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출근길 눈 내리고 강추위…강풍에 서울 체감 -12도

등록 2020.02.17 04: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강원 영동, 일부 경상도 제외 전국 대부분 눈

수도권 등은 낮에, 충청·전라는 밤에 그칠 듯

바람 강해 체감온도↓…서울 체감온도 -12도

중국서 황사 발원, 서해안부터 영향 가능성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많은 눈이 내리는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시민들이 우산을 쓰고 지나가고 있다. 2020.02.16.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많은 눈이 내리는 지난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시민들이 우산을 쓰고 지나가고 있다. 2020.02.1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조인우 기자 = 월요일인 17일 전국 곳곳에 눈이 내리고 출근길 강추위가 예상된다. 체감온도가 낮아 건강관리에 신경써야 하며, 도로가 얼어붙는 곳도 있을 전망이어서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하겠다.

기상청은 "중국 북부 지방에서 남하하는 찬 대륙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다"며 "강원 영동과 일부 경상도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눈이 내리겠다"고 예보했다.

서울, 경기와 강원 영서, 경상도에 내리는 눈은 이날 낮에 그치겠다. 충청도와 전라도에서는 밤에 눈이 그치겠으며 제주도에는 18일 아침까지 눈이 내릴 것으로 보인다.

울릉도·독도, 제주도 산지의 예상 적설량은 10~30㎝다. 충청도, 전라도, 산지를 제외한 제주도는 5~10㎝, 많게는 20㎝ 넘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다.

서울, 경기, 강원 영서, 경남 서부 내륙, 서해5도의 적설량은 1~5㎝로 예상된다. 경북 내륙과 서부 내륙을 제외한 경남에서는 1㎝ 안팎의 눈이 내리겠다.

아침 기온은 -10~0도(평년 -8~2도), 낮 기온은 -4~5도(평년 4~10도)로 예상된다. 특히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기온이 떨어지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다.

서울의 예상 최저 기온은 -6도다. 바람이 초속 4m로 다소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12~-11도까지 떨어지겠다.

서울을 제외한 주요 지역 아침 최저 기온은 인천 -5도, 수원 -5도, 춘천 -6도, 강릉 -2도, 청주 -3도, 대전 -2도, 전주 -3도, 광주 -2도, 대구 -1도, 부산 0도, 제주 3도 등으로 예측된다.

낮 최고 기온은 서울 -4도, 인천 -4도, 수원 -4도, 춘천 -2도, 강릉 1도, 청주 -1도, 대전 -1도, 전주 0도, 광주 2도, 대구 2도, 부산 5도, 제주 5도 등으로 예상된다.

전라도와 제주도 산지 등에서는 많은 눈이 쌓여 비닐하우스 붕괴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눈이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은 곳이 많겠고, 도로가 얼어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과 보행자 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으며, 내륙에도 강풍이 예상된다. 인천, 김포 등 서쪽 지역 공항을 중심으로 강한 바람으로 인해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도 있으니 운항 정보를 확인해야 하겠다.

해상에서도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이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해야 한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 앞바다와 먼 바다에서 1.5~5m, 3~6m로 예상된다. 서해 앞바다와 먼 바다는 1.5~5m, 3~5m로 물결이 일겠다. 남해 앞바다와 먼 바다 물결 높이는 1~4m, 2~5m로 전망된다.

중국 동북 지역에서는 황사가 발원했다. 황사는 북서풍을 타고 서해안에서부터 영향을 미치기 시작할 가능성이 있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에서 '보통' 수준으로 예상된다. 다만 충청권, 호남권, 영남권, 제주권은 미세먼지 농도가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