 아산시 초사동의 경찰인재개발원 출입로에는 체류 한국인의 격리 수용을 반대하는 주민 100여명이 몰려들어 정부 결정을 정면 거부했다.

이날 아침부터 아산의 경찰인재개발원과 충북 진천 법무연수원이 유력하다는 일부 언론 보도가 이어지자 아산에서 격리 조치를 반대하는 의견들이 순식간에 퍼지고, 수용시설로 거론되는 지역의 주민들이 트랙터와 경운기 등을 동원해 출입로를 막아섰다.

아산시 주민들은 발표 3시간 전부터 트랙터와 경운기 등 농기계로 경찰인재개발원과 연결된 출입로를 봉쇄하고 집회를 열며 정부의 임시생활시설 지정 절대 반대를 외쳤다.

경찰인재개발원 인근 초사 2통은 지난해 말 기준 196가구 456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다.

집회 참가자들은 "경찰인재개발원 주변에 아파트와 초등학교가 있어 사실상 동네 한가운데 격리시설이 들어오는 것"이라면서 "정부가 밤사이 임시생활시설을 천안에서 아산으로 바꾼 것은 아산 시민을 우롱한 처사"라고 반발했다.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경찰인재개발원 근방에 신창역과 불과 4㎞ 이내에 시민과 관광객이 밀집하는 신정호 국민관광단지가 있어 주말 등에 많은 인파가 몰리고 카페거리가 형성돼 평일에도 인파가 많다"며 "모든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격리시설로 돌려 달라"는 글이 올라오자 몇 시간 만에 8000명 넘는 동의가 줄을 이었다.
[아산=뉴시스] 이종익 기자 = 충남 아산 주민들이 29일 오후 정부가 중국 우한에서 국내로 이송하는 교민과 유학생을 2주간 임시 수용할 것으로 검토 중인 경찰인재개발원 출입로를 트랙터 등을 동원해 막고 있다. 2020.01.29.007 news@newsis.com

[아산=뉴시스] 이종익 기자 = 충남 아산 주민들이 29일 오후 정부가 중국 우한에서 국내로 이송하는 교민과 유학생을 2주간 임시 수용할 것으로 검토 중인 경찰인재개발원 출입로를 트랙터 등을 동원해 막고 있다. 2020.01.29.007 [email protected]


오세현 아산시장은 SNS를 통해 "우한 교민 수용시설의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결정은 합리적 기준도, 절차적 타당성도 결여돼 있다"며 "지방정부와 단 한 번의 협의도 없었고, 더 나은 대안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아산으로 결정한 기준을 밝혀달라"고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아산시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6명의 시의원들은 정부의 확정 발표가 나자 성명을 통해 "해당 지자체와 아무런 협의 없이 중앙부처의 독단적이고, 일방적인 수용지역 선정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아산시의회는 아산시로 격리 수용시설이 설치되는 것을 강력히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명수 한국당 의원(아산갑)은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설치된 세종시 보건복지부를 방문해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겸 중앙사고수습본부 본부장 등을 만나 일방적인 조치에 의한 우한 교민 보호시설 선정을 강하게 반대한다"며 "보호대상자의 의견을 우한에서 출발하기 전 수요조사를 한 후 보호시설 선정을 판단해야 한다"고 선정의 부당성을 강조했다.

한국당 충남도당도 성명을 통해 "격리 지역 선정은 사전 주민 협의와 충분한 주민 설득 등이 선행되어야 한다"며 "정부의 어설픈 아마추어 대처가 오히려 불안을 조장하고 '충청 패싱론'까지 불거지게 한 주된 요인은 아닌지 자성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경찰공무원 및 경찰간부후보생에 대한 교육훈련을 관장하는 경찰인재개발원은 2인 1실의 638실, 1276명 수용가능한 생활관과 후생관, 식당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2009년 11월 25일 현재 부지에 경찰교육원으로 개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