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Q&A]카드 영수증 출력 여부 선택 가능해진다

등록 2020.02.13 12: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3월부터 신규 출시되는 단말기에 적용

기존 단말기, 기능 추가 가능토록 조치

[서울=뉴시스]카드사 문의처.2020.02.13.(사진=여신금융협회 제공)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카드사 문의처.2020.02.13.(사진=여신금융협회 제공)[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준호 기자 = 앞으로 카드 단말기를 통해 영수증 출력 여부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13일 여신금융협회는 오는 3월부터 신규로 출시되는 카드 단말기에 영수증 출력·미출력 기능을 탑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사용 중인 가맹점 단말기는 기존처럼 사용할 수 있으나 원하는 경우, 단말기 회사를 통해 선택 발급 기능 추가 요청을 할 수 있도록 초지를 취할 방침이다.

아울러 소비자는 영수증 없어도 카드사에서 보내는 문자메시지, 모바일 알림톡, 카드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이용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은 여신금융협회에서 발표한 '카드영수증 선택적 발급제도 시행' 관련 질의응답이다.

-카드 영수증 선택적 발급이란 무엇인가요.

"소비자가 카드 이용 후 영수증을 받기 전 카드 단말기에서 영수증 출력 여부를 선택적으로 하는 것을 말한다."

-카드 영수증 선택적 발급제도 시행으로 소비자와 가맹점에게 어떤 점이 좋아지나요.

"소비자가 원하지 않는 경우 영수증 발급받지 않을 수 있도록 선택권을 갖게 된다. 또 버린 영수증을 누군가 사용하지 않을까라는 걱정을 덜게 된다. 가맹점은 버려지는 영수증 폐기에 따른 부담이 줄어들 뿐 아니라 결제가 몰리는 시간에 고객 대기시간이 줄어드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실물 카드 영수증이 없어도 카드결제 취소가 가능한가요.

"실물 카드 영수증이 없어도 교환·환불이 가능하다. 다만, 카드결제시 사용했던 실물카드 지참이 필요하며, 카드사 홈페이지 및 앱(APP), 고객센터에서 카드결제 취소에 필요한 정보를 사전에 확인할 필요가 있다."

-할부거래의 경우도 카드 영수증 선택적 발급이 적용되나요.

"할부거래의 경우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에서 청약철회, 항변권 행사 등에 관한 사항을 소비자에게 교부토록 규정하고 있어 소비자 보호를 위해 이전과 동일하게 카드 영수증이 자동출력 된다."

-카드 영수증이 없는 경우 카드 이용내역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카드 영수증 없이도 카드사가 보내주는 문자메시지, 모바일 알림톡, 카드사 홈페이지와 앱(APP) 등 카드이용자가 선택한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다. 다만, 문자메시지 및 모바일 알림톡 등을 통한 확인은 카드사 내부 정책에 따라 유료서비스일 수 있으니, 해당 서비스 이용을 원치 않는 소비자는 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APP을 활용하거나 기존처럼 가맹점에서 카드 영수증을 발급받아 확인할 수 있다."

-카드 영수증이 필요한데 다시 받을 수 있나요.

"결제 당시 카드 영수증을 출력하지 않았더라도 카드 단말기에서 바로 재출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맹점에 요청하면 된다. 가맹점 재방문이 어렵거나 과거 영수증이 필요하신 경우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출력하거나, 콜센터를 통해 받을 수 있다."

-카드 영수증 선택적 발급 시행에 따라 지금 사용하고 있는 단말기를 반드시 교체해야 하나요.

"카드영수증 선택적 발급은 신규 제작되는 신용카드 단말기부터 적용되는 사항으로, 가맹점이 해당 단말기를 반드시 사용할 필요는 없다. 기존 단말기의 경우 단말기 교체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없이 기존 단말기를 계속 사용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카드 영수증 선택적 발급 가능 신용카드 단말기 보급 시기는 언제인가요.

"카드 영수증 선택적 발급이 가능한 신규 단말기는 여신금융협회의 단말기 인증 등을 거쳐 3월부터 출시될 예정이다. 따라서 3월 이후 신규 가맹점 또는 단말기 노후화, 고장 등으로 교체가 필요한 가맹점에서 선택적 발급이 가능한 단말기를 사용할 수 있다. 기존 단말기를 계속 사용하는 가맹점의 경우 단말기 설치 회사(VAN사 또는 VAN 대리점)를 통해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가능여부 및 일정 등을 확인하고 해당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카드 영수증 선택 발급은 가맹점용 영수증에도 함께 적용되는 건가요.

"카드 영수증 선택 발급은 기본적으로 가맹점이 소비자에게 교부하는 소비자용 영수증에 적용된다. 가맹점이 매출액 확인 등을 위해 활용하는 가맹점용 영수증의 경우 가맹점 필요에 따라 자동 출력 또는 미출력 되도록 선택할 수 있다. 해당 기능의 추가 및 설정 변경 등은 VAN사 또는 VAN 대리점을 통해 문의하면 된다."

-카드 영수증이 출력되지 않았을 때 결제가 잘 이루어졌는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카드 영수증이 출력되지 않더라도 결제 성공 또는 실패 메시지를 단말기 화면에 표현하거나 소리, 불빛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뉴시스]VAN사 문의처.2020.02.13.(사진=여신금융협회 제공)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VAN사 문의처.2020.02.13.(사진=여신금융협회 제공)[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